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eenote

[블로그 ]네이버에서 티스토리로 옮기기

요즘에 네이버에서 티스토리로 옮기려는 분들이 꽤 있으시더군요. 저는 무식하면 몸이 고생이라고 하나 하나 수작업으로 옮겼습니다만 찾아보니까 좋은 프로그램이 많더군요.

여기서는 naver2tistory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하겠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Jeidee.Naver2Tistory.exe

1. 주의 사항

발견된 문제점

- 접어놓은 글은 못읽어옴

- 퍼온 글은 읽어온다고 장담할 수 없음

주의사항

- 아래의 매뉴얼을 읽을때 붉은 부분을 잘 읽을 것

- 특히 미그레이션 부분과 미리 블로그를 백업해두라는 부분은 꼭 읽어볼 것

2. 네이버를 다운받기

다운받은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화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네이버 아이디랑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카테고리 옆의 "..." 버튼을 클릭하면,

1) 네이버 암호를 입력하지 않은 경우 공개된 카테고리만 가져옵니다.

2) 네이버 암호를 입력한 경우 모든 카테고리를 가져옵니다.

가져온 카테고리에서 백업할 카테고리만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전체를 선택할 경우 모든 카테고리를 백업합니다.

실행화면 백업옵션 설명

이미지 파일 처리 : 포스트에 첨부된 이미지를 백업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처리안함 : 백업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에 사진이나 첨부파일들은 네이버 링크에 의존하고 있게 됩니다.

백업파일에 포함 : 백업파일에 첨부합니다. 복원시 이미지는 Tistory 블로그에 생성됩니다.(링크 형식이 아니므로 네이버 블로그가 삭제되어도 됩니다.)

다운로드 저장 : 백업파일에 포함되지 않고 백업하고 있는 로컬드라이브에 이미지 파일로 저장됩니다.

최대 이미지 너비 : 티스토리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의 포스트 너비가 다르므로 백업시 이미지 너비를 조절하지 않을 경우 티스토리로 복원시 레이아웃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480px 값으로 결정할 경우 가장 적합니다.

<<주의>>

마이그레이션 여부 : 마이그레이션 옵션에 체크할 경우 티스토리 복원시 기존 티스토리 블로그의 포스트를 초기화하지 않고 추가되어 복원됩니다. 마이그레이션 옵션에 체크하지 않을 경우 티스토리 복원시 기존 티스토리 블로그의 포스트 뿐만아니라 설장 값, 방문자 기록, 카테고리, 스킨설정 값등이 모두 초기화 되므로 주의하십시오.

첨부 파일 처리 : 이미지 파일 처리와 같습니다.

블로그 정보 저장하기 : 네이버 아이디가 저장되어 다음 번 프로그램 실행시 해당 네이버 아이디가 출력됩니다.

설정이 다 끝나고 시작(R) 버튼을 클릭하면 백업이 시작됩니다. 기본 파일명은 "네이버블로그아이디_yyyymmdd.xml"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블로그 백업이 진행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업로드가 진행되는 상황을 프로그래스바와 숫자로 출력해 줍니다.

3. 티스토리 블로그 복원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사이트로 로그인합니다. 환경설정 메뉴에서 데이터관리를 선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데이터관리 화면이 아래와 같이 출력됩니다. ( 그림이 깨지면 클릭하십시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최악의 경우를 대비해 백업 작업(Export)을 먼저 수행하십시오. 백업이 완료되었다면 데이터를 복원(Import)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백업 파일의 크기가 10mb이상일 경우

백업파일의 크기가 10MB 이상일 경우 대용량 웹메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여기에서는 네이버 메일을 사용합니다. 네이버 메일에서 내게 쓰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용량 첨부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의 네게쓴메일함을 확인하시면 방금 전 보낸 메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메일을 클릭하시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일명에서 마우스 오른버튼 클릭하여 나오는 등록정보 다이얼로그에서 주소URL을 복사합니다. 다시 티스토리 블로그 복원 페이지로 돌아가 IMPORT 메뉴(데이터를 복원합니다.)를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의하실 것은 네이버 블로그를 백업할 때 마이그레이션 옵션을 체크한 경우 기존 포스트에 추가되는 식으로 복원되므로 초기화 후 복원하실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의 데이터를 삭제(REMOVE 메뉴)하신 후 진행하십시오.

네이버 블로그 백업 파일의 크기가 10mb미만일 경우

백업파일의 크기가 10MB 미만일 경우에는 로컬 드라이브에 저장한 백업파일을 사용, 직접 복원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발자 홈페이지(http://endlessprogramming.tistory.com/entry/Naver2Tistory-다운로드)

메뉴얼 원본 (http://endlessprogramming.tistory.com/entry/Naver2Tistory-%EB%A7%A4%EB%89%B4%EC%96%BC)

'Freeno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감] 티스토리 초대장을 나눠드립니다. 2회  (24) 2008.06.04
즐거운 사라를 위한 변명  (0) 2008.05.30
내 블로그는 왜 인기블로그가 못될까?  (11) 2008.05.28
[블로그] 검색엔진에 등록하기  (0) 2008.05.27
방문자 1만명 돌파  (2) 2008.05.21
Notice (080620)  (0) 2008.04.25
[마감] 초대장 나눠드립니다.  (2) 2008.04.15
한RSS  (0) 2008.04.07
맑은 고딕  (0) 2008.04.02
AppLocale 사용법  (0) 2008.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