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화면입니다.
Local Game ; 1인용 게임을 시작합니다.
Load Local Game ; 저장된 1인용 게임을 불러옵니다.
Start PBEM ; 대전모드(Play by E mail) 1턴만 지나면 바로 끝납니다.
Load PBEM ; (e-mail로 보내온)PBEM을 불러옵니다.
Remote Game ; 온라인 게임시의 상황을 설정합니다.(TCP/IP등등)
Credits ; 제작진
Exit ; 종료
여기서 Local Game을 누르면
시작 세팅입니다.
주의 ; 버그로 선택지가 뜨는데 Ok, Cancel 이 없어서 진행할 수 없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이럴때는 아래부분을 잘 보면 보통 있을법한 위치 쯤에 있습니다. 맨 윗부분의 윤곽만 희미하게 보이니까 잘 보고 눌러줍니다.
상단>우측상단 순서로 설명합니다.
USA ; 북군입니다.
Computer / Human ; AI가 조작할지 사람이 조작할지를 결정합니다. 클릭해보면 바꿀 수 있습니다.
Lincoln ;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Power ; 난이도 조절
CSA ; 남군입니다.
Computer / Human ; 북군과 같음.
Davis ; 북군과 같음.
Power ; 북군과 같음.
그 밑에 부분은 게임의 각종 옵션입니다. 초보자에게는 전부 없애버리는 게 가장 쉬울겁니다.
Economic Options
advanced Supply ; 보급이 끊기면(적진에 들어가있을 때) 병력이 계속 줄어듭니다.
Upkeep Costs ; 매턴마다 비축되어 있는 전략물자에서 일정분량의 물자가 유지비용으로 소모됩니다.
Governors ; 주지사들을 활성화 시킵니다. 주지사들마다 각자 원하는 게 있어서(건물을 짓거나 그 지역 출신 장군을 임용한다던지) 비위를 맞춰주면 물자를 지원합니다.
Population Modifiers ; 인구가 줄어든 도시에서는 생산량도 줄어듭니다.
Research Upgrades ; 각종 기술과 훈련 등을 연구해서 아군의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이게 있어야 재미가 있습니다.
Advanced Buildings ; 전신국, 은행, 병원, 캠프 등등 특별한 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Richer Economy ; 각 도시에서 생산되는 자금이 25%씩 향상됩니다. 적에게도 적용됩니다.
Poorer Economy ; 각 도시에서 생산되는 자금이 25%씩 감소합니다. 적에게도 적용됩니다.
Impressment ; 강제징발을 허용합니다.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European Diplomacy ; 유럽 국가들이 전쟁에 간섭합니다. 돈을 줘서 관계를 올릴 수도 있고 관계가 높아지면 여러가지로 지원을 해주고 일정수준 이상 높아지면 동맹을 맺고 참전하기도 합니다. 즉 관계가 나빠지면 공격을 당하게 되는데 이 외교에서는 먼저 관계를 쌓아서 참전시키는 데 성공하면 빼도박도 못하는 것 같습니다. 뒷치기를 당하면 엄청 짜증나죠. 처음에는 남부와 친하지만 북부가 노예해방을 하면 호감도가 확 바뀝니다.
Unit Attrition ; 부대가 이동할때 병력이 줄어듭니다.
Unit Optons
Staff Ratings ; 참모단의 능력이 설정됩니다. 이게 비활성화 상태면 전부 fair가 됩니다.
Special Abilities ; 여단의 특수능력(늪지에서 빠르다, 잘 훈련되어 있다)이 발휘됩니다.
Unit Disposition ; 부대를 해체할 수 있습니다.
Upgrade Weapons ; 신형 무기를 구입해서 부대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나오는 헨리 라이플 같은걸 주면 무지막지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Fog of war ; 아시죠. 전장 안개옵션입니다. 적진의 움직임이 보이고 안보이고를 설정합니다.
Hide Enemy Strength ; 적의 병력규모를 모르게 됩니다. 첩보가 가능한 건물이 있으면 확인되는 듯.
Unit Attributes ; 포병, 기병, 공병, 군악대, 치중대, 수색대 등등 각종 부속부대를 배속시켜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Initiative Checks ; 이동할 때 확인을 해주지 않으면 그 턴에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Slow Winter Movements ; 겨울이 되면 한파가 오고 그 안에서는 부대의 이동속도가 느려집니다.
Allow CSA Emancipation ; 남부도 노예를 해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노예를 해방하면 유럽국가들과의 관계가 좋아지고 흑인부대가 생겨납니다.
General Options
Use Generals ; 장군을 사용합니다. 남부에는 초기부터 리나 스톤월 잭슨을 위시해서 무지막지하게 강력한 장군들이 있습니다.
Randomized Stats ; 장군의 스탯을 랜덤으로 설정해 버립니다.
Hidden Stats ; 장군의 스탯을 확인할 수 없게 만듭니다.
More Generals ; 장군이 등장할 확률이 50% 상승합니다.
Fewer Generals ; 장군이 등장할 확률이 50% 하강합니다.
Combat Options
Always Quick Combat ; 이걸 설정하면 항상 체스판처럼 생긴 위에서 싸우게 됩니다.
Always Detail Combat ; 설정하면 항상 옛날 삼국지 맵을 닮은 지형 헥스맵에서 전투가 이루어집니다.
Near Start ; 디테일 컴뱃에서 양쪽 부대가 시작하는 위치가 더 가까워집니다.
Far Start ; 디테일 컴뱃에서 양쪽 부대가 시작하는 위치가 더 멀어집니다.
Victory Location ; 모든 지역을 점령함으로써 승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Out of Command ; 디테일 컴뱃에서 장군이 없는 부대는 지휘이탈 상태가 됩니다.
Attacker Time limits ; 3일 내로 승리하지 못하면 패배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Faster Sieges ; 공성전이 좀 빨리 진행됩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저는 이 옵션 안쓰는데 공성포에 너무 빨리 함락되면 수비병이 몰살되어서 함락된 걸로 판정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Slower Sieges ; 공선전이 느려집니다. 졸 짜증납니다.
Choose Scenarios
시나리오를 선택합니다.
Standard Scenario ; 시작하는 시점에서 남군과 북군의 병력이 모두 막강합니다. 제1차 불런전투 상황인 것 같습니다.
July 1861 ; 균형이 아주 좋습니다. 섬터요새 공략하던 상황 같습니다.
small setup ; 남 북군 모두 병력이 적은 편입니다.
Difficulty
난이도를 설정합니다.
Basic Game / Intermediate Game / Advanced Game
미리 옵션들 중에 어떤 걸 활성화 시킬지 세팅된 걸 불러옵니다. 하다보면 옵션이 많을 수록 재미있어지는 것 같습니다만 처음에는 그냥 다 없애고 하는게 신경쓸 게 적어서 좋습니다. 단 업그레이드는 키고요.
3번 화면.
본격적인 게임화면입니다. 각화살표 별로 설명하겠습니다.
1. 지도 화면
5번 화살표의 미니맵상에 흰색 사각형으로 표시되는 지역입니다. 게임이 진행되는 곳으로 여기서 병력의 이동, 도시 선택, 철도 노선 확인, 도시나 요새의 소속 확인 등등을 수행합니다. 화살표 부분의 피츠버그(Pittsburgh)를 잘 보면 강처럼 생긴 모양에 점선 표시가 되어 있는데 이런 곳은 강을 끼고 있는 도시입니다. 익숙하지 않으면 이게 도시라는 걸 모르고 지나칠 수도 있습니다.
지도상에는 주 경계가 자국의 색이 있는 굵은 실선으로 표시됩니다.(북군은 파랑, 남부는 적색, 중립지는 노랑, 갈색은 인디언) 주 경계 외에 보다 엷은 색 실선은 지역경계입니다. 지역은 도시와 일반지역이 있는데 도시가 있는 지역은 해당 도시를 공략해야 점령할 수 있고 일반지역은 요새가 없다면 그곳에 병력을 이동시킴으로써 소속을 바꿀 수 있습니다. 요새가 있다면 점령해야 합니다.
2. 자료화면
각종 자료들을 확인하고 게임을 종료하는 등등의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Game ; 게임의 저장, 종료 등등을 수행합니다.
Prefs. ; 옵션을 설정합니다. 나중에 별도로 설명합니다.
Events ; 그동안 발생한 사건을 확인합니다.
Overview ; 각종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ilitary ; 사단급 이상 부대 편재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Nation ; 외교상황을 확인합니다.
Governors ; 주지사들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City Detail ; 각 도시별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합니다.
City Lists ; 도시를 목록화 시켜서 확인합니다. 나중에 별도로 설명합니다.
End Turn ; 자신의 턴을 끝냅니다.
3. 정보화면
왼쪽부터 날짜, 자금, 인력, 철, 말, 무기, 철도, 국가의지 를 표시합니다.
가장 중요한 정보들로 도시에 건물을 세우거나 병력을 새로 만들거나 업그레이드를 수행하거나 철도 이동을 시키는 데 영향을 주고 국가의지는 승리에 직접적으로 관련됩니다.
4. 상세정보화면
도시를 선택하면 세부 정보가, 부대를 선택하면 부대의 세부정보가 표시됩니다.
상단부에는 부대의 이름이 표시되고 이는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단부에는 각종 명령이 표시되는데 보급우선도, 파괴, ?, 그동안의 역사, 전투설정이 있습니다.
그 옆에 라디오버튼으로 표시된 것이 공병명령입니다. 그냥 부대가 적과 조우하면 전투를 하지만 도시를 점령하거나 요새를 수리하고 건조하는 등의 명령을 내릴 때 사용합니다.(Begin Siege ; 공성, Repair Fort ; 요새수리, Build Fort ; 야전요새 건설)
5. 미니맵
왼쪽에 있는 G, P, S, F, H는 각종 추가 표시 옵션입니다.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어째서인지 모르지만 립버전 Forge of Freedom에는 이 공성모드에서 무진장 오류가 잘 납니다. 외국웹에도 해법 같은건 없고 그냥 정품쓰라는 식으로 말이 나오더군요. 근데 국내에서는 정말 이거 사려면 애로사항이 꽃피는 관계로,
저는 한참 고민하다가 간신히 해법을 알아낸게 도시, 요새등등을 점령할 때는 수비군을 전멸시키면 안된다는 거였습니다.(이게 오류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즉, 공성부대는 야전군에서 완전히 독립시켜서 공성포만으로 부대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렇게 만든 공성포 부대는 수비군을 무시하고 도시(또는 요새)를 때려부수는데 요새를 클릭해보면 얼마나 뽀개졌는지 정보가 뜹니다.(그래픽으로도 대충은 압니다.)
공성포를 상당수 집중시켜서 운용하면 1~2턴이면 함락시킵니다. 너무 많이 집중시켜 버리면 한번에 수비병까지 몰살시켜서 안좋더군요.
참고로 공성포는 일반 포병이랑 달라서 Siege 라고 되어 있습니다. 일반캐논도 포병이라고 같이 넣어두면 이때도 수비병이 전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4번 화면.
도시 리스트로 각종 정보를 종합해서 보여줍니다. 플레이 하다보면 자주 사용하게될 겁니다.
도시명, 소속 주, 자금생산, 인력생산, 제철량, 말 생산, 병력량, 현재 개발중인 시설, 지원가능한 시설(도시의 규모), 현재 모집중인 부대, 이동성공율, 위험도, 징발로 얻을 수 있는 물자, 반란, ?, 소요상황을 표시합니다.
돈/노동, 철/말은 둘중 하나만 생산하도록 설정할 수 있고 여기서 조절합니다. 필요한 물자에 맞춰서 설정해줍니다.
Govern Req ; 주지사의 요청사항이 있는 것 부터 배열합니다
Cav/Div Prod. ; 기병과 보병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 순으로 배열합니다.
Artillery Prod. ; 포병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 순으로 배열합니다.
Corps Prod. ; 병영이 2개 이상 있는 곳에서는 군단급 제대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런 도시부터 배열합니다.
Ships Prod. ; 조선소가 있는 도시에서는 선박을 건조할 수 있습니다. 이들을 순차적으로 배열합니다.
Army Prod. ; 병영이 3개 이상인 곳에서는 군급 제대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5번 화면.
게임 내에서 설정을 표시합니다.
Show Human Moves ; 플레이어가 움직이는 부대의 움직임을 표시합니다.
Show Computer Moves ; 컴퓨터가 이동하는 부대의 움직임을 표시합니다.
Show Network Moves ; 네트워크 상의 상대방이 이동시킨 부대의 움직임을 표시합니다.
Show Division Moves ; 사단급 부대의 움직임을 표시합니다.
Show Ship Moves ; 선박의 이동을 표시합니다.
Show People Moves ; 장군의 이동을 표시합니다.
Compact Stacks ; ?
Never Rally Garrison ; ?
Always Quick Combat ; 항상 퀵 컴뱃(체스판 전투)으로 싸웁니다.
Show Sieges ; 공성전의 진행을 보여줍니다.
Show Pillage ; ?
Auto Save ; 매턴마다 오토세이브를 해줍니다. 버그 대비용으로 아주 좋습니다.
Confirm! End of Turn ; 턴을 끝내겠냐고 묻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