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istory/Ship and Sail

북방항로 도전기 11. 바렌츠의 모험

바렌츠의 모험

네덜란드의 탐험

17세기의 지도

영국인들은 거듭되는 실패로 북방항로 탐사에서 손을 떼었지만 1588년 에스파냐에서 독립한 네덜란드는 열강의 틈바구니에서 동방으로 통하는 새로운 항로를 찾느라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고 북방항로도 그 후보중의 하나였다. 1594년과 1595년, 네덜란드 의회는 "메소포타미아와 타타르(오늘날의 중앙아시아 및 시베리아 지역)? 북부를 따라가는 탐험여행"을 시도하게 된다.

1차 항해에서는 탐험대는 오렌지 군도 일대를 탐사했으며 바다코끼리 떼를 발견하여 상아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에 고무되었지만 북극곰을 만나 생포하려다가 탐험대원 일부가 사망했다. 원하던 목적달성에는 살패했지만 몇가지 새로운 발견에 고무된 네덜란드는 다시금 카타이와의 무역을 희망하면서 탐험대를 파견했다. 불행히도 두번째 탐험대는 악천후를 만나 새로운 발견은 거의 못했고 또다시 북극곰에게 인명피해를 입었다. 거듭되는 실패로 네덜란드 의회는 북방항로 탐색 의지를 단념했지만 두번의 항해에 참가했던 네덜란드의 위대한 항해자 윌렘 바렌츠는 항로에 대한 희망을 포기하지 않았다.

바렌츠의 모험

1596년 바렌츠는 모든 것을 걸고 시도한 마지막 탐험에 나선다. 그의 탐험대는 그때까지의 어떤 유럽인보다 북쪽으로 전진하여 노바야젬랴를 지나 스피츠베르겐 섬까지 진출했고 그곳에서 나무와 풀이 자라는 땅을 발견했다. 이 지역을 조사한 바렌츠는 동쪽으로 더 전진했으나 밀려드는 얼음에 둘러쌓이게 되어 그해 8월 26일 결국 배는 얼음위에 좌초했다.

탐험대는 자신들이 떠나온 곳으로 돌아갈 수 있을지 희망도 불분명한 상태로 노바야젬랴 동안의 황량한 만에서 기나긴 북극권의 겨울을 지내야만 했다.?바렌츠와 승무원들은 떠다니는 나무들을 모아 집을 지었고 사로잡은 북극곰을 얼려서 굳어버린 다리로 곰을 세우고 집의 파수로 삼았다. 북극권의 겨울이 닥치가 밤이 계속되었고 모든 것이 얼어붙었다.

바렌츠의 죽음

북극권의 혹독한 겨울을 지내는 생활은 가혹했다. 계속 쌓인 눈은 문을 뒤덮어 버렸고 선원들은 차례차례 괴혈병과 영양실조로 쓰러져 갔다. 생존자들은 목숨을 걸고 사냥에 나서 26마리의 북극여우와 3마리의 북극곰을 잡아 간신히 목숨을 이어갔고 끝끝내 바렌츠와 탐험대원들은 이듬해 여름까지 살아남았다. 이듬해 봄이 지나고 6월, 북극권의 짧은 여름이 오자 바렌츠의 탐험대는 쇠약해진 몸을 이끌고 지난 겨울에 좌초되었던 배로 돌아갔다. 겨우내 얼음에 갇혀있던 배는 밑바닥이 파손되어서 더이상 항해할 수 없는 상황이었지만 천만 다행으로 6개월 전 안전하게 보관해두었던 4m 길이의 보트 2척은 무사했다.

탐험대는 이 작은 보트에 모든 것을 걸기로 하고 타고온 선박을 해체해서 일부는 땔감으로 사용하고 일부는 보트를 수리해 용골을 강화하는데 사용했다. 그 동안에도 약해진 육체로 북극곰과 싸우며 날씨가 좋아지기를 기다린 끝에 최후까지 살아남은 선원 14명은 갑판이 없는 보트 2척에 의존해서 6월 13일, 모든것을 운명에 맡기고 노바야젬랴를 떠났다.?바렌츠는 출발에 앞서 만약 다시 유럽으로 돌아가지 못할때를 대비해서 자신들이 겪었던 일들을 적은 노트를 겨울을 지낸 그들의 피난처에 남겼다.?

바렌츠 본인은 항해도중에 육체의 쇠약을 견디지 못했고 다른 승무원 한명과 노바야젬랴 해안에서 죽었다. 그는 마지막까지도 다른 이들에게 주의해야할 점들을 일어주었다. 그의 탐험대원들은 표류하던 중 러시아 배에 구출되어 구사일생으로 그해 11월 1일에 네덜란드로 돌아갔다. 북방항로 탐험은 더더욱 요원한 일이 되었다.

모험의 뒷이야기

그로부터 300년 후, 노르웨이의 바다표범 사냥꾼인 엘링 칼센 선장은 우연히 이 네덜란드인들이 겨울을 보낸 피난처를 우연히 찾아 바렌츠가 남긴 노트를 발견했다. 그의 노트에는 항해 중 일어났던 일들이 담담한 필체로 세부사항까지 잘 기록되어 있었고, 자신들이 어떠한 일을 겪었는지 다른 사람에게 알리기 위해서 적어두었다고 적혀 있었다.

"우리가 고향을 다시 보는 것을 신이 원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누군가 나중에 우리의 잔해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각주:1]

  1. 햄스케르크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