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eenote

내 블로그는 왜 인기블로그가 못될까?

블로그를 만들고 글을 올리기 시작한지 약 1년 6개월. [각주:1] 내 블로그는 대체로 방문자 100명에서 200명 사이를 오락가락 하는 규모로, 오프에 비유하자면 가판대 같은 수준이랄지, 있기는 하고 나름대로 존재의 의미는 있지만 유명하거나 권위가 있다고 할 수는 없다.

요런~ 꼬라지?

글 수는 총 360여개. [각주:2] 거의 하루에 1편 꼴로 글을 올린셈인데, 대부분의 글이 스크랩이나 무단복사로 간단히 만들어낸 것은 아니라는 점을 감안하면 [각주:3] 들어간 공에 비해서는 그다지 얻은 것이 없다고 말해도 할말이 없다.

왜 이런 소리를 늘어놓냐면, 블로그얌 가치평가에서 2번 연속으로 가치가 하락했고 [각주:4] 200명대를 넘나들던 방문자가 100명대 초반까지 뚝 떨어진 상황이 신경 쓰여서 인데, 그렇다고 자기비하에 빠지느니 내 블로그의 현실과 목표를 생각하며 고민한 결과물이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블로거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해서 글을 끄적인다.

목표의 문제

블로그의 목표를 크게 1. 정보를 주기 위한 것 2. 신변잡기적인 것으로 나눈다면 [각주:5] 내 블로그는 전자에 속하는데 사실 내가 원하는 목표는 정보의 제공 자체보다는 의사의 소통에 있음을 고려하면, 처음부터 문제가 있다고 봐야겠다.

1. 의사의 소통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주제를 다룬다.

2. 접근성이 가장 높은 네이버 [각주:6] 에서 검색순위 등에 불이익을 받는 티스토리로 옮겼다.

...애시당초 인기 블로거의 꿈은 접어두는 게 좋을 조건이지만, 그래도 오가며 댓글이라도 남기는 이용자들이 있는 정도가 목표라면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

}

이 정도는 되어주면 안되겠니?

주제의 문제에 있어서는, 정치적인 의견이나 영화 처럼 이슈가 되는 분야보다 마이너하더라도 내가 관심이 있는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낫다. 또, 줄어든 의사소통의 가능성도 부가기능등을 고려한다면 어쩔 수 없는 선택으로, 불이익을 감수하는 것이 낫다. 이렇게 바꿀 수 없다면 대안을 선택해야 할 텐데, 오오야마 야스하루가 말했듯이 단점은 사용하기에 따라서 장점이 될 수도 있는 법.

마이너한 주제를 블루오션으로 생각하고, 접근성을 늘리기 위해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서 [각주:7] 웹 2.0에 맞는 배포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방법이 될 것이다.

목표를 확인했으니 방법적인 문제도 고려해보자.

방법적 문제

집중의 문제

"영상 미디어 쪽으로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 큰바_ 님 [각주:8]

신변잡기적이거나, 주제의 문제에서 자유로운 블로그와는 달리 내 경우에는 이 부분은 가장 큰 문제다. 블로그를 설명할 때, 주제가 "일본장기, 중동전, 드라마, 세계대전, 항해사를 다룬다"는 식이면 바로 감이 오질 않는다. 때문에 목적의식이 희미해지거나 블로그의 깊이가 떨어지게 될 수 있는데 어느것이나 치명적인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설령 주제를 여러개로 잡는다해도 가능하면 서로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고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면서 파고 들어갈 주제라면 좋겠는데, 그게 말처럼 쉬운게 아니다.

또, 시류나 흐름을 타게 되면 블로그의 일부가 계속 확장되는데, 그렇다고 확장된 부분을 나누면 전체적인 글 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접근성을 줄여버릴 위험이 있다.

여기서 참고할만한 것은 3M의 고슴도치 컨셉인데, 기본이 되는 모체를 바탕으로, 충분한 연구와 실험팀을 이용해서 잘되는 것은 잘되도록 놔두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각주:9]

고슴도치는 복잡한 전략을 취하지 않는다.

일정수준까지 발전한 부분은 [각주:10] 별도의 파트로 새로운 자녀 블로그를 만들어 독립시키는 방법도 전문화된 블로그를 위해 실험해볼 가치가 있다. 또, 지속적인 블로깅을 통해서 전문화 될 수 없는 부분은 과감히 포기하는 것이 낫다.

이미지의 문제

"읽어봤는데 너무 어려워서 잘 모르겠어요" - _쿠빔 님.

"역사는 싫어했어요" - _눈_ㅣ 님

리모콘 시대에 블로그는 컨텐츠의 충실함 이전에 접근성과 이미지로 방문자를 사로잡아야 한다. 또, 그 전에 메타블로그나 검색 사이트에서 내 글을 클릭하게할 수 없다면 정보는 공개될 수가 없고, 공개되지 않은 정보는 네트워크에서 없는 거나 마찬가지다.

Backspace를 누르기 전에 네티즌을 잡아야 한다.

따라서 제목과 표제어를 통해 흥미를 자아내는 것은 기본중의 기본이지만 불행하게도 내 블로그의 글들은 그런 개념은 이미 안드로메다에 팔아먹은 상태다. 전공책 목차를 보듯하는 느낌이랄까.

또, 블로그에 어떻게든 사람을 끌어들이는 데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방문자의 평균 접속시간인 10초 내로 [각주:11] 원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없다면, 방문자와 교류하거나 생각을 유도할 수도 없다.

그런데, 주제 자체의 어려움도 있지만 번역에 따르는 딱딱한 어체가 읽기 어려워서 방문자들이 모처럼 흥미를 가지고 들어왔다가도 그냥 나가버리는 게 아닐까. 고질적인 만연체 문장들도 이미지를 경직되게 할 수 있다.

문장 전체를 한번더 다듬어서 읽는 사람이 입장에서 바라보고, 제목의 선정에도 내 편의보다 흥미를 유도할 수 있는 문구를 앞쪽으로 끌어내는 편이 바람직하다.

관계의 문제

블로그는 사람을 상대로 글을 쓰는 것이고, 내 글이 공개되는 이상 나와 읽는 사람은 필자-독자의 관계로 만나게 된다. 이런 인연은 네트워크에서 가장 소중한 것인데, 사실 네이버 블로그를 떠나면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이 문제였다. 블로그의 가치가 높건 낮건간에 네트워크에 공개된 상태로 자연스럽게 넷의 한 부분으로, 연결되어 있던 틀을 빠져나가게 되면, 새로운 관계를 설정하면서 새로운 네트워크를 형성해 나가야 한다.

  

이는 새로운 블로그의 토대를 만들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치루어야만 하는 대가로, 해결하려면 상대방과 링크나 배너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조금이라도 접근의 장르와 네트워크 인맥을 쌓아나가는 방법을 지속해나갈 수 밖에 없다.

과거의 블로그를 남겨두어 다시 찾아오는 이들을 이쪽으로 유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고, [각주:12] 기본적으로는 블로그에 달리는 리플과 방명록 하나하나에 성의껏 답을 해나가는 것이 있지만, 결국에는...

꾸준한 노력과 기다림이 답이다.

이렇게 생각하고, 분석하고, 글을 적기는 쉽지만 내가 정말로해 나갈 수 있을까.

완전히 삽질한 분석이 아닐까. 이럴때 가끔씩 저렴한 비용의 블로그 컨설팅 서비스 [각주:13] 같은게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 의미에서 블로그얌에 기대를 하고 있기는 하지만.

관련글

http://j4blog.tistory.com/entry/성공을-위한-3가지-기본중의-기본

  1. 2007년 1월 부터 네이버에서 블로깅 시작 [본문으로]
  2. 네이버 블로그 포함 [본문으로]
  3. 번역해서 만든게 대부분이니 그렇게 심사숙고하면서 만들었다고 할 수도 없다. [본문으로]
  4. 사실 블로그얌의 가치평가 산정기준이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것을 기준으로 내 블로그를 평가하기는 난감한 면이 있다. [본문으로]
  5. http://nzlediary.tistory.com/324 [본문으로]
  6. 블로그 전체 트래픽 소스 중 search.naver.com 비중은 37.54% 기타 naver관련을 합하면 약 40% Google Analytics [본문으로]
  7. 올블로그 등의 메타블로그 사이트를 활용하는 한편으로, 유사한 주제의 글을 발견하면 가능한한 트랙백을 걸어서 접근을 유도한다. [본문으로]
  8. 제 블로그에 그 계통 글이 점점 늘고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제 블로그의 주제는 그와 많이 다릅니다. [본문으로]
  9. Goot to Great 5장. [본문으로]
  10. 내 블로그에서는 일본장기와 중동전 부분 [본문으로]
  11. 블로그 전체 방문자의 67.43%가 10초, 30초 이내를 포함하면 71.68%가 된다. Google Analytics [본문으로]
  12. 전체 유입의 약 0.38%정도 Google Analytics [본문으로]
  13. 블로그 컨설팅 서비스 자체는 상당수 존재한다. 테터툴즈가 대표적인 블로그 컨설팅 전문기업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