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istory/Ship and Sail

북방항로 도전기 7. 베라차노의 바다

베라차노

죠바니 다 베라차노(Giovanni da Verrazzano)의 삶에 관해서 많은 것이 알려져있지 않지만 그는 1485년 피렌체에서 약 50km 떨어진 카스테라 베라차노에서 태어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1507년 프랑스의 디에프 근처로 이사한 후 항해자로 경력을 쌓았으며 동 지중해와 대서양일대를 항해한 것으로 추정된다.

1524년 베라차노는 프랑스 국왕 프랑소와 1세의 측량사로 근무하던 중 왕의 명을 받아 북아메리카 연안의 탐험여행에 나서게 되고 그 탐험으로 북미대륙에 관한 많은 새로운 정보를 발견했다.

베라차노는 플로리다와 뉴펀틀랜드 사이의 지역을 탐험하였으며 현재의 남 캐롤라이나 해안을 따라 남하한 후 다시 북쪽으로 돌아 체샤피크 만과 델라웨어 강을 비롯한 오늘날의 뉴욕만 근처를 탐사했고 허드슨 강의 존재도 확인하였다.

항해일지에 따르면 그는 원주민들과 교역하면서 현재의 롱아일랜드 근처에서 식수를 보급했다고 되어 있으며 역사가들의 연구에 의해 그가 상륙한 장소가 브루클린 근처라는 것이 확인되어 뉴욕에 도착한 최초의 유럽인으로 인정받았다. 베라차노의 연안조사로 에스파니아가 발견한 북미대륙의 남부와 잉글랜드가 발견한 북미대륙의 북동부 사이의 해안선이 탐사되어 북미대륙이 두개의 섬이 아니라 거대한 하나의 대륙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베라차노는 이후에도 북미연안을 다시 한번 답사했으며 1528년에 플로리다, 바하마제도, 안틸제도를 탐험하던 중 원주민들과 교역을 시도하다가 사망했다고 알려져 있다.?

그의 기록들은 나중의 탐험과 별로 연관되지 않기 때문에 19세기 부터 한동안 신빙성 논란이 있었다. 베라차노가 북미대륙 동해안을 최초로 탐험한 유럽인이라는 것에 관한 유일한 증거는 프랑수아 1세에게 보낸 장문의 편지뿐으로 탐험한 지역의 지형, 식물, 동물상과 원주민에 대해 설명하고 있지만 설명의 신뢰도가 낮아서 논란의 여지가 있었다.[각주:1]?다만 나중에 프랑수아 1세의 서명이 있는 다른 편지에서 베라차노의 편지에 대한 언급이 나오면서[각주:2]?점차 그의 탐험이 실제로 있었다는 주장에 무게가 실리게 되었다.[각주:3]

뉴욕시에서는 1609년에 헨리 허드슨을 따르는 유럽인들이 이주한 것을 뉴욕시 역사의 시초로 간주하고 있었지만 1950년대에서 1960년대에 걸쳐 베라차노의 업적이 재평가되면서 비슷한 시기에 건설된 스테텐 아일랜드와 뉴욕을 잇는 다리에 그의 이름을 붙였다. 그 외에도 그의 이름을 딴 유람선이나 리틀리그 야구팀이 만들어져 있어 오늘날에는 뉴욕 근처와 특히 스텐텐 아일랜드 지역에 거주하는 프랑스인이나 이탈리아 인들 사이에서는 최초로 뉴욕을 알린 유럽인으로써 상당한 인지도가 있다.[각주:4]


베라차노의 바다

아메리카 대륙이라는 신대륙 너머의 카타이를 목표로 하고 있던 베라차노에게 하나의 거대한 북미대륙이 태평양을 가로막고 있다는 사실은 받아들이기 어려웠다. 이 때문에 그는 한걸음 양보해서 대서양 연안 어디인가에 아시아로 통하는 확인되지 않은 틈바구니가 있으리라는 신념을 버리지 않았고, 북캐롤라이나의 팜 리코 만 근처에서 넓은 해원을 발견하자 그 너머로 계속 바다가 이어질 것이라고 성급한 판단을 내리게 된다.

베라차노는 태평양이 북미대륙의 캐롤라이나 곶까지 파고들어있으리라고 예측했으며 그의 항해에 대해 기초하여 제작된 지도와 그 후 약 반세기에 걸쳐서 나온 북아메리카 지도의 대부분에는 이 부분에 "베라차노의 바다"라는 거대한 바다가 표시되었다.

이보다 앞서 1509년에는 세바스티앙 카보트가 오늘날의 허드슨 만에 해당하는 큰 후미의 입구를 발견했었다. 카보트는 부빙과 전진을 거부하는 승무원들 때문에 되돌아왔지만 그가 발견한 이 거대한 만은 이 해안이 남쪽으로, 어쩌면 태평양으로 통하고 있을지도 몰랐다. 카보트가 발견한 거대한 만과 베라차노가 자신의 탐험 여행을 프랑소와 1세에게 보고한 내용에서 등장하는 "베라차노의 바다"에 대한 정보가 혼재되면서 당시 유럽에는 북미대륙 어딘가에 태평양으로 이어지는 항로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의견이 대두되기 시작했고 앞서 말했던 길버트의 주장은 바로 그러한 희망적 관측에 기초하고 있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길버트의 주장은 서서히 지지층을 모으게 되었고 마이켈 록이라는 상인이 그 가능성을 주도면밀히 조사해야 한다는 입장을 모아 지원자들을 구성했다. 스테판 버로우가 소환되어 북서항로의 가능성 확인을 위해 증언을 했으며 마침내 탐사대가 구성되었다.

1576년 마틴 프로비셔를 지휘관으로 하는 북서항로 탐험대가 서쪽을 향해 출발할 준비를 갖추었다.

  1. thrower, Norman (2003) "Verrazzano, Giovanni Da", in : Speake, Jennifer (ed.) Literature of Travel and Exploration : An Encyclopedia, Vol. 3, New York; London : Fitzroy Dearborn, ISBN 1-57958-247 -8 [본문으로]
  2. thrower, Norman (1979) "New Light on the 1524 Voyage of Verrazzano"Terrae Incognitae, 11, p. 59-65. [본문으로]
  3. Wroth, Lawrence (1970) The Voyages of Giovanni da Verrazzano, 1524-1528, New Haven : Pierpont Morgan Library by Yale University Press, ISBN 0-300-01207-1 [본문으로]
  4. 배 이름은 Verrazzano이지만 그 외에는 대부분 Verrazano로 되어 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