본문 바로가기

Review/Drama

로스트 루프홀 개념정리

1. 루프홀 : 시간여행 (루프 홀 설)

루프홀은 ‘현존하고 있는 시간 반복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의미한다.

- 제이콥과 적대자와의 대화에서 적대자는 “언제나 같은 결과”라고 말하면서 싸움, 파괴, 오염으로 끝나게 된다고 말한다. 이 두사람의 대화로 유추해 보건데, 이러한 일은 이미 과거에도 최소한 한번이상, 수차례를 반복해서 일어났던 것으로 볼 수 있다.

- 한편 제이콥은 적대자가 “틀렸다는 것”을 입증하려고 한다. 즉, 루프홀을 찾으려고 하는 것은 적대자이지만, ‘언제나 비극적인 결말이 나오는 상황’을 극복하려고 하는 것은 제이콥이다. 이 부분은 루프홀이 곧 ‘시간 반복을 변화시키는 것’이라는 주장을 위협하는 것이기도 하다.

- 좀더 대담하게 추측하자면 적대자는 인간의 본성이 악하고 모든 것을 파괴하는 결과를 낳는다고 생각하는 반면에 제이콥은 인간의 내부에 선한 것이 있고 옳은 일을 하려는 의지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두사람은 서로 자신의 주장을 입증하려 하고 있다.

- 벤은 시간 반복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있다. 벤은 로크를 죽였고, 휠을 돌려서 시간 이동을 일으켜 궁극적으로 로크가 리더가 될 수 있게 한 장본인이다.

-?로크는 시간 반복의 가장 중요한 변수이다. 우리는 이미 리처드가 로크를 조사한 결과 리더로서 적합하지 않다고 결론지었던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로크는 시간의 반복을 이용해서 과거에 리처드에게 자신이 리더가 되어야 하고, 죽어야만 한다고 말했다. 이것이 ‘루프홀’을 이용해서 시간의 반복을 바꾸어낸 것일 수도 있다. 즉, 시간의 반복은 두가지이다. 하나는 ‘어떻게 해도 비극적인 결과를 낳는다’와 ‘제이콥을 아무리 죽이고 싶어도 루프홀을 찾기까지는 죽일 수 없다'의 두가지인 것이다.

루프홀은 ‘시간 여행의 패러독스 없이 제이콥을 죽일 수 있는 가능성’이다.

- 제이콥은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들을 과거에 했던 사람이다. 이것이 시간 반복을 만들어 내고 있으므로 적대자가 그를 죽이고 싶더라도 제이콥은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들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죽일 수가 없다.

- 로크가 섬을 떠나게 된 데에는 역시 ‘죽었다가 살아난’ 크리스찬 셰퍼드가 관련되어 있다. 그는 로크가 섬을 떠나도록 한 사람이며, 오셔닉 6를 돌아오게 할 결정적인 단서를 제공한 인물이기도 하다. 로크는 크리스챤 셰퍼드(?) 때문에 섬을 떠났고 죽음으로써 적대자가 그의 형태를 취할 수 있었다.

- 좀더 대담하게 추측하자면 제이콥은 한번도 그의 오두막(이라고 알려져 있던 곳)에 있었던 적이 없다고 가정할 수도 있다. 어쩌면 제이콥의 오두막을 둘러싼 연기의 고리를 만들어둔 것이 바로 제이콥이었을지도 모르고 이 고리를 깨기 위해서 로크가 필요했던 것이 아닐까. 반대로 제이콥은 적대자가 루프홀을 찾아낼 때까지 오두막에 갇혀있었을 수도 있다. 이 경우에 제이콥은 자신의 영생과 끝이 없는 투쟁에 지쳐있었기에 자신을 죽여줄 누군가를 원했던 것일 수도 있다. 이것이 벤과 로크(?)가 자신의 집에 들어왔을때 놀라지 않은 이유일지도 모른다.

루프홀은 에서와 야곱(제이콥)간의 투쟁에 관련된 것이다.

- 유대 경전에서 아브라함의 아들 이사악은 쌍둥이 아들 에서와 야곱을 낳았고 둘은 적대적인 관계였다. 그리고 베냐민(벤자민, 벤)은 야곱의 아들이다.

- 로크가 끼어드는 관계를 설명할 수가 없다.

2, 루프홀 : 캐릭터/규칙 (헛점, 약점, 맹점 설)

루프홀은 특정 캐릭터를 의미한다.

- 벤을 의미한다. 성경에서처럼 벤은 제이콥의 “살붙이”에 의해서만 죽을 수 있다. 즉, 전 리더같은 특별히 친근한 사람에 의해서는 죽을 수 있다는 것이 루프홀이다.

- 로크를 의미한다. 루프홀은 섬에 도착했을 때부터 연기괴물과 연결되었고 그의 형상과 정체성을 제이콥의 적들이 사용한 것이다.

벤과 찰스의 관계처럼 제이콥과 그의 적대자는 서로가 서로를 죽일 수 없는 관계이다.

- 제이콥의 적대자는 자신이 제이콥을 죽일 수 없기 때문에 벤을 속여서 죽이도록 시켰다. 이것이 루프홀이다.

- 바로 이것 때문에 제이콥의 적대자는 존 로크의 모습을 흉내내었고 벤이 제이콥을 죽이도록 유도했다.

- 이 규칙은 제이콥만이 아니라 그의 사람들에게도 적용되기 때문에 정글에서 생활하는 디아더스가 연기괴물을 상대로 특별한 보호를 받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루프홀은 섬의 리더로 제이콥을 만날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 리처드가 말했듯이 한번에 한명의 리더만이 존재할 수 있다. 벤에게서 리더 역할을 받은 다음 로크가 죽었기 때문에 리더역은 다시 벤에게 돌아왔고, 그 때문에 벤은 제이콥을 만나고 죽일 수 있었다.

- 루프홀은 일련의 규칙들 속의 헛점이다. 규칙들은 다음과 같다. 우선 제이콥과 그의 적대자는 서로를 죽일 수 없다. 그리고 제이콥과 적대자는 서로의 속내를 정확히 드러낼 수 없다.(이 때문에 제이콥은 벤을 멀리했다.) 마지막으로 리더만이 제이콥과 대화할 수 있다. 적대자는 이 규칙을 이용해서 제이콥을 공격하는 데 사용해 왔다.

루프홀은 위드모어가 “규칙을 깬 것 이다.”

- 위드모어는 제이콥의 적을 위해서 일하게 되었으며 알렉스를 죽임으로써 “규칙을 깨는 방법”을 찾아내었다. 이것이 벤이 제이콥을 죽일 결심을 하게한 일련의 사건 중 첫번째 사건이다. 루프홀은 위드모어가 찾아낸 아직 밝혀지지 않은 규칙을 회피하는 방법이다.

- 역으로 위드모어는 궁극적으로 벤이 제이콥을 죽이게 될 것임을 알기 때문에 벤을 떼어놓으려고 그토록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또, 이 때문에 제이콥은 섬밖에서 오셔닉 생존자들을 만나면서 찰리가 루킹글래스 스테이션을 찾아내고 > 카하나 팀을 파견해 > 벤을 체포하도록 유도했다.

- 한편 마일스의 플래쉬 백에서 우리는 두 적대적인 집단이 존재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한쪽은 궁극적으로는 제이콥과 연관되어 있는 석상팀이고, 다른 하나가 위드모어의 그룹이다. 벤은 제이콥 팀에 속해 있었으며 이 때문에 위드모어와 벤간에는 격렬한 대립이 존재했던 것이다. 벤과 위드모어의 관계는 제이콥과 적대자의 현대적 환생체 같은 관계로 벤이 지금까지 충실하게 제이콥의 명령을 수행해온 것 처럼 위드모어는 충실하게 적대자의 지시를 따라왔을 것이다. 따라서, 그에 관련된 정확한 내용은 아직 드러나지 않았다.

- 반면에 벤은 지금까지 자신이 제이콥에게서 명령을 받고 있다고 ‘생각해’왔을 수도 있다. 벤은 사실은 제이콥과 한번도 만나본 적이 없으며 리처드를 통하고 있었다. 하지만 벤은 석상이 아니라 오두막에 다녀왔으므로 벤과 로크가 처음 대면했을때 본것은 제이콥이 아니라 적대자였을 수도 있다.

- 이 가설의 문제점은 리처드는 명확히 제이콥이 있는 곳을 알고 있으므로 벤이 오두막에서 제이콥과 대화를 한다는 말을 들으면 그것이 제이콥이 아니라는 것 정도는 알고 있었어야 한다는 데 있다. 하지만 리처드는 사실 벤이 잘못된 리더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로크가 벤에게 아버지를 죽이지 못한 문제로 무안을 당할 때 로크를 응원해 주었던 것일 수도 있다.

루프홀은 제이콥을 배신하지 않았던 사람이다. 이 부분의 힌트를 주기 위해서 플래쉬 백이 나온 것이다.

- 케이트는 도둑질을 안하기로 해놓고 도둑질했으며, 소이여는 편지를 마저 썻고, 진과 선은 항상 사랑을 지키지 않았다. 로크는 그가 나을 것이라고 믿지 않았다. 하지만 벤은 언제나 제이콥이 말한 것을 의문을 갖지 않고 지켜왔다. 그의 첫번째 배신이 바로 제이콥을 죽인 것이다.

- 루프홀은 제이콥과 적대자가 따라야만 하는 규칙에 대한 헛점으로, 이 규칙은 누구도 서로를 죽일 수 없다는 면에서 위드모어와 벤의 규칙과 유사하다. 적대자는 알려지지 않은 이유로 제이콥을 죽이고 싶어하고 그 규칙들을 회피할 방법으르 찾아 오랜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이로 미루어 볼때, 적대자는 제이콥과 같은 수준의 능력을 갖고 있지는 못하다고 가정할 수 있다. 제이콥의 능력은 신체적인 접촉으로 상대방을 감독시키는 능력이며 월트와 유사하다. 제이콥은 대화를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반면에 적대자에게는 제이콥에게 물리적인 힘을 행사할 능력이 없다. 이 때문에 적대자는 벤을 이용해서 제이콥을 죽이게 한 것이다. 제이콥은 적대자가 자신을 죽이려 하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그가 나올 수 없도록 방황하는 오두막에 가두어 두었기에 적대자는 자신을 크리스쳔과 연기 괴물의 형태로 로크에게 영향력을 행사했다. 하지만 오두막을 둘러싼 검은재의 고리가 지워지면서 그는 밖으로 나가 오키드 스테이션, 카하나, 섬 주위에 등장하고 사람들에게 직접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게 되었다. 벤을 조종해서 제이콥을 죽임으로써, 적대자는 실질적으로 섬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한 것이다.

루프홀은 그냥 단순히 제이콥과 적대자가 서로를 죽일 수 없다는 규칙때문에 벤을 이용해서 죽인다는 방법을 찾아낸 것을 의미한다.

루프홀은 적대자 에서가 로크에게 씌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 에서는 털이 북실북실했다. 즉, 스모키했다. 에서는 능력의 일부를 상실했다.(장자권을 상실했다.) 이 때문에 적대자 에서는 자신을 연기괴물로 변신시킬 수 있고, 죽은 사람의 흉내를 낼 수 있는 두가지 능력만을 갖고 있다. 따라서 적대자는 ‘살아있는’ 사람에게는 실제로 영향력을 미칠 수가 없다.

- 따라서 다음과 같이 진행된 것이다.

1. 적대자는 섬에서 태어나거나 죽은 사람, 섬에 시체가 있으며 “매장되지 않은”사람, 즉, 예미, 크리스쳔, 로크, 알렉스의 모습을 취할 수 있다.
2. 리더만이 제이콥을 만날 수 있다. 오직 섬에서 성장한 사람만이 리더가 될 수 있으며 그는 다음 리더를 선정한다. 제이콥은 그를 만나야만 한다.
3. 적대자는 이 두가지 규칙의 맹점을 이용해서 살아있는 제이콥을 죽일 수 있었다. 이것이 루프홀이다.
4. 사실 적대자는 어디에 제이콥이 있는지를 알고 있었기에 리처드가 필요하지 않았지만 살아있는 진짜 리더 벤을 데려가고 조종하기 위해서 연극을 꾸며낸 것이다.

루프홀은 적대자가 실질적으로 아무런 자격이 없는 존 로크를 디아더스의 지도자로 만들어낸 것이다.

- 리처드는 로크가 과거에 자신이 지도자라고 말했기 때문에 자격이 없는 그를 지도자로 삼았고 이것이 규칙을 깬 것이다.

루프홀은 오셔닉 6다.

- 잭, 케이트, 헐리, 선과 사이드가 루프홀이기 때문에 제이콥은 이들과 접촉함으로써 그들의 운명을 새롭게 통제해나갔다. 우리는 벤이 제이콥을 죽였기 때문에 그가 루프홀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지만 제이콥의 입장에서 ‘그들이 온다’라고 말한 것은 오셔닉 6가 폭탄을 터트림으로써 제이콥의 죽음은 해제되고 그들이 새로운 루프홀을 찾게 된다.

- 이 때문에 제이콥은 벤이 자신을 죽일 것을 미리 알고 있었기 때문에 그에게?저항하려 하거나 놀라지 않았다.

3. 루프홀 : 사물과 개념

제이콥이 방에서 이어가고 있는 실은 사람의 운명을 의미한다. 운명의 3여신 이야기와 같다.

파우스트에서 메피스토펠레스가 오망성의 작은 틈을 이용해서 침입해들어온 것 처럼 오두막을 둘러싼 재에 틈이 생긴 것이 루프홀이다.

사탄은 전지전능한 신이 인간의 형상을 취하게 됨으로써 “루프홀”을 찾아내었고 그를 죽였다. 제이콥은 적대자가 어떤 행동을 할지 미리 예상해놓고 자신의 죽음을 계획해 그것을 통해 좋은 결과를 유도해내려 하였다.

- 벤은 가리옷 유다의 역할을 맡고 있다.

루프홀은 컴파스다. 적대자는 리처드에게 존을 시험하게 하는 감정을 불어넣었고 이 때문에 제이콥은 로크의 운명에 개입해 디아더스의 리더로 삼았으며 결국 벤이 제이콥을 죽이게 했다.

루프홀은 자유의지이다.

- 적대자는 벤을 이용해서 마침내 제이콥을 죽이고 싶은 마음을 갖게 했다.

- 제이콥이 벤과 접촉하지 않으려 했던 것은 연기괴물이 그를 치료했기 때문이다. 자연현상과 자유의지에 의한 결과를 역행하는 행동이 있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벤이 제이콥을 죽이려 들게 된 것이다.

'Review > Drama'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독교와 로스트  (2) 2009.05.20
로스트 시즌5 에피 15 대본  (1) 2009.05.19
로스트 14화 대본  (1) 2009.05.16
Drama & Etc  (1) 2009.05.15
로스트 5x13 대본  (1) 2009.04.16
로스트 5x12 대본  (0) 2009.04.16
The otherside of LoST No5. 로스트와 지연된 선택  (2) 2009.03.25
배틀스타 갤럭티카  (0) 2009.03.22
로스트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1) 2009.03.21
로스트 5x09 나마스테 대본  (0) 2009.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