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eenote

제노사이드 - 4.3 사건

1. 제주 4.3사건

남한에서는 북한을 뺀 단독 선거를 실시하는 것을 결단해, 선거를 앞두고 좌익세력에 의한 선거 방해가 일어났고 특히 제주도에서는 수천인 규모의 무장 세력이 도민을 강제 징집 해 "인민 유격대"를 조직 해 테러를 실시했다. 사건 당초는 교섭에 의해 평화적인 해결을 시도했지만 미군이 개입되고 평안도 출신의 청년들을 중심으로 조직된 우익단체 「서북 청년단」의 방해로 교섭은 결렬되고 유혈 사태에 이르렀다.

1947년 3월 1일, 제주도 민주주의 민족전선의 주도로 개최된 3.1운동 기념대회에 3만명 이상의 도민이 참가해 모스크바 삼상회의안에 대한 절대적인 지지를 선언하자 경찰은 집회의 해산을 시도했고 당시의 군정 당국에서는 통일정부수립을 요구하는 도민들의 집회가 가두시위로 발전하는 것을 결코 용납할 수 없었으므로 충돌의 과정에서 기마 경찰의 말발굽에 어린이가 다치는 일이 일어나 이에 분노한 군중이 거칠게 항의하는 과정에서 경찰이 총기를 발사해 여섯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이에 격분한 도민들은 경찰의 공식 사과와 발포자의 파면을 요구했지만 이것이 거부당하자 도민들은 공동투쟁위원회를 결성하고 3월 10일에는 총파업에 들어갔다. 이 파업이 확대되자 당황한 미군정은 사태 해결을 모색했으나 3월 14일 사태 해결을 위해 제주를 방문한 경무부장 조병옥의 강경한 자세 때문에 문제는 더더욱 심각해졌다.

조병옥은 경무부장으로서 전혀 사과의 말을 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도청에서 파업중이던 공무원에게 "제주도 사람들은 사상적으로 불온하기 때문에 건국에 저해가 된다면 싹 쓸어버릴 숟 있다"는 발언을 했고 이보다 2일 전에 경무부 차장 최경진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원래 제주도는 주민의 90%가 좌익 색채를 띄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런 인식이 미군정과 경찰 수뇌부에 있었기에 경찰은 사태를 조속히 마무리 짓기 위하여 각도에서 차출한 300여명의 무장 경찰 병력과 그 이상의 서북청년단원을 제주에 파견했다. 이것은 대대적인 검거 선풍을 불러 제주도민 2천명 이사이 체포되고 200명이 구속되었으며 제주도민과 미군정은 정면대결 양상으로 치달았다.

1948년. 미군정이 모스크바 삼상회의 결정을 철회하고 유엔의 주관하에 남한의 단독정부 수립을 추진하면서 단독 선거에 반대하는 투쟁이 확대되는 과정에서 제주도에도 또한번의 검거 선풍이 섬 전체를 휩쓸었다. 이 과정에서 일어난 고문치사 사건으로 도민이 품고있던 악감정이 더더욱 심해졌지만 3월에 미군정의 입장은 유화적으로 바뀌면서 진정세로 돌아서는 듯 했다. 당시 미군정은 5월 10일로 예정되어 있던 남한 단독선거를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하여 최대한 주민과의 갈등을 피하려고 노력했고 이 때문에 정치범 특별 사면을 단행했으나, 사태는 오히려 역으로 흘러, 석방된 남로당 지도부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남한만의 선거를 막고자 했다.

그리하여? 4월 3일 새벽 2시, 한라산의 중허리 오름마다 봉화가 타올랐다. 350명의 무장대가 제주도 내 24개 경찰지서 가운데 11개 지서를 일제히 공격했고, 경찰과 서북청년회 숙소, 우익단체 간부들의 집도 습격했다. 이 때문에 제주도의 치안과 행정이 마비되고, 선거 업무를 담당할 면사무소와 선거사무소도 습격을 당하자 미군정은 4월 5일, 제주도에 비상경비 사령부를 설치하고 통행을 제한하면서 경찰병력 1,700여명과 서북청년단원을 대거 증파하여 4.3기간 중에 제주도에 들어온 서북청년 단원은 800명 이상이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4월 20일, 제 5연대 소속 1개 대대가 제 9연대에 투입되었다. 미군정의 관심은 어떻게든 "빨갱이의 섬" 제주도에서 일어난 반란을 진압하는 것에 있었으나 9연대의 지휘관 김학렬 중령은 초토화 작전으로 이를 처리하는 것 보다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 했고 그의 노력으로 군과 무장대는 휴전에 합의했으나 미군정은 딘 소장이 제주도를 직접 다녀간 뒤에 강경 일변도로 치달았다.

단독선거를 며칠앞둔 5월 5일에는 미군정 고위 관계자들이 참석한 대책 회의에서 김익렬과 조병옥 사이에 충돌이 일어났고 이튿날 9연대 지휘관은 강경파인 박진경 중령으로 교체되었다. 그리고 무장대가 선거 사무소를 집중 공격함으로써 제주도의 전체 세개 선거구 중에서 두곳이 투표율 미달로 선거가 무효화 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8월이 되자, 미군정은 김달삼을 비롯한 무장대 지휘관이 해주에서 열리는 인민 대표자 회의에 참석키 위해 제주도를 떠난 틈을 이용하여 제주도의 항거는 북한과 연계된 체재 전복 음모라고 발표하고 비상경비 사령부는 8월 25일 최대의 토벌전이 펼쳐질 것을 강력히 경고했다. 그리고, 8월 15일, 새롭게 출범한 남한 정부는 제주 전역을 정권의 정통성에 도전하는 세력으로 규정했고 10월 5일 제주 출신의 경찰청장을 교체하면서 급속히 긴장감이 고조되었다. 10월 11일, 제주도 경비 사령부의 설치와 함께 병력이 증파되었고 6일 뒤에는 계엄령이 선포되면서 해안이 봉쇄되었다.

사태는 악화일로로 치달았다. 제주 유일의 지역언론사인 제주신보 사장과 전무가 체포되고 편집국장은 총살되었으며 경향신문과 서울신문 지사장도 총살되었다. 언론을 통제한 토벌군은 10월말에서 11월 초에 제주도 출신인 제 9연대 장병 100여명을 총살했고, 제주 읍내의 도청 공무원, 교육계와 언론계 지식인 들이 제9연대 본부로 끌려가 감금당하면서 이 과정에 제주중학교 교장과 제주도청 총무국장, 재산관리처와 신한공사 직원덜이 살해되었다. 심지어는 제주지검 검사를 포함한 법조계 인사들까지 죽음을 당했다.

이 시점에서 일어난 여수주둔 14연대의 반란사건은 사태를 더더욱 악화시켰으며 이승만은 이를 기회로 국가보안법을 공포하고 숙군작업을 단행하면서 친일파 세력 처단 문제로 수세에 있던 상황을 일거에 반공국면으로 변환시키는 데 성공했다. 그리고 그 흐름을 타고 11월 중순, 제주지역 초토화 작전이 결정되었다. 이듬해 3월까지 약 5개월간, 작전지역내의 169개 마을 중 130개 마을이 불에 탔고 3만명 이상의 주민이 사망했다. 토벌대는 산중턱 마을의 주민들이 무장대에게 식량과 은신처를 제공하고 있다고 보았고 이를 기초로 마을 주민을 남녀노소 무장여부를 불문하고 무차별적인 살해를 자행했으며 토벌대의 명령에 따라 해변으로 내려온 사람들 중에도 가족 중에 한 사람이라도 빠져있는 경우에는 도피자 가족으로 판단하여 가족 전체를 처형했다.

규율이 결여되어 있는 군경과 복수심에 불타는 서북청년단원들은 절대권력을 무차별적으로 행사해서 무차별 강간, 유희 살인, 참수 등등 온갖 범죄를 저질렀고 무장대 일원으로 활동한 사람이나 산속으로 도주한 사람을 체포하지 못했다면 그 가족을 대신 살해했고 그 사례들은 셀 수도 없을 정도였다.

학살은 1948년 12월 중순에 9연대가 2연대와 담당 임무를 교체하는 것을 앞둔 시점에서 정점에 달했고, 무장대는 마지막으로 2연대가 지리에 어두운 틈을 타서 대대적인 기습을 감행했으나 격퇴되었고 2연대는 인근주민들에게 대대적인 보복학살을 저질러 1월 17일에는 해안 마을인 조천면 북촌리에서 400명 이상의 인명이 희생되었다.

1949년 3월 2일에는 토벌작전이 막바지에 달했고 이범석 총리가 정부의 선무공작 방침을 밝히면서 귀순을 권유하자 무장투쟁은 종지부를 찍었고 전체 희생자 가운데 여성이 21.1%, 10세 이하의 어린이가 5.6%, 61세 이상의 노인이 6.2%를 차지하고 있던 이 학살은 한국전쟁의 발발과 함께 다시 시작되어 보도연맹에 가입되었던 사람들과 "통비가족"으로 분류되었던 사람들이 예비 검거되어 학살되었고 육지의 형무소에 수감되었던 관련자들도 학살당했다. 1957년 마지막 무장대원인 오원권이 체포됨으로써 10년간 엄청난 희생을 가져왔던 저항과 진압, 학살은 끝을 맺었다.

2. 빨갱이의 섬

제주 4.3사건의 근본적인 책임은 제주도를 빨갱이의 섬으로 규정한 미군정과 경무부 요직을 맡은 이들, 그리고 이승만 대통령에게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정치적 학살을 실행한 토벌대는 "제주도민=빨갱이"라는 논리의 지배하에 그들을 같은 국민이 아닌 적으로 간주했다. 토벌대 지휘부 가운데 상당수는 일본군과 만주군, 일본 고등계 형사 출신으로 식민지 지배기간 동안 경험한 토벌방식을 충실히 답습하여 집을 태우고 가축과 사람을 죽인다는 "삼진작전"을 그대로 실행했고 일본군이 그랬듯이 사람의 목을 베는 행위를 군인정신의 표현으로 간주했다.

군경과 서북청년단원 일부는 재미로 사람을 죽이거나 재산갈취, 개인적인 복수 등을 학살의 동기로 삼았으며 이승만 명의로 1948년 11월 17일 선포한 계엄령은 이들에게 정당성을 보장하여 "사람 죽이는 게 계엄령"이라며 큰소리를 칠 수 있게 해 주었다.

그리하여 학살은 단순히 좌익세력에 대한 색출을 넘어, 제주도가 가진 "반란의 섬"이라는 이미지에 대한 궁극적 해결을 위해 사회 지도층 인사를 철저하게 청소해버리기에 이르렀으며 1948년 가을, 9연대 본부에는 제주도를 대표하는 법조, 행정, 교육, 언론계 인사들이 총망라되다 시피하여 감금되고 상당수가 살해되었다.

이런 대학살을 가능케한 "빨갱이" 논리는 대한민국 형성에 있어서 만들어진 우익의 이데올로기로, 공산주의자를 포함한 좌익을 인간으로 취급할 수 없다는 의식을 핵심으로 한다. 바로 이것이 혐의만 가지고 특정인과 특정 집단을 좌익으로 몰아 죽이더라도 그것이 범죄가 아닌 애국적 행위로 용인된다는 논리를 제공한 것이었다. 빨갱이라는 주술적 단어로 집약되는 신념체계는 근본적으로 민족이나 인종학살에서 발생하는 인종주의의 역할을 그대로 대체해준다. 유대인으로 몰려서 희생된 사람의 상당수가 진짜 유대인이라기 보다는 편견으로 희생되었듯이 제주도에서 빨갱이로 몰려 희생된 사람의 상당수는 좌익사상가가 아니라 자주적인 통일 국가를 수립하기를 원한 사람들이었고 이들은 미국과 이승만 정권에 반대했다는 이유 때문에 빨갱이로 낙인찍혀 국민과 민족의 범주에서 배제된채, 죽여도 상관없는 인간 이하의 종자가 되었다.

결국 제주에서 빨갱이 라는 것은 처음에는 공산주의 이념을 가진 사람들을 지칭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는 산중턱의 마을에 거주하는 사람을 총망라하는 개념으로 확대되고, 나중에는 제주도민 전체를 아우르는 표현이 되어 버렸다. 조병옥은 제주도를 "빨갱이 섬"이라고 지칭했고 서북청년회 제주지부장 김재능은 제주도를 "작은 모스크바"라고 불렀다.

이런 빨갱이 논리는 감정적 애국주의와 좋은 상호작용을 일으켜, 북에서 겪은 쓰라린 경험으로 공산주의에 대한 적개심을 품고있던 서북청년단원에게 결정적인 학살의 논리를 제공하여 특정인간을 "죽여야 할 자", "죽어야 할 자"로 지목하는 저주의 단어가 되었으며, 일단 빨갱이라고 낙인찍힌 사람에게는 어떤 만행을 저질러도 되게 되었다. 그들이 빨갱이라면,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장모와 사위가 성교하게 한 다음 살해해도 되는, 모호한 실체로서 누구에게든 적용할 수 있는 죽음의 신호로써 "빨갱이"라는 지목은, 유대인의 완장처럼 작용한 것이다.

'Freeno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아둘만한 컴퓨터 팁 - 자동 로그인  (0) 2009.01.04
알아둘만한 컴퓨터 팁 - 한영전환  (0) 2009.01.04
(마감)초대장 10장 배포합니다(마감)  (14) 2009.01.01
좋은 사람  (0) 2009.01.01
불운은 나의 것  (1) 2008.07.11
08년도 2/4분기  (1) 2008.07.07
Notice (080701)  (0) 2008.07.05
읽어주세요  (0) 2008.07.05
[마감] 티스토리 초대장을 나눠드립니다.  (16) 2008.07.05
살며 살아가고  (0) 2008.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