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즈3 ; 특성 본문

Review/Game

심즈3 ; 특성

아르미셸 2011.06.07 00:50

60종 이상의 특성이 있고 이 중에서 다섯가지를 조합해서 특성을 만들게 된다.(성인 심인 경우. 성장하면서 5개까지 하나씩 늘어난다.) 

나중에 생활보상 '중년의 위기'로 수정할 수도 있지만 처음에 잘 조합해 두는 게 평생야망을 달성하는 데 좋다. 예를 들어서 '예술의 달인'이 목표라면 그림과 기타 부분에서 최고수치를 달성해야 하므로, 연주의 달인, 예술가, 책벌래, 천재, 완벽주의자가 있으면 좋고 (연주자 부분에서 직업상 논리 수치가 필요하다.) 예술 혐오같은 경우에는 좋지 않다.

'행운아'처럼 여러모로 쓸모있는 특성도 있으며 반대로 여러모로 안좋은 영향을 주는 특성도 있다. 어떤 특성들은 서로 상반되어서 한 특성이 있으면 다른 특성을 줄 수가 없다.

심즈3 ; 오리지널

정신

컴퓨터 귀재

첨단기술 공포증과 상반되는 속성.

컴퓨터로 밤에 해킹해서 돈을 벌 수 있다. 또 해킹으로 VIP의 집에 초대장 없이 들어갈 수도 있다.
해킹을 계속하면 점점 실력이 늘어서 돈을 더 많이 번다.

컴퓨터 게임으로 얻는 즐거움이 크고 컴퓨터로 친구를 잘 사귄다.
컴퓨터로 체스하면서 논리를 향상시키는 속도가 빠르다.
컴퓨터를 오버클러킹 하기도 한다.
과학 소설 장르를 쓸 때 보너스가 붙는다.
이 속성이 있는 심들은 도서관으로 모인다.

다른 심들과 ‘컴퓨터에 관해서 대화한다’ 상호작용이 뜬다.

타고난 원예가

10대 시절부터 얻을 수 있다.

원예 기술을 빨리 배운다.
농작물의 등급이 향상될 확률이 더 높다.
처음 시작할 때부터 원예책을 갖고 있으며 TV를 틀면 원예 관련 채널을 본다. 원예 기술에 특화된 속성
식물과 대화를 해서 사교 욕망을 채울 수 있다.
죽음의 꽃을 비롯해서 죽은 식물을 되살리는 능력이 있다.(메마른 식물은 되살리지 못한다.)
이 속성이 있는 심들은 정원이나 공원으로 모인다.

책벌레

책을 빨리 읽고 독서중에는 ‘즐거움’ 무드렛이 뜬다.
소설을 쓸 때 더 등급이 높고 보드빌 장르에 보너스가 붙는다.
숙제를 더 빨리한다.
이 속성이 있는 심은 서점이나 도서관에 모인다.

서가가 있는 방을 선호하며 책을 읽어서 스킬을 배우는 속도가 더 빠르다.
다른 심들보다 글을 빨리 쓴다. 자동으로 책을 읽으려고 한다.

타고난 요리사

요리 기술 배우는 속도가 빠르며 더 높은 품질의 음식을 만든다. 또 처음부터 인벤토리에 요리책이 있다.
절대로 요리할때는 불을 내지 않고 요리를 태우지 않는다.
한가하면 TV로 요리채널을 본다.

요리에 관해서 다른 심들과 이야기할 수 있다.
외식하다가 레시피를 알게되는 경우가 있다.(그 이전에 요리실력이 되어야 함),
최고가 되다 상호작용으로 이미 만든 음식의 수준을 더 높일 수 있다.

손재주

수리, 업그레이드 할때 항상 성공하고 손재주 기술을 배우는 속도가 빠르며 수리해 놓으면 다시 고장날 확률이 낮고 처음부터 인벤토리에 손재주 책이 있다. 그야말로 손재주 스킬을 위한 속성
하지만 자주 고장이 나지 않기 때문에 수리하기 힘들다는 단점아닌 단점도 있다.(이럴때에는 파티를 열어서 다른 심들이 고장을 내게 유도하자)

천재

논리 기술을 빨리 배운다.(모든 스킬을 빨리 배우는게 절대 아니다)
체스 실력이 빨리 향상된다. 같이 살던 심이 죽으면 ‘~를 위해서 체스 한다’를 할 수 있다.
컴퓨터로 어려운 수학문제를 풀어서 돈을 벌 수 있다.

자동적으로 ‘심사숙고하다’ 상태가 되어 때때로 ‘매혹되다’상태가 3시간 동안 유지된다.
천재 심은 해킹해서 돈을 버는데 필요한 시간이 30분이 아니라 20분이 된다.
픽셀화된 정물화를 그릴 수 있다.

‘깊은 대화’를 통해 상대방을 훨씬 더 즐겁게 해줄 수 있다.
미스터리, SF장르의 글을 쓸 때 보너스가 붙는다.
이 속성이 있는 심들은 도서관에 모인다.

연주의 달인

악기 연주를 배우는 속도가 빠르고 연주로 더 많은 돈을 벌어들인다.
다른 심의 연주를 들으려고 멈춰서는 경우가 있다.
도전 과제를 달성하기 전에 마스터 트랙을 얻기도 한다.
이 속성이 있는 심은 극장이나 스타디움에 모인다.

예술가

예술이 싫어 속성과 상반된다.

그림 그리기를 배우는 속도가 더 빠르다. 글쓰기와 기타 연주(사진촬영, 조각, 베이스, 피아노, 드럼 에도 영향을 준다.)를 배우는 속도도 더 빠르다(하지만 그림 그리기 속도만큼 빠르지는 않다.)
미술관에서 시간을 보내면 즐거워 한다.

다른 심들과 미술에 관한 이야기를 할 수 있다. 미술을 싫어하는 심과 대화할 때에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특성있는 그림을 그리고 그림 그리기 6레벨 때(다른 심은 9레벨) 정물화를 그리다.
동화책 쓸 때 보너스가 있다.
이 속성이 있는 심들은 미술관에 모인다.
자동적으로 이젤을 꺼내거나 조각대 또는 기타를 꺼내서 예술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예술이 싫어

예술가 속성과 상반된다.

장식품이 있으면 기분이 나빠진다. 미술품을 보고 있으면 ‘예술을 참을 수 없다’ 무드렛이 뜬다.
예술에 관한 대화를 싫어한다. 집에 있는 예술품을 팔아버리는 일도 있다.

버그가 있어서 가끔은 미술품이나 장식품을 보고 좋아하기도 한다. 예술에 대해 항의하는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신경과민

히스테리 부리기를 이용해서 다른 심을 당황시키고 자신의 기분을 안정시킬 수 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어렵지만 다른 심에게 ‘걱정을 털어놓’을 수 있다. 화를 잘 낸다.

다른 심들에게 '음모론 대화하기’로 상호작용할 수 있다.

물건을 다루다가 때로는 ‘물건에 신경질적인 반응을 함’ 무드렛이 생길 수 있다. 놔두면 몇시간 동안 계속되지만 물건을 만지면 ‘안정됨’ 무드렛으로 바뀐다.
결벽증 적인 행동을 할때가 있어서 갑자기 샤워를 하거나 손을 씻고, 몇번이건 이를 닦고 싶어할 때가 있다. 깔끔함 속성이 있으면 이런 성향이 더더욱 심해진다. 잘때 자주 뒤척거린다.

쉽게 흥분함

불평쟁이 속성과 상반된다.

거의 대부분의 일에 쉽게 흥분한다. 좋은 일이 일어나면 기분이 심하게 들뜨게 된다.
술집등을 선호한다

데이트를 하거나, 승진하거나, 좋아하는 음식을 먹거나, 연인을 만난다던지 이런 경우에 흥분함 무드렛이 뜨고 3시간 동안 기분이 +15된다.

미치광이

날때부터 얻을 수 있는 속성. 옷을 입는게 부적절한 경우가 가끔 있다.

변덕스러운 결정을 한다. 소망이 무작위로 결정된다.
자서전을 쓸 때 보너스가 붙는다.

수영장에서 낚시를 할 수 있다.
친구에게 ‘무언가 잡지 않겠는가?’, ‘미친 소리를 한다’, ‘유령 이야기를 한다’, ‘음모론 이야기를 한다’등을 할 수 있다.

결혼 신청에 응답할 때 친밀도에 따라 응답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무작위로 결정된다.
유령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혼자말을 해서 외로움을 낮출 수 있다! 혼자말을 해서 즐거움을 얻을 수도 있다!
특징있는 그림을 그린다.
미친 소리를 하면 평범한 심들은 싫어하지만 미친 심들 끼리는 통한다.
변기나 욕조에 이유없이 앉아있는 일이 있고 지루할때는 파리를 잡아서 먹거나 강아지처럼 팔꿈치를 따라 빙글빙글 돌기도 한다. 주먹을 입에 넣는 경우도 있다.

멍함

멍하게 있다가 뭘 해야하는지를 잊어버린다.

방에 서서 왜 여기있나 생각하곤 하고 가끔 일을 잊어버려서 일하다 갑자기 멈추곤 한다.
다른 심이 보고 있는데 TV를 꺼버린다.
주의력 깊은과 상반된다.

신체

소파와 감자칩

운동가, 첨단기술 공포증, 숙련된 훈련가 속성과 상반된다.

편안함 무드렛의 효과가 배로 증가한다.
TV를 볼 때 느끼는 즐거움이 더 크고 다른 심들과 좋아하는 TV쇼에 대해서 토론할 수 있다.
더 오래 잔다.
아주 기분이 좋을 때가 아니라면 운동을 안한다.
이 속성을 가진 심들은 도서관, 체육관, 사우나, 대학, 시장, 중국식 정원, 과즙 제작실에 가지 않으려 한다.

지저분함

깔끔함 속성과 상반된다.

주변을 자꾸 어지럽히지만 이것 때문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는다. 
배고프면 접시를 핥아먹기도 한다. 상하거나 탄 음식도 잘 먹는다는 면에서는 좋다.
이 속성이 있는 심들은 빨래방에 좀처럼 가지 않는다.

지저분함에 관련된 무드렛이 생기지 않는다. 냄새가 날 정도라도 기분 상해하지 않는다.
지저분한 심들이 만지는 물건은 더 자주 더러워진다.
음식을 자주 흘리고 샤워하고 나면 욕실에 물이 흥건하다.
지저분한 무드렛이 생겨도 별로 싫어하지 않는다.

행운아

불운함 속성과 상반된다. 태어날 때 부터 갖는 속성.

4시간 이상 자고 나면 ‘기분 좋음’ 무드렛이 생긴다. 
음식을 태우거나 물건이 고장나거나 도둑맞는 일이 적다.(없지는 않다.)
직업 관련 이벤트에서 운이 따른다.
운동선수라면 경기에서 잘 이긴다.

깔끔함

지저분함 속성과 상반된다.

어지럽힌 것은 항상 깨끗하게 정리한다.
청소를 할때 즐거워 하고 청소한 물건은 더 깨끗하며 기분이 나쁘더라도 청소할 수 있다.
이 속성이 있는 심들은 빨래방에 자주 가곤 한다.
더러운 물건은 사용하려 하지 않는다.
청소 하도록 지시하지 않아도 청소를 한다.

‘집안청소’를 지시해서 가정부처럼 집을 전부 청소할 수 있다.

자고 일어날 때 항상 침대를 정리하고 화장실에서는 개수대가 있으면 반드시 손을 씻는다.
지저분한 방에 있으면 기분이 나빠진다.

운동가

날때부터 갖고 있는 속성. 소파와 감자칩 속성과 상반된다.

운동 기술을 배우는 속도가 빠르고 쉽게 피로해지지 않는다.
운동에 대한 대화를 하면 아주 좋아하고 반대로 운동에 대한 불평을 들으면 불쾌해한다.
이 속성이 있는 심들은 스타디움, 수영장, 체육관, 해변, 사우나, 대학에 자주 가는 성향이 있다.

같은 특성이 있는 심과 대화할때 굉장히 좋아한다.

얕은 수면가

날때부터 갖는 속성. 잠꾸러기 속성과는 상반된다.

조금만 소리만 나도 금방 잠이 깬다. 도둑이 들면 금방 깨어난다.
컴퓨터로 ‘수면 연구’를 할 수 있지만 아무런 의미가 없다.

좀처럼 ‘충분한 휴식’ 무드렛이 생기지 않는다. 
음악이나 아기 울음소리, 기타 소음 등에 의해서 쉽게 깨어나 버린다.

불운함

날때부터 갖는 속성으로 행운아 속성과는 상반된다.

화재, 도난, 분실, 고장 등등의 사고가 자주 일어난다.

불행한 심은 사고를 자주 당하기 때문에 죽을 가능성이 높지만 사신이 ‘불쌍하게’ 여기기 때문에 늙어죽지 않는 이상 사고로 죽지는 않고 오히려 데려가기를 거부해서 많은 기쁨을 준다.
4시간 이상 잠을 자면 ‘불운할 것 같다’는 무드렛이 생긴다.
게임에도 자주 진다.
자서전을 쓸때 보너스가 붙는다.

겁쟁이

저돌적임, 용감함 속성과는 상반된다.

어둠을 무서워 하고 비열한 심들이 밀치는 것을 싫어한다. 사신, 강도, 유령, 화재 등의 위기 상황에서는 쉽게 겁에 질려서 도망쳐 버린다.

‘도망치다’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다른 심들이 느끼는 ‘어둡다’ 대신에 ‘어둠을 두려워하다’ 무드렛이 생겨서 더 안좋은 상태가 된다.
도둑, 유령출현, 화재, 사신출현, 무서운 TV프로그램 등의 상황에서 ‘두려움’ 무드렛이 뜬다.
계속 두려운 상태가 지속되면 ‘기절’ 해 버린다.
싸움을 하면 자주 지고 도망친다. 사악한 심에게서는 도망치려 한다.
다른 심이 복수를 선언하면 배설욕구가 없어도 오줌을 싼다.
전등이 없을때 느끼는 무서움의 정도가 크다.

잠꾸러기

얕은 수면가 속성과 상반된다.

시끄럽거나 경보가 울려도 잘 자지만 코를 고는 경향이 있다. 불이 나거나 강도가 들어도 계속 자기 때문에 큰일날 수 있다.

직장에서도 잠을 잔다.
방에서 라디오가 나오고 있으면 자는 데도 ‘음악을 듣는다’ 무드렛이 유지된다. 
다른 심들보다 더 오래 잔다.

용감함

날때부터 갖는 속성. 겁쟁이, 패배자 속성과 상반된다.

화재상황을 비롯해서 언제나 겁내지 않고 대처할 수 있다. 집에 불이나도 스스로 끌 수 있고 보통 심들과 달리 스스로 도둑을 잡을 수 있다.
군대나 법집행분야에 좋다.

심봇이나 유령 등에 놀라는 일이 없다.
공동묘지에 밤에 가도 ‘두려운 공동묘지’ 무드렛이 생기지 않는다.
절대로 두려움 무드렛이 생기지 않으며 심봇은 이 속성을 갖고 시작한다.

덤벙거림

물건을 깨트리는 일이 많고 그걸 고치고 싶어한다. 요리하다 불내는 일이 잦다.

프로포즈 할때 반지를 떨어트리는 일이 있다.

물공포증

물을 두려워 해서 수영장 근처도 가기 싫어한다. 수영을 시키면 불쾌한 무드렛이 생기고 목욕하는 것도 싫어한다.
반면에 목욕중에 오리를 이용한 ‘덕 타임’ 무드렛은 생긴다.
유적을 탐사할 때 우물을 탐사하는 걸 싫어한다.
물 자체를 싫어하므로 익사하는 일은 드물다.

심봇은 이 속성을 갖고 시작한다.

나체 혐오

원래는 나체족 속성과 상반되는 속성이었지만 연령 제한 문제로 나체족 속성은 사라지고 이것만 남았다.

이 속성이 있는 심은 샤워할 때에도 수영복을 입고 있다.

사교

대책없는 낭만파

10대 시절에 얻는 속성. 진지한 관계 문제 속성과 상반된다.

낭만적으로 접근하기가 쉽다.
애정관계의 상대가 주변에 있으면 기분이 좋아진다.
데이트가 항상 잘 되고 그럴때는 평소에도 행복해 한다.
로맨스 소설을 좋아하고 TV도 그런 종류만 본다. 소설을 쓰더라도 로맨스 계통의 책을 잘 쓴다.
반면에 ‘독신’상태나 ‘깨짐’ 상태에서 무드렛의 악영향이 더 크다.

거만함

쉽게 감명받음 속성과 상반된다.

자기 이야기를 하는 건 좋아하지만 잘 감동받지 않고 칭찬을 사양하는 일이 없다.
값비싼 물건을 구입하면 긍정적인 무드렛이 생기고 돈과 관련된 소망이 자주 생긴다. 
거울을 볼때 ‘공주병(왕자병)’ 무드렛이 생긴다.
보통의 심들은 같은 속성끼리 만나면 좋아하지만 거만한 심 둘이 만나면 서로를 싫어하면서 자신이 최고라고 다툰다.
과즙의 맛을 표현하는 게 좀 더 섬세하다.
이 속성이 있는 심들은 가게 주변에 모이는 경향이 있다.

카리스마

10대 시절에 얻는 속성. 패배자 속성과 상반된다.

카리스마 기술을 더 빨리 배운다.
다른 심들이 말을 잘 들어주고 다른 심을 지루하게 하지 않는데다가 다른 심의 속성을 알아내는 속도도 빨라서 친구가 되는 속도가 빠르다.
이 속성이 있는 심들은 게임을 시작할 때 카리스마 책을 인벤토리에 갖고 있다.
정치가 심들은 카리스마 기술이 높을 수록 기부금 요청이 성공할 확률이 높다.
직장에서의 교우관계가 승진에 영향을 준다.
자서전을 쓰는데 보너스가 있다.

외톨이

파티광 속성과 상반된다.

혼자서 지낼때 ‘고독을 즐기다’ 무드렛(+15)이 뜬다. 직장이건 학교건 주변에 사람이 많으면 안절부절(-15)한다.
다른 심들과 상호작용하려 하지 않고 사회적 공간보다는 침실에 있는 걸 더 좋아한다.

이 속성이 있는 심들은 술집 등에서 찾기 어렵다.

빈대

다른 심에게서 직접적으로 현금이나 음식을 얻어낸다. 다른 집에 들러서 음식을 얻어먹을 수도 있다.
하지만 물론 다른 심들이 퉁명스럽게 대한다.

다른 심의 집에 대해 ‘얻어먹는다’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다른 심에게서 얻을 수 있는 돈은 여러가지 요소에 의해서 결정되지만 주로 친분이 깊을 수록 돈을 얻을 확률도 높고 더 많은 돈을 받는다.
하지만 받을 수 있는 돈 자체가 적으므로 그냥 직업을 갖는 것보다 좋은 점이 없다.

파티광

외톨이나 부끄러움 속성과는 상반된다.

파티를 열때 초대한 심들이 모두 참석한다. 파티에 참석한 손님들은 선물을 줄 가능성이 높다.
술집에도 자주 들린다.
파티 중에는 구애! 상호작용이 생기고 성공하면 긍정적인 무드렛이 생긴다.

바 근처에서 빈둥거리고 있다면 술잔을 내려놓을때 소리가 나도록 세게 내려놓는다.
춤추는 것을 좋아하고 학교에서 돌아오거나 할 때 내키는 대로 춤을 춘다.
모두 잠든후에 확장팩이 설치되어 있다면 ‘테이블 위에서 춤추기’ 행동이 가능하다.

아이가 싫어

유치함, 가족중심, 아이돌보기(브라보! 마이 라이프)와 상반된다.

아이 심이 주변에 있으면 싫어한다. 어린아이와 대화하거나 놀아주거나 아이를 낳는 것 모두 싫어하고 아이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것도 싫어한다.
아이들이 주변에 있다면 시키지 않아도 비열한 행동을 하며 아이를 ‘쫓아보낼’ 수도 있다.

바람둥이

10대 시절에 처음 갖는 속성. 부끄러움, 목석 속성과는 상반된다.

관계 초반에도 작업을 걸 수 있고 연애할때 작업이 잘 된다. 낭만적인 메세지를 잘 전한다.

진지한 관계 문제

10대 시절에 처음 갖는 속성. 대책없는 낭만주의자 속성과는 상반된다.

한 직장을 오래 다니는 것도 싫어하고 결혼은 말할 것도 없다.
친해지기까지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린다.
진지한 관계가 되면 ‘이야기하다 당황한다’는 상황이 생기기도 한다.

드라마 소설을 쓰는 데 보너스가 있다.

뛰어난 유머감각

유머감각 제로랑 상반된다.

농담도 잘하고 잘받아주는 데다가 분위기 띄우는 데 능숙해서 대인관계를 쉽게 강화할 수 있다.
다른 심들보다 좋은 상태로 관계를 시작한다.
유머 장르를 집필할 때 보너스가 있다.

목석

10대 시절에 처음 갖는 속성. 바람둥이 속성과 상반된다.

이성 심과 연애관계가 되려면 보통 심보다 훨씬 더 친밀해야한다.

야비함

다정함 속성과 상반된다.

적이 많으면 기분이 좋아진다. 싸움에서 이길 확률이 높다. 놔두면 다른 심들과 분쟁을 일으킨다.

유머 장르를 집필할 때 보너스가 있다.
좀 이상해보이지만 다정함 속성과 상반되므로 야비하지만 선량한 심이 있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사악한 속성이 다정함 속성과 함께 있어서 특별히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야비한 심은 선량하더라도 대부분의 심과 만날때마다 문제를 일으킨다.

컴퓨터에서 ‘포럼에 분쟁을 일으킨다’ 상호작용을 선택할 수 있다. 이 행동으로 심의 기분을 좋게 만들 수 있다.

불평쟁이

흥분하기 쉬운, 열혈 속성과 상반된다. 태어날 때부터 가질 수 있는 속성

금방 슬퍼지거나 화를 내고 불편해한다. 항상 투덜거려서 행복하게 만들기가 어렵다.
야비함 속성처럼 컴퓨터에서 ‘포럼에 분쟁을 일으킨다’ 상호작용을 선택해 심을 즐겁게 만들 수 있다.
무언가에 열광하는 일이 없다.
풍자 장르에 보너스가 있다.
아무런 무드렛이 없는 상태가 되면 자동적으로 슬퍼하거나 화를 낸다.
주변의 심들에게 안좋을 일이 생기면 화를 내거나 소리를 지른다.
항상 불평불만이 많으며 그냥 두면 ‘마음이 어지러움’ 무드렛이 생겨난다. 보통의 경우에는 23시간 동안 이 불행한 상태가 지속되지만 무술을 익힌 심이라면 명상으로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다.

다정함

비열함 속성과 상반된다.

자주 웃고 쉽게 친해지며 적도 친구로 만들고 싶어한다. 상대 심이 같은 상호작용을 반복해도 잘 받아준다.

시키지 않아도 다른 심들과 있을 때 좋은 상호작용을 한다.
선량함 속성이 비열함 속성과 공존할 수 있듯이 사악한 심도 다정할 수 있다.

패배자

용감함, 카리스마 속성과 상반된다.

학교에서건 직장에서건 수많은 불운을 만나게 된다.
학교나 직장에서 지고 또 지는 패배의 연속이지만 그렇다고 미치지는 않는다. 그냥 자주 울뿐이다.
학교에서는 얻어맞기 일수고 아무일도 없는게 행운이다.
비열하고 사악한 심들에게 괴롭힘을 당한다.
대화할 때에는 불평불만이 많다.
게임에서도 자주 지지만 대신에 승리하면 ‘승리’ 무드렛의 효과가 더 크다.
심이 불의의 사고로 죽었다면 사신이 나타나서 그 심이 고통받는 것을 보는게 즐겁다며 되살려 준다.

부적절함

다른 심들을 모욕하기 일쑤에다 엉뚱한 소리를 잘하고 옷도 상황에 맞춰입지 못하며 그럴때 사과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엉뚱한 상황에서 청혼하거나 키스를 하기도 한다.
유머를 집필할 때 보너스가 붙는다.
다른 집을 방문하면 침대에서 자기, 냉장고 뒤지기, 샤워하기 등등의 행동을 해서 집주인에게 ‘무례한 손님’이라는 무드렛을 주게 된다.

‘놀리기’라는 특별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다른 심의 쓰레기통을 걷어차기도 한다.
욕조가 아닌 싱크대에서 샤워를 하기도 한다.
다른 심들에게 아무때나 키스를 한다. 심지어는 적에게도.

다른 심들이 나이를 먹을 때 막 웃는다.

유머감각 제로

뛰어난 유머감각 속성과 상반된다.

상호작용이 ‘끊임없이 중얼거린다’ 또는 ‘당연한 이야기만 한다’ 같은 걸로 뜬다. 보통의 심들은 지루해하지만 똑같이 유머감각 제로 속성을 갖는 심은 좋아한다.
다른 심에게 ‘지루해서 죽을 것 같다’는 상호작용을 해서 상대 심을 기절 시킬 수 있다.
이 속성이 있는 심들은 도서관에서 모이는 경향이 있다.

아주 기분이 좋을때만 농담을 한다.
사소한 것에도 즐거움을 찾기 때문에 ‘즐거워 하다’의 쿨타임이 15시간이 아니라 8시간이다.

아첨꾼

동료나 상사들을 대할 때 관계가 쉽게 증진된다.

아첨하기 상호작용이 있어서 상대 심에게 ‘아부를 들음’ 무드렛을 줄 수 있다.

거만함 속성이 있는 심과 쉽게 친해질 수 있다. 이 속성이 있는 심은 가능하면 항상 ‘상사에게 아부’하거나 ‘상사의 일을 대신’해 준다.

쉽게 감명받음

날때부터 가질 수 있으며 거만함 속성과 상반된다.

사소한 일에도 감동하고 기뻐한다. 거만함 속성이 있는 심들끼리는 서로 싸우는 것과 달리 이 속성이 있는 심들끼리는 서로 쉽게 친해진다.

키스의 달인

키스를 잘해서 상대 심은 ‘멋진 키스’ 무드렛이 3시간 동안 유지된다.
이 속성이 있는 심은 가끔 다른 심에게 키스한다. 이 속성이 있는 심이 일단 키스를 하면 그 이상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라이프 스타일

검소함

상점에서 쿠폰을 사용하면 ‘싼값에 구입’ 무드렛을 얻는다. 또 할인판매 중에 물건을 사면 좋아한다.

신문을 읽으며 할인 쿠폰을 모을 수 있다.

비싼 물건을 사면 불쾌해 하고 기부 하는 것도 싫어한다. 불이 켜져 있으면 자동으로 끄기 때문에 세금이 덜 나온다.

낚시꾼

물고기를 빨리 낚을 수 있고 낚시 기술의 계발 속도로 빠르다.
낚시 자체를 즐거워해서 스트레스 상태에서도 낚시를 할 수 있다.
낚시 가는 걸 아주 좋아하기 때문에 이 속성의 심들은 공원이나 낚시터에서 자주 볼 수 있다.

다혈질

투덜쟁이 속성과 상반된다.

슬픔 또는 불편함 상태를 뛰어넘어 바로 미친듯이 화를 낸다. 물건이 고장나거나 다른 심들이 잘 대해주지 않는 경우 내지 안좋은 무드렛이 생기면 화를 낸다.
부정적인 상호작용에는 안좋게 반응한다.
풍자 장르의 글을 쓸 때에는 보너스가 있다.

분노관련 무드렛의 효과가 50% 추가된다.

도벽

다른 사람의 물건을 훔치고 다닌다. 학교나 직장, 이웃집등에서 ‘영구적으로 빌리는’일이 잦다. 훔친 물건을 이웃집 우편함에 돌려주면 ‘훔친 물건을 돌려주다’ 무드렛이 생긴다.
자서전을 쓸 때 보너스가 있다.

물건을 클릭해서 훔치면 그 물건은 가족 인벤토리에 들어간다. 도벽이 있는 심은 하루에 오후 7시부터 오전 6시까지의 사이에 딱 3가지 물건만 훔치며 공공장소에 있는 물건은 야외에 있는 것만 훔칠 수 있다. 예컨데 스타디움의 자동차는 훔칠 수 있지만 화랑의 그림은 훔칠 수 없다.
집 밖의 물건은 초대받지 않아도 훔칠 수 있지만 집 안의 물건은 초대를 받아야만 훔칠 수 있다. 물건을 훔치다가 잡히면 즉시 쫓겨나고 대인관계가 나빠진다.
도벽으로 훔칠 수 있는 물건의 양은 직업레벨 x 350 으로 결정된다.

클릭한 곳에서 가장 가까운 물건을 훔치므로 비싼 자동차 대신 전등을 훔쳐서 하루에 세번뿐인 기회를 잃고 싶지 않으면 정확히 클릭하라.
다른 사람이 사용하는 악기를 연주 도중에 내려놓았을 때는 훔쳐봐야 나타나질 않는다.
하루에 세번만 훔칠 수 있지만 저녁 7시부터 12시까지 세번 훔치고 다시 12시부터 이튿날 새벽 6시까지 세번 더 훔칠 수 있다.
다음의 물건들은 훔칠 수 없다.

- 그네, 정글짐, 빨래걸이 같은 대형 사물(단 심보다 3배 이상 큰 조각품은 훔칠 수 있다.)
- 핫터브
- 냉장고
- 침대

화재 장소에 출동한 소방관은 도벽이 있는 심과 똑같은 방법으로 물건을 훔칠 수 있다. 탐정인 심도 조사중인 집에서 물건을 훔칠 수 있지만 이 경우에는 ‘증거로 가져간다’라는 말이 뜬다.

사악함

날때부터 가질 수 있는 속성. 선량함과 상반된다.
사악하면서도 겁쟁이인 심이 있을 수 있다. 사실, 사악한 속성이 있는 심이라고 해서 정말로 사악한 것은 아니고 이들은 그저 성향상 사악한 행동을 하고 싶어할 뿐이다. 따라서 유아 심들도 사악한 속성을 가질 수 있다. 비열한 또는 부적절한 심들과 비교해보면 사악한 심들은 그다지 무례하지 않고 선량한 심들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고 속일 수가 있다.
그래서 사악한 심들이라고 정말로 사악한 행동, 예컨데 다른 심을 죽인다던지 대 재앙을 일으키는 등의 일을 하지는 않는다. 게다가 사악한 심들도 여전히 가족 중심적, 다정함, 환경친화적 인 특성들을 가질 수 있다.

주변의 심에게 불행한 일이 일어나면 ‘사악한 기쁨’ 무드렛이 생긴다. 빛이 없어도 잘 지낸다.
범죄 계통 직업군에서 승진이 빠르다. 싸움이 나면 대체로 잘 싸운다.
사악한 심들은 보통 비열한 심들과 자주 어울리지만 비열한 심에게 선량함 속성이 있기도 해서 꼭 그렇지는 않다.

다른 심이 죽으면 웃지만 죽은 심과 친했다면 슬퍼서 운다.
우체통으로 나쁜 행동에 기부할 수 있다.
‘사악한 비누로 손을 씻는다’라던지 ‘사악한 춤을 춘다’는 등 조금 특이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지만 보통과 다르지 않다.
범죄 직종의 최상층에 도착하면 붉은 빛이 주변에 일렁거리는 데 이때 겁쟁이 심들은 두려워하고 선량한 심들은 구역질을 하며 사악한 심들은 좋아한다.
죽음에 비상한 관심이 있어서 가끔 무덤에 들러 유령을 보고 싶어한다.
가끔 방에 들어갈 때 손을 비비면서 거칠게 웃곤 한다.
사악한 심이 방화광 속성을 함께 가질 경우 간혹 주변의 심들에게 무작위로 불을 지를 수 있다. 하지만 태워 죽이지는 않고 심의 시간으로 5분(실제 시간으로 약 5초 정도) 동안 불탈 뿐이다.

선량함

날때부터 가질 수 있는 속성. 사악함과 상반된다.

하루에 한번 우체통을 눌러서 기부할 수 있다. 다른 심들과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일이 없다.
다른 심에게 즐거움을 주다 상호작용을 해서 상대방에게 즐거운 날 무드렛을 줄 수 있다.

다른 심에게 친근한 상호작용으로 ‘편안해짐’ 무드렛을 준다. 용감한 심은 선량한 속성이 있어도 강도와 싸워 이기기도 한다.

야심적임

더 빨리 승진하고 승진을 못하면 초조해한다.(-15)
소망을 이룰때 얻는 평생 행복이 더 많다.(15%)

야외활동이 싫어

야외활동이 좋아 속성과 상반된다.

실내활동을 좋아하고 몇 분이상 실외로 나가면 ‘자연이 싫어’ 무드렛이 생긴다.

‘멋진 풍경’ 무드렛이 생기지 않으며 아무리 오랫동안 집안에 있어도 외출을 바라는 무드렛이 생기지 않는다. 따라서 집밖에 나갈 일이 없다.
밖에 나가면 계속 안에 들어가고 싶어하기 때문에 아예 나가지 않는게 행복 점수를 얻는데 좋다.
이 속성이 있는 심들은 도서관을 좋아한다.
이 속성이 있는 심들은 공원, 공동묘지, 풀장, 낚시터, 해변을 방문하지 않는다.

야외활동이 좋아

야외활동이 싫어 속성과 상반된다. 날때부터 갖는 속성

야회활동을 즐기고 자연속에서 15분 이상 있으면 ‘자연이 좋아’ (+20)무드렛이 집안에 들어갈 때까지 유지된다. 반대로 집안에 너무 오래 있으면 아주 슬퍼한다.
다른 심들보다 낚시나 정원일에 더 능숙하다.
운동, 과학, 군사 직업군에 유리하다.

다른 심들과 ‘야외활동에 관해 이야기하다’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이 속성을 가진 심들은 공원, 해변, 사우나에서 만날 가능성이 높다.

완벽주의자

요리, 글쓰기, 그림 그리기에 드는 시간이 많지만 일단 할때는 완벽한 걸 만들어 낸다.
건축가 직업군에서 일을 더 잘한다.

대화 도중에 다른 심의 단점을 지적할 수 있다.

침대에서 일어날때도 뒷정리를 하고 밥먹으면 설겆이를 자동적으로 한다. 따라서 깔끔한 심과 거의 같은 행동을 한다. 하지만 완벽주의자이면서 지저분함 속성을 가질 수도 있다.
역사 장르에는 보너스가 있다.

유치함

어린아이를 싫어함 속성과 상반된다.

애들처럼 행동해서 장난감을 좋아하고 다른 심들보다 즐거운 일에 대한 욕구가 크다.
반복되는 행동에는 쉽게 질려버리고 대화에 따분해 한다.
유령을 무서워하지 않는다.
아동 장르를 쓸때 보너스가 있다.
이 속성이 있는 심들은 술집에 모이는 경향이 있다.

풀장에서 낚시를 할 수 있고 이걸로 낚시 기술을 올릴 수도 있다. 또 간혹 거울 앞에서 이런저런 표정을 지어보곤 한다.

인벤토리에 곰돌이 인형이 있는 상태로 자면 애들 처럼 편안한 시간 무드렛이 뜨곤 한다.
어린아이들 처럼 즐거운 시간의 쿨타임이 5시간으로 줄어든다.
아이들 장난감으로 둘러쌓여 있으면 환경에 보너스가 붙는다.

일벌레

다른 어떤 속성과도 겹치지 않는다.

일을 할때 ‘일이 좋아’ 무드렛이 생기며 일을 하지 않으면 ‘실직상태’ 무드렛이 생겨난다. 이 무드렛은 무드렛 관리기로도 제거가 안된다. 따라서 일벌레 심이 악영향 없이 쉴 수 있는 유일한 기회는 유급휴가 뿐이다.
다른 속성과 충돌하지는 않지만 일에 대해서 농담하면 즐거워하지 않는다.
다른 심들이 ‘일벌레라고 놀린다’라는 상호작용을 걸어서 친밀도를 낮출 수 있다.
건축가 직업군에서 더 좋은 건축물을 만들 수 있다.

집에서 컴퓨터로 일할 수 있고 전화로 업무 내용을 체크할 수도 있다.
숙제를 빨리하고 하면서 즐거워한다.
정년이 될때까지 일을 그만두고 싶어하지 않는다.
일에 대해서 질문하거나 일에 관해 농담을 하면 상대방 심이 이 속성을 갖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저돌적임

겁쟁이 속성과 상반된다.

‘저돌적인’ 상호작용을 하지만 효과면에서는 보통의 경우와 똑같다.
특별하게 ‘이걸 보라’는 상호작용을 하면 ‘아드레날린 러시’ 무드렛이 생긴다.
불을 좋아하지만 긴급상황에서는 재빨리 꺼버린다. 보통은 불이 붙으면 1시간 내로 죽지만 저돌적인 심은 3시간을 버틴다. 따라서 소방관으로 적격이다.
자서전 장르에 보너스가 있다.
이 속성이 있는 심들은 체육관에 모인다.
풀장에 아무때나 나체로 수영할 수 있다.

채식주의자

날때부터 가질 수 있는 속성.

요리를 배울 때 고기를 사용하지 않는 대용음식들을 사용한다.
고기를 먹으면 ‘메스꺼움’ 무드렛이 생기고 ‘고기에 대해서 불평’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다른 심들보다 오래 산다.

채식주의 뱀파이어는 플라즈마 과일만 먹는다.
달걀이나 치즈를 먹는데는 문제가 없다.

첨단기술 공포증

소파와 감자칩, 컴퓨터 귀재 속성과 상반된다.

TV를 보면서 즐거워하지 않고 컴퓨터를 싫어한다.
전자제품을 망가트릴 수 있으며 공포감을 느끼면 어떤 집에서든 전자제품을 파괴한다.
전자제품을 고치는데는 영 서투르다.
다른 심들보다 글쓰기 기술을 발전시키기가 어렵다.

이상하지만 이 속성이 있는 심봇도 가능하다.
첨단기술 공포증이 있어도 스테레오 스피커를 쓰는데는 문제가 없다.
이 심에게는 컴퓨터에 관해 이야기하다 상호작용이 통하지 않는다.

가족 중심

아이 시절부터 가질 수 있다. 어린아이를 싫어함 속성과 상반되다.

가족과의 상호작용이 잘 된다.
유아에게 걷기 등 기본적인 기술을 잘 가르친다.
아동용 책을 집필할 때에는 보너스가 있다.

가족에 대해 이야기한다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같은 곳에 어린아이가 있으면 다른 어른과 아이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아이를 낳고 싶어하고 손주를 보고 싶어한다.
자고 있을 때 아이가 울면 달래주기 전에는 잠들 수 없다.
어린아이들에게 공부를 가르칠 때 학교 성적이 더 빨리 높아진다.

감정 과잉

좋은 일이건 나쁜 일이건 감정기복이 심하고 (25%)무드렛의 효과가 아주 크다.
풍자 장르에 보너스가 있다.

자동차 광

심즈 3 ; 자동차 팩을 설치했거나 15번 패치가 있을 때 생긴다. 아이 시절부터 가질 수 있는 속성.
이 속성이 있는 심은 자동차에 자동으로 이름을 붙여준다.

확장팩 속성

정신

사진사의 눈

좌충우돌 세계여행에서 새로 추가된 속성.

이 속성이 있는 심은 다른 심들보다 더 높은 가치의 사진을 찍으며 사진 기술이 더 빨리 는다.
다른 심들과 사진에 관해서 대화할 수 있다.

별난

달콤살벌 커리어에서 새로 추가된 속성

이 속성이 있는 심은 새로운 발명을 할 확률이 높고 발명품을 만드는 시간도 적게 걸린다.
개선된 위젯을 만들 확률이 더 높다.

이 스킬은 태어날 때부터 가질 수 있고 발명 스킬을 더 빨리 배우는 효과가 있지만 아이 시절에는 무용지물이다.
이 속성이 있는 심들은 폐기물 처리장에 모이는 성향이 있다

주의깊은

달콤살벌 커리어에서 새로 추가된 속성

탐정조사로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으며 잠복중에 범죄를 목격할 확률이 더 높다.
대인 관계에서 다른 심의 속성을 더 빨리 알아낸다.
논리 기술을 더 빨리 익힌다.

뛰어난 조각가

달콤살벌 커리어에서 새로 추가된 속성

조각 기술을 더 빨리 배운다.
독특한 조각품을 만들 수 있다.
조각하다가 망치는 일이 없다.

신체

탁월한 수련가

좌충우돌 세계여행에서 새로 추가된 속성. 소파와 감자칩 속성과 상반된다.

무술 스킬을 더 빨리 배우며 무술을 연습할 때 행복해 한다.
스파링에서 상대방을 이길 확률이 높다.
원래의 무술 레벨보다 더 낮은 레벨에서도 격파할 수 있다.
비디오 게임을 싫어한다.

사회

타고난 세일즈맨

달콤살벌 커리어에서 새로 추가된 속성

이 속성이 있으면 물건을 더 많이 팔 수 있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며 명성이 더 빨리 올라간다.

드라마틱

달콤살벌 커리어에서 새로 추가된 속성

아주 감정적이어서 주목받을만한 비극적 행동을 많이 한다.
다른 심에게 모욕당하면 따귀를 때리는 등 폭력적인 행동을 한다.
슬퍼하면 울어버릴 확률이 높다.

간혹 가짜로 기절한 척 할 때가 있다.

좋은 일이 일어나면 무드렛의 긍정적 효과가 추가된다.
논쟁을 하다가 상대 심과의 관계를 끊어버리는 일이 잦다.

부끄러움

모두 잠든후에 에서 새로 추가된 속성. 외톨이 속성에 포함되면서 삭제된 부끄러움 속성과 유사했다.

친구가 아닌 심에게는 접근하지 않으려 하고 방안에 있고 싶어해서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불편해 한다.
새친구를 사귀는 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풀장이나 핫터브에서 나체로 뛰어들지 않는다.
다른 사람이 쉽게 발견하지 못하는 속성

라이프스타일

모험적인

좌충우돌 세계여행 에서 새로 추가된 속성

처음 여행갈 때 즐거움이 크고 더 자주 여행을 가고 싶어한다.
비자 레벨을 얻는 속도가 더 빠르다.
유적에 있을 때 +10 무드렛을 얻는다.

달콤살벌 커리어에서 시간여행을 할 때 아이를 데려올 확률이 더 높다.
시간 여행에서 긍정적인 무드렛을 얻을 확률이 더 높다.

친 환경적인

달콤살벌 커리어에서 새로 추가된 속성

차를 타는 대신에 오토바이를 타고 물을 절약하는 샤워를 하며 유기농 음식을 먹는다.(글만 다르지 효과가 다른 것은 아니다.)

정원활동을 할 때 추가 무드렛을 얻는다.
다른 심과 카풀을 하면 좋아한다.
저가형 가전제품은 너무 많은 에너지를 먹기 때문에 싫어한다. 이때문에 검소한 속성과는 잘 어울리지 않는다.
대형 오토바이를 타는 것에는 개의치 않는다. –_ –;;
건조기 보다는 빨래줄에 세탁물을 걸어서 말린다. 그러지 않으면 부정적인 무드렛이 생긴다.

스타의 자질

모두 잠든후에에서 새로 추가된 속성

유명인들에게 쉽게 감명을 주고 친구가 되기 쉽다. 또, 공짜 아이템을 선물받을 확률이 높으며 악성 루머가 빨리 사라진다.

숨겨진 속성

오리지널

좀도둑 속성

범죄 직업군에 있는 심의 자식에게 있다. 이 속성이 있는 심들은 걷거나 달리는 대신 살금살금 걸을 수 있다.

도둑 체포 속성

법 집행 직업군에 있는 심의 자식에게 있다. 이 속성이 있는 심은 집에서 도둑들과 싸울 수 있다.

경례 속성

군인 직업군에 있는 심의 자식에게 있다. 이 속성이 있는 심은 다른 심에게 경례를 한다.

불에 면역 속성

소방관 직업군(달콤살벌 커리어)에 있는 심의 자식에게 있다. 이 속성이 있는 심은 불 때문에 죽는 일은 없다.

어지르지 않음 속성

NPC 메이드 심의 자식에게 있다. 깔끔함 속성과 비슷하다.

피자 선호 속성

NPC 피자 배달부 심의 자식에게 있다. 이 속성이 있는 심은 피자를 먹을 때 멋진 음식 무드렛이 뜬다.

방화범 속성

소방관 직업군(달콤살벌 커리어)에 있는 심의 자식에게 있다. 이 속성이 있는 심은 어떤 과일이건 불꽃 과일로 바꿀 수 있으며 아무것도 파괴하지 않고 불을 붙일 수 있다. 또, 다른 심들은 1시간 만에 화상을 입고 죽지만 이 심은 죽으려면 3시간이 걸리고 그동안 긍정적인 무드렛을 받는다.

락커 속성

음악가 계통의 직업을 갖는 심의 자식에게 있다.

좌충우돌 세계여행

아시아 속성

중국 노래를 부르고, 밥 먹을 때 젓가락을 사용한다.

이집트 속성

중동 노래를 부른다.

프랑스 속성

다른 심들과 뺨을 비비는 인사를 한다. 프랑스 노래를 부르고 프랑스 여행할 때 할인혜택이 있다.

미이라 속성

미이라 처럼 행동하게 만든다.

달콤살벌 커리어

탐정의 눈

사립탐정 직업군에서 7레벨 이상에 도달하면 얻는다. 살금살금 걸을 수 있게 된다.

심봇 속성

심봇처럼 행동하게 되다. 물에 들어가면 고장나고 여러가지 물건을 파괴할 수 있으며 음식 대신 고철을 먹는다. 잘때는 ZZZ가 아니라 01010이 나온다.

모두 잠든후에

뱀파이어 속성

뱀파이어 처럼 행동하게 된다. 빨리 달리고, 눈이 빛나며 이빨이 날카롭게 된다. 밤에는 에너지가 증가하고 잘때는 ZZZ가 아니라 VVV가 나오며 석관에서 잘 수 있다. 사람의 피를 마시거나 플라즈마 열매를 먹어서 허기를 달랠 수 있다. 밤에는 스킬을 배우는 속도가 2배로 빨라진다. 이 속성은 자식에게 유전된다.

http://sims.wikia.com/wiki/Tra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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