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ge of Freedom 매뉴얼 본문

Review/Game

Forge of Freedom 매뉴얼

아르미셸 2010.09.10 15:06

시작화면입니다.

Local Game ; 1인용 게임을 시작합니다.
Load Local Game ; 저장된 1인용 게임을 불러옵니다.
Start PBEM ; 대전모드(Play by E mail) 1턴만 지나면 바로 끝납니다.
Load PBEM ; (e-mail로 보내온)PBEM을 불러옵니다.
Remote Game ; 온라인 게임시의 상황을 설정합니다.(TCP/IP등등)
Credits ; 제작진
Exit ; 종료

여기서 Local Game을 누르면

시작 세팅입니다.

주의 ; 버그로 선택지가 뜨는데 Ok, Cancel 이 없어서 진행할 수 없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이럴때는 아래부분을 잘 보면 보통 있을법한 위치 쯤에 있습니다. 맨 윗부분의 윤곽만 희미하게 보이니까 잘 보고 눌러줍니다.

상단>우측상단 순서로 설명합니다.

USA ; 북군입니다.
  Computer / Human ; AI가 조작할지 사람이 조작할지를 결정합니다. 클릭해보면 바꿀 수 있습니다.
  Lincoln ;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Power ; 난이도 조절
CSA ; 남군입니다.
  Computer / Human ; 북군과 같음.
  Davis ; 북군과 같음.
  Power ; 북군과 같음.

그 밑에 부분은 게임의 각종 옵션입니다. 초보자에게는 전부 없애버리는 게 가장 쉬울겁니다.

Economic Options
advanced Supply ; 보급이 끊기면(적진에 들어가있을 때) 병력이 계속 줄어듭니다.
Upkeep Costs ; 매턴마다 비축되어 있는 전략물자에서 일정분량의 물자가 유지비용으로 소모됩니다.
Governors ; 주지사들을 활성화 시킵니다. 주지사들마다 각자 원하는 게 있어서(건물을 짓거나 그 지역 출신 장군을 임용한다던지) 비위를 맞춰주면 물자를 지원합니다.
Population Modifiers ; 인구가 줄어든 도시에서는 생산량도 줄어듭니다.
Research Upgrades ; 각종 기술과 훈련 등을 연구해서 아군의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이게 있어야 재미가 있습니다.
Advanced Buildings ; 전신국, 은행, 병원, 캠프 등등 특별한 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Richer Economy ; 각 도시에서 생산되는 자금이 25%씩 향상됩니다. 적에게도 적용됩니다.
Poorer Economy ; 각 도시에서 생산되는 자금이 25%씩 감소합니다. 적에게도 적용됩니다.
Impressment ; 강제징발을 허용합니다.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European Diplomacy ; 유럽 국가들이 전쟁에 간섭합니다. 돈을 줘서 관계를 올릴 수도 있고 관계가 높아지면 여러가지로 지원을 해주고 일정수준 이상 높아지면 동맹을 맺고 참전하기도 합니다. 즉 관계가 나빠지면 공격을 당하게 되는데 이 외교에서는 먼저 관계를 쌓아서 참전시키는 데 성공하면 빼도박도 못하는 것 같습니다. 뒷치기를 당하면 엄청 짜증나죠. 처음에는 남부와 친하지만 북부가 노예해방을 하면 호감도가 확 바뀝니다.
Unit Attrition ; 부대가 이동할때 병력이 줄어듭니다.

Unit Optons
Staff Ratings ; 참모단의 능력이 설정됩니다. 이게 비활성화 상태면 전부 fair가 됩니다.
Special Abilities ; 여단의 특수능력(늪지에서 빠르다, 잘 훈련되어 있다)이 발휘됩니다.
Unit Disposition ; 부대를 해체할 수 있습니다.
Upgrade Weapons ; 신형 무기를 구입해서 부대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나오는 헨리 라이플 같은걸 주면 무지막지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Fog of war ; 아시죠. 전장 안개옵션입니다. 적진의 움직임이 보이고 안보이고를 설정합니다.
Hide Enemy Strength ; 적의 병력규모를 모르게 됩니다. 첩보가 가능한 건물이 있으면 확인되는 듯.
Unit Attributes ; 포병, 기병, 공병, 군악대, 치중대, 수색대 등등 각종 부속부대를 배속시켜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Initiative Checks ; 이동할 때 확인을 해주지 않으면 그 턴에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Slow Winter Movements ; 겨울이 되면 한파가 오고 그 안에서는 부대의 이동속도가 느려집니다.
Allow CSA Emancipation ; 남부도 노예를 해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노예를 해방하면 유럽국가들과의 관계가 좋아지고 흑인부대가 생겨납니다.

General Options
Use Generals ; 장군을 사용합니다. 남부에는 초기부터 리나 스톤월 잭슨을 위시해서 무지막지하게 강력한 장군들이 있습니다.
Randomized Stats ; 장군의 스탯을 랜덤으로 설정해 버립니다.
Hidden Stats ; 장군의 스탯을 확인할 수 없게 만듭니다.
More Generals ; 장군이 등장할 확률이 50% 상승합니다.
Fewer Generals ; 장군이 등장할 확률이 50% 하강합니다.

Combat Options
Always Quick Combat ; 이걸 설정하면 항상 체스판처럼 생긴 위에서 싸우게 됩니다.
Always Detail Combat ; 설정하면 항상 옛날 삼국지 맵을 닮은 지형 헥스맵에서 전투가 이루어집니다.
Near Start ; 디테일 컴뱃에서 양쪽 부대가 시작하는 위치가 더 가까워집니다.
Far Start ; 디테일 컴뱃에서 양쪽 부대가 시작하는 위치가 더 멀어집니다.
Victory Location ; 모든 지역을 점령함으로써 승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Out of Command ; 디테일 컴뱃에서 장군이 없는 부대는 지휘이탈 상태가 됩니다.
Attacker Time limits ; 3일 내로 승리하지 못하면 패배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Faster Sieges ; 공성전이 좀 빨리 진행됩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저는 이 옵션 안쓰는데 공성포에 너무 빨리 함락되면 수비병이 몰살되어서 함락된 걸로 판정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Slower Sieges ; 공선전이 느려집니다. 졸 짜증납니다.

Choose Scenarios
시나리오를 선택합니다.
Standard Scenario ; 시작하는 시점에서 남군과 북군의 병력이 모두 막강합니다. 제1차 불런전투 상황인 것 같습니다.
July 1861 ; 균형이 아주 좋습니다. 섬터요새 공략하던 상황 같습니다.
small setup ; 남 북군 모두 병력이 적은 편입니다.

Difficulty
난이도를 설정합니다.

Basic Game / Intermediate Game / Advanced Game
미리 옵션들 중에 어떤 걸 활성화 시킬지 세팅된 걸 불러옵니다. 하다보면 옵션이 많을 수록 재미있어지는 것 같습니다만 처음에는 그냥 다 없애고 하는게 신경쓸 게 적어서 좋습니다. 단 업그레이드는 키고요.

3번 화면.

본격적인 게임화면입니다. 각화살표 별로 설명하겠습니다.

1. 지도 화면
5번 화살표의 미니맵상에 흰색 사각형으로 표시되는 지역입니다. 게임이 진행되는 곳으로 여기서 병력의 이동, 도시 선택, 철도 노선 확인, 도시나 요새의 소속 확인 등등을 수행합니다. 화살표 부분의 피츠버그(Pittsburgh)를 잘 보면 강처럼 생긴 모양에 점선 표시가 되어 있는데 이런 곳은 강을 끼고 있는 도시입니다. 익숙하지 않으면 이게 도시라는 걸 모르고 지나칠 수도 있습니다.
지도상에는 주 경계가 자국의 색이 있는 굵은 실선으로 표시됩니다.(북군은 파랑, 남부는 적색, 중립지는 노랑, 갈색은 인디언) 주 경계 외에 보다 엷은 색 실선은 지역경계입니다. 지역은 도시와 일반지역이 있는데 도시가 있는 지역은 해당 도시를 공략해야 점령할 수 있고 일반지역은 요새가 없다면 그곳에 병력을 이동시킴으로써 소속을 바꿀 수 있습니다. 요새가 있다면 점령해야 합니다.

2. 자료화면
각종 자료들을 확인하고 게임을 종료하는 등등의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Game ; 게임의 저장, 종료 등등을 수행합니다.
Prefs. ; 옵션을 설정합니다. 나중에 별도로 설명합니다.
Events ; 그동안 발생한 사건을 확인합니다.

Overview ; 각종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ilitary ; 사단급 이상 부대 편재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Nation ; 외교상황을 확인합니다.
Governors ; 주지사들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City Detail ; 각 도시별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합니다.
City Lists ; 도시를 목록화 시켜서 확인합니다. 나중에 별도로 설명합니다.

End Turn ; 자신의 턴을 끝냅니다.

3. 정보화면
왼쪽부터 날짜, 자금, 인력, 철, 말, 무기, 철도, 국가의지 를 표시합니다.
가장 중요한 정보들로 도시에 건물을 세우거나 병력을 새로 만들거나 업그레이드를 수행하거나 철도 이동을 시키는 데 영향을 주고 국가의지는 승리에 직접적으로 관련됩니다.

4. 상세정보화면
도시를 선택하면 세부 정보가, 부대를 선택하면 부대의 세부정보가 표시됩니다.
상단부에는 부대의 이름이 표시되고 이는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단부에는 각종 명령이 표시되는데 보급우선도, 파괴, ?, 그동안의 역사, 전투설정이 있습니다.
그 옆에 라디오버튼으로 표시된 것이 공병명령입니다. 그냥 부대가 적과 조우하면 전투를 하지만 도시를 점령하거나 요새를 수리하고 건조하는 등의 명령을 내릴 때 사용합니다.(Begin Siege ; 공성, Repair Fort ; 요새수리, Build Fort ; 야전요새 건설)

5. 미니맵
왼쪽에 있는 G, P, S, F, H는 각종 추가 표시 옵션입니다.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어째서인지 모르지만 립버전 Forge of Freedom에는 이 공성모드에서 무진장 오류가 잘 납니다. 외국웹에도 해법 같은건 없고 그냥 정품쓰라는 식으로 말이 나오더군요. 근데 국내에서는 정말 이거 사려면 애로사항이 꽃피는 관계로,
저는 한참 고민하다가 간신히 해법을 알아낸게 도시, 요새등등을 점령할 때는 수비군을 전멸시키면 안된다는 거였습니다.(이게 오류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즉, 공성부대는 야전군에서 완전히 독립시켜서 공성포만으로 부대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렇게 만든 공성포 부대는 수비군을 무시하고 도시(또는 요새)를 때려부수는데 요새를 클릭해보면 얼마나 뽀개졌는지 정보가 뜹니다.(그래픽으로도 대충은 압니다.)
공성포를 상당수 집중시켜서 운용하면 1~2턴이면 함락시킵니다. 너무 많이 집중시켜 버리면 한번에 수비병까지 몰살시켜서 안좋더군요.

참고로 공성포는 일반 포병이랑 달라서 Siege 라고 되어 있습니다. 일반캐논도 포병이라고 같이 넣어두면 이때도 수비병이 전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4번 화면.

도시 리스트로 각종 정보를 종합해서 보여줍니다. 플레이 하다보면 자주 사용하게될 겁니다.
도시명, 소속 주, 자금생산, 인력생산, 제철량, 말 생산, 병력량, 현재 개발중인 시설, 지원가능한 시설(도시의 규모), 현재 모집중인 부대, 이동성공율, 위험도, 징발로 얻을 수 있는 물자, 반란, ?, 소요상황을 표시합니다.

/노동, /말은 둘중 하나만 생산하도록 설정할 수 있고 여기서 조절합니다. 필요한 물자에 맞춰서 설정해줍니다.

Govern Req ; 주지사의 요청사항이 있는 것 부터 배열합니다
Cav/Div Prod. ; 기병과 보병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 순으로 배열합니다.
Artillery Prod. ; 포병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 순으로 배열합니다.
Corps Prod. ; 병영이 2개 이상 있는 곳에서는 군단급 제대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런 도시부터 배열합니다.
Ships Prod. ; 조선소가 있는 도시에서는 선박을 건조할 수 있습니다. 이들을 순차적으로 배열합니다.
Army Prod. ; 병영이 3개 이상인 곳에서는 군급 제대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5번 화면.

게임 내에서 설정을 표시합니다.
Show Human Moves ; 플레이어가 움직이는 부대의 움직임을 표시합니다.
Show Computer Moves ; 컴퓨터가 이동하는 부대의 움직임을 표시합니다.
Show Network Moves ; 네트워크 상의 상대방이 이동시킨 부대의 움직임을 표시합니다.
Show Division Moves ; 사단급 부대의 움직임을 표시합니다.
Show Ship Moves ; 선박의 이동을 표시합니다.
Show People Moves ; 장군의 이동을 표시합니다. 

Compact Stacks ; ?

Never Rally Garrison ; ?
Always Quick Combat ; 항상 퀵 컴뱃(체스판 전투)으로 싸웁니다.
Show Sieges ; 공성전의 진행을 보여줍니다.
Show Pillage ; ?

Open Event Report ; 매턴마다 이벤트 리포트를 표시합니다.
Auto Save ;  매턴마다 오토세이브를 해줍니다. 버그 대비용으로 아주 좋습니다.
Confirm! End of Turn ; 턴을 끝내겠냐고 묻도록 합니다.
Sound ; 각종 효과음이 나옵니다.
Music ; 배경음악(남북전쟁 군가들)이 나옵니다.
Voices ; 목소리가 나옵니다.

Server Choose Detail ; ?

No Unit Jiggle ; ?

Income ; 턴이 종료할 때마다 수입을 보여줍니다.
Developments ; 개발된 건물을 보여줍니다.
Upgrades ; 신기술을 보여줍니다.

New Troops ; 부대를 파견하면 알려줍니다.
Get Resources ; 자원을 제공해주면 알려줍니다.
Trade Level ; 교역레벨을 보여줍니다.
Military Level ; 유럽국가의 무장을 보여줍니다.
Support Level ; 지지도를 보여줍니다.

Helps ; 주지사의 도움요청을 보여줍니다.
Harms ; ?
Wants Brigades ; 병력 주둔을 요청할 때 표시합니다.
No Longer Wants Bds ; 건물 증설을 원하지 않을 때 표시합니다.
Change Wants Bds. ; 필요한 건물 요구를 바꿀 때 표시합니다.
Unrest Spreads ; 소요가 확산될 때 표시합니다.

Training ; 훈련할 때 표시합니다.
Change Health ; 건강상태가 바뀔 때 표시합니다.
Unit Disposition ; 부대가 해산될 때 표시합니다.

Begin Siege ; 공성이 시작될 때 표시합니다.
Siege Damage ; 공성중에 도시가 입은 피해를 표시합니다.
Fort/City Captured ; 요새나 도시가 함락되면 알려줍니다.
Siege Lifted ; 공성이 해제되었을 때 표시합니다.

 

6번 화면

도시 상세 화면입니다. 설명해야 하는 내용이 많으므로 굵은 회색선으로 8부분으로 분할했습니다. 숫자가 표시된 구역부터 시계 역방향 순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 도시명
소속, 주지사 등이 표시됩니다. 좌우 화살표로 다른 도시로 이동합니다.

2. 위치
미니맵에서 위치가 가로세로 좌표로 표시됩니다.
3. 업그레이드
다음 업그레이드 획득까지 필요한 연구수치(무기, 공학, 보급, 훈련, 해군, 경험)의 양을 표시해줍니다. +18, +14등은 국가 내에서 생산하는 총 연구점의 양입니다. 오른쪽의 전구모양이 꽉 차면 새로운 기술이 등장합니다. View Upgrades 를 누르면 남군과 북군이 개발한 기술의 목록이 전부 표시됩니다.


4. 자원표시
돈, 인력, 철강, 말의 보유량과 증가분이 표시됩니다. Stock은 비축량이고 Net는 증가분입니다.
5. 자원생산
해당 도시에서 생산하는 자원의 양입니다. 이 도시에서는 자금과 말을 상당히 많이 생산하고 있는 도시로군요.

6. 유닛생산
Produce Unit으로 각종 유닛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Impressment and Conscrition은 긴급동원 관련 항목으로 해당 옵션을 설정해야 표시됩니다.
Muster는 병력소집입니다. 성공율이 좀 떨어집니다. 실행할 경우의 대가가 표시됩니다.
Conscript는 강제징병입니다. 지지율이 떨어집니다.
Impress 노동력 징발입니다. 역시 지지율이 떨어집니다.
7. 도시설명
주지사의 능력, 도시 건물들의 효과 등을 전부 설명해줍니다.
8. 도시전경
개략적이나마 도시의 모양이 표시됩니다.
아래쪽의 Build를 눌러서 새로 건물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후술합니다.
그 밑의 사람모양은 동원가능한 병력입니다.

7번 화면

건설 화면입니다.
생산 가능한 건물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위쪽에 있는 Building Support : 16/16은 이 도시가 지원가능한 16개의 도시를 전부 사용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6개 건설한도를 늘리려면 아래쪽에 있는 Mansion이나 Plantation을 건설해야 합니다.(플렌테이션은 노예제 사회에서만 생산가능합니다.)
그 다음의 내용은 일종의 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줄의 Money, Labor, Iron, Horses는 현재 보유량이고 그 아래에 표시되는 것은 해당 건물을 지을때 필요한 자원의 양입니다. Turns은 생산까지 필요한 턴수고 #City는 이 도시에 건설된 해당건물의 수, #Nation은 자국내에 건설되어 있는 해당건물의 수입니다.
Mint ; 금(Money) +2
Factory ; 노동력(Labor) +2
Mine ; 철(Iron) +2.
Horse Farm ; 말 +2.
Arsenal ; 무기 +2. 병력을 무장시킬때 이 물자가 필요합니다.
RR Station ; 철도 +5 병력을 철도로 이동시킬 때 이 물자가 필요합니다.
Bank ; 자금 축적량의 1%를 이자로 제공합니다.
Iron Works ; 도시의 철 생산량을 2배로 늘립니다. 건설하는데 시간이 엄청 걸리지만 많이 지어놓으면 철 생산량이 무지막지하게 뻥튀기 됩니다만 나중에 가면 철이 넘처나므로 적당히 한두 도시만 철강생산능력을 극대화 시키는 게 좋습니다.

Barracks ; 병영이 하나 있으면 기병과 사단을 생산하고 2개 있으면 군단급까지 3개 있으면 군급 까지 유닛을 생산합니다.
Foundry ; 포병을 만듭니다. 수가 늘어나면 더 좋은 포병이 나옵니다.
Shipyard ; 해군함정을 만듭니다. 수가 늘어나면 해군함정의 질이 향상됩니다.
Training Ground ; 포병유닛 외의 모든 유닛의 질을 10% 향상시킵니다.
Mfg Center : 포병과 보병의 생산시간을 1턴 단축해줍니다.
Academy ; 장군의 발생율을 높입니다.
Armory ; 무기기술 +3
Laboratory ; 보급기술 +3
War College ; 훈련 기술 +3
Engineering ; 공학기술 +3

Naval College ; 해군 기술 +3
School ; 모든 기술 +1
University ; 도시의 모든 기술력 생산치를 2배로 올려줍니다. 단 학교는 제외.
Camp ; 매턴마다 500명씩 병력을 증가시킵니다.
Hospital ; 근처의 부상당한 부대를 회복시킵니다.
Telegraph ; 증원률을 2배로 늘립니다.
Signal Tower ; 정찰율을 높이고 기습당할 확률을 낮춥니다.
Capital 어디나 있습니다. 금을 생산할 수 있게 해주지만 만들필요 없습니다.
Mansion ; 개당 4개씩 새로운 건물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Plantion ; 건물 4개를 유지하고 금1, 노동력2, 말2를 생산할 수 있지만 노예제를 허용해야만 만들 수 있습니다.

게임 설명

- 로컬게임에서는 승리점수가 일정수준 이상으로 높아지면 승리하게 됩니다. 1864년 북부 대통령 선거가 중요한 변수로 이 시점에도 전쟁이 계속되면 매 턴마다 북부는 승리점을 잃습니다. 즉, 남부는 열악한 상황으로 시작하지만 계속 버티고만 있으면 이깁니다. Victory location 옵션을 활성화 시키면 전지역을 점령해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 각 도시마다 건물들이 설정되어 있고 이런 건물의 조합을 바꿈으로써 도시의 능력을 향상시켜 국가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 도시화면을 보면 철, 자금, 말, 무기, 인력 등등 각종 자원을 생산하는 건물들이 배치되어 있고 이들의 숫자를 늘려야 합니다. 이들은 상관관계가 있어서 자금/인력은 둘중 하나만 생산하게 되고 철/말도 둘중 하나만 생산합니다. 즉, 철생산 시설과 말 생산시설을 둘다 한 도시에 지으면 어느 한쪽만 쓸 수 있어서 비효율적입니다. 또 제철소처럼 생산량을 2배로 늘려주는 시설이 있기 때문에 철은 반드시 특성화를 시키도록 합니다.
- 조병창, 해군학교, 육군학교들은 매턴마다 기술 점수를 생산하고 이것이 쌓이게 되면 새로운 발명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같은 숫자라도 장비가 권총인 부대랑 헨리 라이플인 부대는 하늘과 땅같은 격차가 있으므로 업그레이드에 꾸준히 신경을 써줍니다.
- 각각의 부대는 1개 여단을 단위로 합니다. 이들은 방어를 할 수 있지만 협공을 하면서 유지하거나 장군이 지휘하려면 사단(xx), 군단(xxx), 군(xxxx) 같은 상위제대에 배속시켜서 편성을 해줘야 합니다. 상급제대에는 그에 걸맞는 상급 지휘관이 필요해서 군을 지휘하려면 대장이 필요하고 군단을 지휘할 때에는 중장, 사단을 지휘하려면 소장이 필요합니다. 남군의 경우에는 같은 제대에 더 많은 여단을 배속시킬 수 있습니다.(남군은 5개 북군은 4개) 여단은 적 후방에 들어가도 존재하지만 여단이 없는(전멸한) 사단이나 군단, 군 편재는 적 후방에 있으면 파괴됩니다.
- 요새가 있는 도시는 요새들을 다 파괴 내지 점령하기까지 도시 공격을 못합니다. 2레벨까지는 야전부대가 건설하지만 그 이상일 경우에는 도시에서 생산해야 합니다. 요새 수비병이 전멸해서 소유자가 바뀌는 경우에는 다운됩니다;;; 이건 우리가 공격할 때만이 아니라 아군 요새가 공격당해서 함락당하는 것도 포함입니다. 적이 공격해올만한 요새는 수비병을 충분히 마련합시다.
- 철도를 이용하면 고속으로 병력을 이동시킬 수 있지만 대신에 보급품 중에 열차가 소모됩니다. 잘 쓰면 쉽게 병력을 집중시킬 수 있으니까 조심합니다.
- 남북의 중간에 있는 켄터키는 분위기 봐서 어느쪽에 붙어버립니다. 이건 랜덤인듯하니 상대방한테 붙으면 로드합니다;;; 애초에 그 안이 중립일때(노란색일 때)에는 들어가지 맙시다.
- 해군을 이용해서 병력을 신속하게 적 후방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이걸 막기 위해서 해군이 필요합니다. 해군으로 봉쇄해서 상대의 물자 수급을 방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퀵 컴뱃에서 방어측은 지형과 요새의 보정을 받습니다. 각 열에 배치된 부대는 돌격/공격/방어 별로 공격력과 방어력 보정을 받습니다.
- 손실을 입은 부대는 후방으로 돌리고 공격부대는 반드시 제대를 편성해서 운용해야 합니다.
- 보병 부대에 기병 여단을 둘 배속시키면 다음턴에 기병으로 바뀌고 포병 여단을 둘 배속시키면 다음턴에 포병이 됩니다.
- 기병, 보병, 포병, 요새, 함선 모두 무기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 HOI 시리즈와 비슷한 감각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웹상에서 구할 수 있는 립버전은 공성버그라는 심각한 문제가 있지만 자동 퀵세이브 덕분에 그 외에는 그냥 할만합니다.
- 옵션이 세세해서 플레이하다보면 상당히 복잡하지만 게임내 팝업설명이 잘되어 있어서 튜토리얼 없이도 영어를 좀 알면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 전략적으로 보면 전투는 철도 상황이나 도시의 배치등의 영향을 받아서 역사대로 워싱턴-리치몬드 축선 / 애팔래치아 산맥 서편의 중부축선 / 미시시피 축선에서 이루어집니다. 가장 동쪽의 워싱턴 리치몬드 간의 짧은 거리에서는 서로 막대한 병력을 집중시켜서 지구전을 펼치게 되고 승부는 미시시피강을 놓고 싸우는 서부전선에서 갈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부전선에서 북군은 병력이 우위에 있지만 분산되어 있고 남부는 병력이 집중되어 있지만 열세입니다. 이곳에서 적극적으로 행동해서 상대방을 괴멸시키면 단숨에 우위에 설 수 있습니다.


신고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