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HOI3SF 중국 국민당 -1 본문

Review/Game

초보자를 위한 HOI3SF 중국 국민당 -1

아르미셸 2010.07.02 18:47
◇ HOI3SF 2.01을 기준으로 합니다.◇
◇ 이 글은 HOI3SF의 초보자를 위해서 작성되었습니다. ◇

처음 시작해서 로딩이 끝나면 왼쪽 화면이 뜹니다. 화면 오른쪽 아래부분(흰색 박스안)의 커스텀 스타트(Custom Start)를 눌러서 익숙한 오른쪽 화면으로 되돌립니다.
위에서 부터 싱글 플레이, 멀티 플레이, 튜토리얼, 옵션, 크레디트, 아이템 구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싱글 플레이를 눌러주면, 지도가 나옵니다.

왼쪽에서 플레이하고 싶은 시나리오를 선택할 수 있고, 아래쪽에는 플레이하기 좋은 국가들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연도는 그냥 1936년으로 놔두고 마우스를 오른쪽으로 옮겨서 중국을 클릭해 줍니다.

뭔지 알듯 모를 듯한 옵션들이 뜹니다. 여기서는 손을 델 곳이 없습니다.

- Game Mode에서는 노멀과 아케이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케이드 모드로 하면 각 부대가 국가의 창고에서 보급품과 연료를 바로 받아가지만 노멀 모드에서는 일정한 보급 경로를 설정해서 보급품이 전달되어야 합니다. 보급 연산 관련해서 하도 문제점이 많이 지적되자 새로 만들어낸 기능 같습니다만, HOI3SF에서는 보급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보다 사실적인 게임진행을 위해서 노멀로 놔둡니다.
- Victory Conditions는 승리 조건을 지정하는 것으로, 전략승리를 달성하기 위한 조건을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각 팩션마다 15개씩 승리조건이 설정되어 있고 그 중에서 10개를 선택해서 8개 정도를 달성하면 전략승리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 조건들은 각 팩션의 리더로 게임을 시작할 때에만 변경할 수 있으며 플레이어가 설정하지 않았다면 랜덤으로 설정됩니다. 

I. 起

일단 게임이 시작한 다음 F1키를 누르면 외교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여러 국가들이 표시되지만, 왼쪽에서 Asia 탭을 눌러서 Nationalist China를 선택해 국민당 중국의 외교상황을 확인합니다. 광서군벌, 중국공산당, 산서군벌과 동맹을 맺고 있습니다. 이걸 전부 해제합니다. 동맹을 해제하고 싶은 국가를 클릭해서 선택한 다음 Dissolve Alliance를 눌러주면 됩니다. 왜 이것을 해야 하는지는 추후에 설명하겠습니다.

- 자국의 중립도가 타국의 위협도보다 낮아지면 해당 국가에 전쟁을 걸 수 있습니다.

F2키를 누르면 생산창으로 넘어갑니다.

여기서 수많은 종류의 유닛과 시설들을 생산하며 IC를 배정할 수 있습니다. 시작하는 시점에서 중국 국민당이 사용할 수 있는 IC의 총량은 53입니다.

여기서는 Industrial Capacity 아래 부분의 우선순위 설정을 Prioritize Production으로 바꿔줍니다.

- 육군의 경우 수개의 여단을 조합해서 사단 유닛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오른쪽과 왼쪽의 화살표를 눌러서, 생산우선, 보충우선, 업그레이드 우선, 수동조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자원창에 보면 전력(Energy)부분에 붉은색 숫자로 26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하루에 26씩 자원이 깍여 나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국의 경우 만성적으로 전력과 희소자원(Rare Materials)이 부족하므로 외국과 교역을 통해서 보충해줘야 합니다.

- 이 화면에서 해상 운송을 연결하거나 해제해 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에 설명합니다.

F3을 누르면 기술창이 뜹니다. 일단 여기서는 Research, Diplomacy, Officers의 필요수치 부분을 더블클릭해서 모두 0으로 잠궈버리고 Espionage를 최대로 맞춰서 위 화면과 같은 상태로 만들고 넘어갑니다. 왜 이렇게 해아하는 지는 추후에 설명합니다.

- Research 수치는 기술을 개발하는 데 필요합니다. 1점당 기술 1가지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 Espionage 수치는 첩보원을 생성하는 데 필요합니다. 1점당 1일에 0.05명의 스파이를 생성합니다.(축적가능)

- Diplomacy 수치는 외교관을 생성하는 데 필요합니다. 1점당 1일에 0.5명의 외교관을 생성합니다.(축적가능)

- Officers 수치는 장교단을 생성합니다. 장교단의 수치는 200%까지 향상될 수 있습니다. 부대의 기본 조직력이 50이더라도 장교단 수치가 200%라면 실제 부대의 조직력은 100이고 50%라면 25가 됩니다. 이 수치는 징병제도의 영향을 받지만, 기본수치는 1점당 1일에 6명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F4를 누르면 정치 창을 열 수 있지만 넘어가고, F5를 눌러서 첩보창을 열어봅니다. 여기서는 우선 중국 국민당의 국내 첩보기능을 Lower Neutrality에 맞춰서 중립도를 낮춰주고, 중국 공산당을 선택해서 Increase Threat로 위협도를 높여준 다음 다른 국가는 모두 우선권을 없애버립니다. 왜 이렇게 해야 하는지는 이제 곧 설명합니다.

- 민주주의 국가에서 집권당이 우수하다면 Support Ruling Party로 맞춰서 조직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습니다만, 선거를 하지 않는 국가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 Lower Neutrality로 국가의 중립도를 낮춰주면 전쟁에 참가하기 쉬워지고 국민들이 필요한 Consumers Goods 필요량이 줄어들며, 무엇보다 징병제와 경제통제를 변경해서 전쟁에 유리한 체재로 바꿔갈 수 있습니다.

- Raise National Unity로 국가의 통합도(Unity)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 수치가 지나치게 낮아지면 국가는 전쟁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만, 낮추기도 어렵고 높이기도 어렵습니다.

- Increase Threat를 이용하면 다른 국가의 위협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대규모 국가의 경우 위협도를 높이는 것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지만 인접한 소국에 전쟁을 거는데에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첩보창을 닫고(Esc를 누르거나 F5를 누릅니다.) 처음의 지도로 돌아옵니다. Home키를 눌러서 수도인 남경(Nanjing)으로 이동한 다음 Ctrl을 누르고 Nanjing HQ를 선택해서 휘하의 모든 병력을 선택한 다음 수도로 이동합니다.

- 부대를 이동시킬 때 Ctrl을 누르고 우클릭을 하면 전략 재배치(Strategic Redployment)를 수행합니다.

여기까지 설명한 내용 중에 굵은 글씨로 표시된 글을 전부 실행한 다음, Space 바를 눌러서 게임을 진행합니다. +/-키로 진행속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게임상에서 1일이 지나가면 다시 Space 바를 눌러서 게임을 정지하고 외교창으로 들어갑니다. (F1)

게임을 시작한 첫 시점에는 모든 시스템이 고정되지 않아서 정상적인 거래가 안되지만, 1일이 지나면 교역량들이 설정됩니다. 중국은 지극히 자원이 부족한 국가이므로, 영국과 소련 등지에서 막대한 자원을 구입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비용은 Supply를 매각해서 벌어야 합니다.

국가들이 계속 거래를 하게 되면 관계가 상향되고 이럴 경우에 자원과 자금의 교환비가 낮아지면서 Supply를 팔아서 획득할 수 있는 자금이 줄어듭니다. 처음부터 Supply를 50정도 대량으로 팔아 자금을 확보합니다.

소련은 모든 자원이 풍부하고 영국은 희소자원이 풍부합니다. 게임 진행 초기에는 교역량이 많지 않고 해당국가들의 경제가 동원되지 않아서 자원을 구할 곳이 많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같은 팩션 내의 국가가 아니면 거래를 하지 않을 정도로 부족해집니다.

여기까지 진행했으면 일단 게임을 저장합니다.

중국 국민당은 HOI3SF의 시스템을 초보자가 익히기에 매우 좋은 국가입니다.

성장성과 확장성이 매우 풍부하며, 몇가지 조작으로 결전의 주도권을 쥘 수 있고, 신경써야할 부분이 적습니다.

자원이 부족하고 공군이나 해군은 전무하며, 워낙 인프라가 낮아서 보급이 문제되지만 모두 해결될 수 있습니다.

다만, 장기적으로 세계정복에 나서기에는 약점이 많지만, 일본을 꺽어버리고 아시아의 지배적인 국가가 되는 것까지 진행하면 초보자에게는 매우 유용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중국 공산당은 1937년 7월에 발생하는 노구교 사건(Marco Polo Incident)으로 일본과 전쟁을 하게 되고, 이것은 피할 수 없는 사건입니다. HOI3에서 변형된 많은 시스템들은 육군국가에 유리하므로, 항구만 장악하고 있으면 중국이 일본을 이기는 데에는 큰 문제점이 없지만 몇가지 게임 시스템을 이해하면 그보다 훨씬 더 큰 성과를 거둘 수도 있습니다.

1. 처음에 외교창에서 주변 군벌들과의 동맹을 해제하게 되면 일본의 선전포고는 오직 중국 국민당에게만 적용되기 때문에 해변을 통해서 공격하는 것 말고는 일본이 공격해올 경로가 없습니다. 그리고, 항구에 1~2개 정도의 보병사단만 배치해두면 일본군은 전혀 공격하지 않으므로, 전쟁은 시작되었지만 아무런 교전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2. 첩보창에서 중립도를 낮추고, 중국 공산당의 위협도를 높이는 것은 주변에 합병가능한 군벌들을 모두 합병해서 중국을 통일해 그 힘으로 일본을 상대하기 위해서입니다. 중국 공산당이 첫번째 타겟이 되는 이유는 이 군벌에 대한 국민당의 위협이 12라서 가장 먼저 전쟁을 걸 수 있고, 정치적으로 코민테른(Commintern)과 밀접하기 때문에 잘못해서 이들이 소련의 파벌에 가입해 버릴 경우, 소련과 일전을 벌이지 않고서는 합병할 수 없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입니다.

3. 처음에 리더쉽을 전부 첩보에 몰아준 것은 한정된 기술력으로 최대한 빨리 공산당과 국민당의 첩보원 수를 늘리기 위해서입니다. 약 1년 정도 위협도를 낮춰주면 정치제도를 변경시킬 수 있습니다.

F4키를 누르면 정치창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징병법(Conscription Laws)과 경제법(Economic Laws)인데,

Neutrality를 낮추고 National Unity가 높아지면 더 유리한 형태의 정치체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 대부분의 다른 국가들과 달리 Manpower가 IC에 비해서 훨씬 풍부하므로 징병법은 나중에 바꿉니다.

징병법령이 2년제 이상으로 변경되었을 때에 Officer 비율을 높여도 되므로 한동안은 리더쉽을 첩보에 돌립니다.

4. 중국 국민당과 중국 공산당의 첩보원 수가 전부 10이 넘어가면 다음에는 광서성 군벌과 운남성 군벌의 스파이 우선순위를 2단계로 올려주고, 위협도를 높여주도록 설정합니다.

신고
3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