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월드2의 게임성이나 그래픽은 정평이 나있지만 스타워즈 등 인기 SF를 바탕으로 하는 팬 MOD도 다양하고 그중에서도 건담 MOD는 캐릭터성, 게임성을 잘 살린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건담 MOD는 중국에서 개인유저가 개발한 것으로 지금은 3.1버전까지 업데이트 되어 있으며 0078~0083까지의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다. 이 게임을 비스타에서 실행하기 위해서는 DEP를 해제해야 하며 다음의 절차를 따른다.
1. 시작메뉴에서 명령 프롬프트(command prompt)를 관리자모드로 실행한다.
2. bcdedit.exe /set {current} nx alwayoff 라고 입력한다.
3. 작업완료 메세지를 확인한다.
4. 재부팅한다.
연방군
짐을 기반으로 하는 MS전력은 업그레이드가 충실해서 안정적인 전력을 갖추고 있으며 명실공히 최강의 MS인 건담도 있다. 짐이 나오기까지 막막하고 나와도 고급연구시설을 완성하기까지 짐말고는 의지할게 마땅히 없다는 게 최대의 약점. 또 주력함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도 모함 하나에 의존해야 한다는 것도 단점이다. 대신 함선의 생산력 자체도 업그레이드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초반의 위기를 넘기고 일단 조합이 갖춰지면 막강한 위력을 발휘한다. 후반에는 짐SP등의 고급유닛으로 상대방 MS를 막으면서 짐캐논의 지원사격을 이용해 덴드로비움으로 요리하자. 컴퓨터를 상대할때 추천전략은 빠르게 자원을 세군데 돌리면서 짐 웨이브.
추천유닛
RGM-79c 짐 318-253-38,400-620 지온의 쟈크와는 호적수지만 MS나 주력함 상대로는 불안하다. 단, 연사형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쟈크보다 작은 유닛에게 강하다는 게 장점. 초반부터 중반까지 주력을 이루는 유닛으로 대량생산해서 주력으로 사용하자.
RGM-79GS 짐커멘드(MS) 360-671-56,000-980 MS용과 주력함용의 두종류가 있으며 각기 제한된 숫자만 제작할 수 있다. 짐의 약점을 보완하는 형태로 사용한다. 짐 커스텀을 확보할때까지는 대MS전의 주력이지만 겔구그가 나올때 쯤이면 추풍낙엽.
RGC-83 짐캐논 191-1,834-75,000-1,100 주력함 킬러. 중반이후에 다수 확보해두면 주력함을 간단히 요리할 수 있지만 이쪽을 빨리 확보하려다가는 대MS용 짐 커스텀을 확보하지 못해 밀리는 일이 왕왕있다. 속도가 느리고 접근전에 약하다는게 단점.
RGM-79SP 짐데저트 399-2,001-60,000-1,500 대MS전에서는 거의 건담급 실력을 발휘한다. 8기만 생산할 수 있지만 성능은 절대적으로 후반에 상대의 고성능 MS들을 상대하려면 없어서는 안될 유닛. 3기만 생산가능한 SP2와 혼합해서 사용하자.
마젤란(MS탑재형) 183-6,120-192,000-2,000 티베급과 비슷하지만 무장이 주력함 대응이라는게 차이점. 생산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어서 중반이후에 사기급 물량을 토해내는 발판이 된다.
RX-78 Gp-03 덴드로비움 460-41,521-380,000-12,000 연방측의 궁극유닛. 주포에서 대형미사일, 빔크로 난도질로 이어지는 주력함용 콤보 공격은 최강급 위력을 자랑하지만 소형유닛을 상대할때 사용하는 집속탄의 효율이 낮아서 노이에질과는 달리 단독으로 사용하기에는 불안하다. 다만 크기가 작은 편이라 피탄면적이 좁다는게 장점. 애니메이션과는 달라서 스테이맨이 분리되거나 하는 연출은 없다.
특이사항
- 코어부스터는 콜벳급이지만 1,100이나 되는 가격답게 성능도 우수한 편이다. 고급연구시설이 있어야 만들 수 있다는게 단점.
- 버밍검급 주력전함의 주포 공격력은 풀업한 그와잔의 2배가 넘지만 속도가 느린데다가 MS에게 밥이라 비추.
- 건담 Mk-2는 RGM-79c를 제외하고 짐계열 업그레이드를 모두 풀업하고 요격기만 풀업하면 화이트베이스에서 만들 수 있다.
- 웨폰시스템은 삭제하려고 하는 무기를 유닛창에서 선택해 퇴역시켜주고 원하는 무기를 생산해주면 된다. 퇴역시킬때는 자원이 고스란히 돌아온다.
지온군
초반에 자크II 후반에는 겔구그F를 중심으로 하는 이중허리 물량공세 위주. MS생산 시설의 비용이 낮고 볼대신 자쿠를 사용하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MS양산체제를 갖출 수 있지만 테크트리가 잡다해서 겔구그까지는 믿을만한 후속타가 없다는게 약점. 짐캐논같은 대주력함용 MS가 부족한 부분을 대형항모 도로스에서 생산하는 MA로 커버할 필요가 있다. 초반부터 쟈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지속적으로 견제해준 다음 생산시설이 둘이라는 점을 활용해 빠른 멀티로 자원을 올리면서 주력함을 모아 중반이후에 자쿠 중심 MS체제가 무너지기 전 겔구그F형의 양산체제를 구축하면 낙승모드. 컴퓨터 상대시의 추천전략은 쟈크IIF로 초반러쉬 후에 자원을 늘려서 쟈크IIR을 섞어주면서 공격.
추천유닛
MS-06F 쟈크II 280-251-13,500-400 초반에 전투기를 주력으로 활용하는 연방에게는 저승사자 같은 존재. 주력함이나 MS를 상대하기엔 화력이 약하지만 상성에서 앞서는 함재기가 연방의 초반 주력이므로 짐이 나오기전 타이밍을 노리면 물량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다.
MS-06R1 쟈크II 318-501-36,800-620 초반부터 중반까지 맹활약하는 지온 MS부대의 주력. 무난한 성능에 바로 2단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서 초반에는 중요한 전력이지만 갈수록 성능의 한계에 부딪히므로 겔구그 테크까지 시간을 버는 정도로 만족해야 한다. 코아파이터, 코아부스터 같은 소형에 재빠른 비행기 종류에 약하다는게 약점.
MS-14F 겔구그 410-1,401-60,000-1,000 특이하게도 잔지발 급에서만 생산이 가능하다. 연방군의 고급 MS들에 필적하는 성능에 잔지발은 최대 6척까지 뽑을 수 있으므로 물량으로 압도할 수 있다. 모함급에서 생산하는 겔구그B와 함께 사용해주면 더더욱 강력하다.
티베급 189-8,200-192,000-2,000 연방군의 마젤란 MS타입과 비슷하지만 소구경포 모듈을 2개 덧붙이게 되면 특이하게도 전투기나 MS같은 소형 목표물에게 강력한 화력을 발휘한다. 자쿠의 빈약한 능력을 보조해서 중반에 부딪히는 연합군의 물량을 막아내는데 유용하다. 기본 성능은 가격대로 잔지발급의 절반수준.
MA-05 비그로 440-13,251-300,000-4,000 MA중에서는 비교적 빠르게 나오고 성능도 안정적인 편이지만 기술개발, 도로스급 건조까지 계산하면 비용과 시간도 무시못할 수준이라는게 문제. 다만 일단 뽑아놓아서 자크와 같이 사용하면 주력함을 상대로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중반부에 2기 이상 모이면 단번에 게임을 끝낼 수도 있는 위력.
AMX-002 노이에질 460-23,577-380,000-12,000 지온측 궁극유닛. 피탄면적이 커서 데미지를 많이 입는다는 단점과 공격력이 덴드로비움의 절반수준이라는 약점은 있지만 보조무기 덕에 단독으로 활약할때의 성능은 오히려 더 뛰어나다. 일단 던져놓으면 혼자서 주력함을 여럿 썰어내지만 체력에 주의해야 한다.
특이사항
- 지휘관 MS 주변에서 싸우는 아군유닛은 근소하게 성능이 향상되지만 믿을만한 수준은 아니다. 단 겔구그 타입 지휘관기는 거의 건담급 성능.
- 연방측보다 주력함을 뽑는 속도가 배로 빠르므로 MS전력이 압도적이면 주력함만 노리는 전법으로 체제를 전환하는 것도 유력하다.
- 엘메스는 전투기 개념의 비트를 사용해서 독특한 공격을 할 수 있지만 손이 많이 가는 편이다.
- Gp-02와 노이에질은 함께 사용할 수 없다. Gp-02는 게임상 최강의 위력을 자랑하는 핵바주카를 사용할 수 있지만 공격범위가 좁은 편이다.
난이도 매우 어려움 기준 컴퓨터 상대팁
양은 곧 질이다
난이도 어려움 이상에서는 컴퓨터가 자원분야에서 이익을 많이 받으므로 전투에서 승리를 거둘때마다 정제선을 만들어 계속 멀티를 늘려나가야 한다. 자원의 배치상황과 분포에 따라서 다르지만 각각의 자원지대에는 정제선 1기와 채집선 5기 정도를 보내고 이런 곳을 3개소 이상 확보해야 밀리지 않는다. 또 컴퓨터가 있는 위치와 가까운쪽 자원지대에는 언제든지 멀티 견제가 들어올 수 있으므로 방어를 고려해서 먼쪽 자원지역을 차지한다. 컴퓨터를 공격할때에도 본진에서 자원채취선을 노려서 파괴해 어떻게든 물량에서 앞서나가야 한다.
타이밍은 생명
컴퓨터의 압도적인 물량을 상대하려면 초반에 어느정도 위험을 감수하고 공격에 나서야 한다. 연구시설이 갖춰지면 재빨리 공격진을 구성해서 초반견제를 들어가 주지 않으면 금새 컴퓨터의 공격에 휩쓸려 버린다. MS 6기 이상으로 물량이 확보되면 먼저 공격에 나서서 컴퓨터가 주력함을 뽑느라 약해진 틈을 노려서 소형기들을 제거하고 모선의 기술개발 모듈, 주력선 모듈등만 골라내서 공격해준다. 초반에 컴퓨터가 경순양함을 3기 이상 확보했으면 게임 끝난것이나 마찬가지이므로 피해를 감수하고서라도 파괴해야 한다.
전환은 신중하게
중간중간 빠르게 테크를 올려서 고급 유닛으로 체제를 전환하고 싶을때가 있지만 방심하면 물량공세에 순식간에 휘말릴때가 있다. 고급유닛이라해도 소수인 경우에는 개개 유닛을 상대하기 위해 선회하는 상황에서 무방비 상태에 놓이므로 삽시간에 몰매를 맞고 잡히는 경우가 왕왕있다. 마찬가지로 저레벨 유닛으로 물량전을 하려해도 후반에 나오는 고급유닛을 상대하면 자원낭비밖에 안된다. 따라서 체제를 전환할때에는 테크를 올리고 일정수준까지 업그레이드를 한 다음에 생산하면서 서서히 비율을 바꿔주는게 현명하다.
링크
건담모드 3.0 http://www.moddb.com/downloads/gundam-mod-30
플레이 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7KOQJcIVtmM
홈월드2 MOD 리스트 http://www.rakrent.com/rtsc/html/hwii7_02.htm
기동전사 건담 http://armishel.tistory.com/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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