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eenote

[블로그] 검색엔진에 등록하기

제 블로그가 네이버 등록 되었습니다. 사실 블로그를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특히 네이버 같은 국내 사이트는 더욱 좋죠.

http://submit.naver.com

이곳은 네이버의 등록 코너 Step1 입니다.

블로그라면, 사이트 검색을 선택하고 주소를 입력한 다음, Step2 에서 몇가지 간단한 세부정보를 작성해주시면 모두 해결됩니다만, 문제는 무엇에 관한 내용인가, 얼마나 검색될만한 가 등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블로그가 워낙 다양한 것을 다루는 매체가 되었지만 보통 블로그라고 하면 신변잡기적인 이야기를 다루기 때문에 과거에는 일괄적으로 블로그나 대형 사이트에 소속되어 있는 개별 블로그(미니홈피 같은 경우)는 취급하지 않았던 적이 있습니다.(제 경우에는 과거에 두번 딱지를 맞아본 경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네이버, 구글, 다음 모두 개방되어 있더군요.

웹상에서 접근이 가능하다는 것은 곧 권력입니다. 수많은 이들에게 공개된 정보는 옳고 그름의 문제를 떠나서 힘을 발휘하게 되죠.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검색엔진에 접속되어 있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모든 이에게 기회가 제공되고 있는 이상 웹의 유명해지기 경쟁에는 입구 부분에 엄청난 정체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부 요시하루의 정체론이죠.) 제 경우는 1일 접속자 300명이 그 정체의 경계선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좀처럼 넘어서기가 힘들군요.

블로그가 네이버를 떠난 이래 국내최대의 검색엔진에 해당하는 네이버에서 수많은 불이익을 감수하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조금이라도 검색 순위를 올려나갈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만, 문제는

저는 분명히 일본장기, 역사, 드라마, 드라마 리뷰를 수록했다고 적었는데 어째서인지 영화리뷰가 수록되어 있다고 되어 있네요. 제 블로그에는 단 한편도 영화 리뷰에 관한 글은 없는데 말이죠. 다른 분들 말로는 일상적인 내용 같네요. 다음을 비롯해서 다른 사이트들에도 신청을 올렸는데 어떻게 될지는 지켜 봐야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