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웹에서 바로 기보를 볼 수 있게 하려고 무던히도 찾아보았는데 드디어 성공했네요. 기념삼아서 기보한개를 올려봅니다.
1수에서 3수까지는 변형진행입니다. 보통 일본장기를 시작할때 선수측은 7六보나 2六보가 나오게 되는데 각행이나 비차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수단이죠. 귀신죽이기를 잘못사용한 듯한 전법이 되었습니다. 만약 상대가 이렇게 나온다면 빠른 이시다류로 대응해 주세요. 단번에 박살납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이런 수를 처음 본 K-Shogi가 대응하지 못하고 우왕좌왕하는 틈을 타서 이긴 기보입니다.
7수째에서 우리편 각은 완전히 상대방 진형을 유린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1一의 향차를 잡아버리면 적진은 거의다 쓸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상황을 막기 위해 급히 비차가 이동해서 은과 연계를 하려고 하는데, 가능하면 유리하게 각행과 비차를 교환하고 싶군요. 13수에 왕장과 비차를 양잡기로 걸어서 비차와 각행을 교환합니다.
후수는 각행을 이용해서 어떻게든 이익을 보려고 노력하고 결국 34수째에 각행이 용마로 승격했습니다. 용마가 선수쪽 우익을 유린하는 것을 막기 위해 사간비차로 일단 형태를 바꾸면서 각길을 41수 째에서 막은 다음에는 정석대로 비각은계가 공격해 갑니다.
51수에 비를 반에 올리고 55수에 용왕으로 승격합니다. 이 공격으로 빨리 끝을 냅시다. 후수는 용마를 이용해서 어떻게든 지연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거의 절망적이죠.
71수에 계마가 뛰어들어서 승격합니다. 비차가 뒤에서 받는 중에 후수의 금과 은을 사정권에 노리고 있죠. 후수도 선수가 옥을 방어하지 않고 있는 것을 이용해서 계마와 금장 각으로 위협을 가합니다만 방어보다 공격으로 상대의 왕을 몰아갑니다.
81수부터는 상대의 왕을 외통으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83수에서 금장 하나만 더 있었으면 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93수에서 상대방 왕장에는 필지가 걸렸습니다. 나머지는 후수의 마지막 공격이 이어지고 99수로 끝납니다.
71수부터는 그럭저럭 볼만합니다만 딱히 좋은 기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기보를 웹상에서 볼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일단 기보를 구하거나 만듭니다. 기보는 확장자가 kif여야 합니다. csa나 다른 형식이라면 기보변환 프로그램 등을 이용해서 변환해주세요.
2. http://antelope.squares.net/kif2swf/kif.cgi 이 사이트에서 kif 파일을 swf로 바꿉니다. 자동으로 저장이 되고 불러올 수 있는 주소가 뜹니다.
3. 코드를 복사해서 붙여넣으면 됩니다.
'Shogi'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장기의 말. 1. 종류 (0) | 2008.05.22 |
---|---|
하부 세대 (0) | 2008.05.21 |
후리고마 이야기 (0) | 2008.05.17 |
후리고마, 振り駒 (0) | 2008.05.16 |
제66기 명인전 제3국 (0) | 2008.05.16 |
장기의 게임이론 분류 (4) | 2008.05.15 |
컴퓨터 장기와 인공지능 (1) | 2008.04.16 |
용왕전 龍王戰 (0) | 2008.04.08 |
왕장전 王将戦 (0) | 2008.04.07 |
왕위전 王位戦 (0) | 2008.04.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