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Drama

로스트 시즌 2. 스토리 라인

시즌 1 마지막에 해치가 개방되고 이곳이 물과 전력이 공급되는 데다가 식량도 충분히 저장되어 있는 기지로 1970년대에나 사요되었을 법한 컴퓨터가 있는 기지라는 게 밝혀진다. 해치 안에는 4, 8, 15, 16, 23, 42라는 숫자를 매 108분마다 컴퓨터에 입력하면서 세상의 종말을 막고 있다는 데스몬드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컴퓨터가 고장나자 그는 두려움에 떨며 이 스완스테이션을 떠난다.

생존자들은 스완스테이션에 관한 데스몬드의 설명을 믿어야 할지를 놓고 고민한 끝에 컴퓨터를 수리하고 계속 숫자를 입력하기로 한다. 스테이션에 남겨져 있는 프레젠테이션 필름을 통해 생존자들은 이 해치가 사실은 스완스테이션이라는 이름이 있다는 것과 섬에 남겨져 있는 “달마 이니셔티브” 스테이션들 중 하나라는 것을 알게 된다.

소여와 마이클은 파괴된 뗏목의 잔류물에 매달려서 섬으로 조류에 떠밀려 돌아오게 된다. 진과 월트를 잃고 망연자실해 있는 상태로 해안에 도착한 이들은 무언가에게 쫓기듯이 도망치고 있는 진을 발견하게 되고 이들은 아나 루시아와 리비, Mr 에코가 있는 “꼬리쪽” 생존자들과 마주하게 된다. 아나 루시아가 이끄는 꼬리쪽 생존자들은 시간이 흐르면서 서서히 오해를 씻고 서로 합류하기로 하는데, 도중에 아나 루시아는 실수로 섀넌을 죽이게 된다.

꼬리쪽 생존자들은 디아더스가 굿윈이라는 인물을 잠입시켜 12명의 아이들을 납치해갔음을 알게된다. 사이드는 섀넌의 죽음으로 괴로워 하지만 서서히 두 생존자들은 함께 어울리게 된다.

클레어는 약물중독자인 찰리가 아이의 안전에 도움이 안된다고 생각해서 찰리에게 아이 근처에 오지 말라고 한다. 찰리는 비행기에서 발견한 마약을 사용하고 있다는 의심을 받게 되고 찰리는 에코를 비행기로 데려가는데, 그곳에서 Mr 에코는 자신의 죽은 동생을 발견한다. 이로써 에코는 자신이 이 섬에 어떤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 불려왔다는 믿음을 갖게 되고 동생에 대한 죄책감을 씻기 위해 섬에 교회를 짓는다.

디아더스는 시즌이 진행되면서 점차 자주 등장한다. 월트를 납치해간 아더스의 일원, 톰은 생존자들에게 “이곳은 너희드의 섬이 아니야. 이곳은 우리 섬이다. 그리고 너희가 살아있는 유일한 이유는 우리가 너희들을 살려뒀기 때문이다”라고 말한다. 나중에 아기가 아프자 클레어는 기억을 더듬어 다른 달마스테이션이 있다는 것과 톰의 수염이 가짜라는 것, 의료시설이 있었다는 것을 기억해 낸다. 디아더스는 자신들의 진실을 계속 숨기고 있었다.

루소는 자신이 “미네소타에서 온 헨리 게일”이고 기구를 타고 여행하던 중 섬에 우연히 도착했다는 남자를 붙잡아 온다. 생존자들은 그를 의심하고 특히 사이드는 스완스테이션에 그를 감금하면서 고문함으로써 섀넌의 죽음으로 인한 죄책감을 씻으려 한다

로크는 스완 스테이션이 갑작스럽게 폐쇄 상황에 처하면서 생존구역에 갇혀 코드를 입력할 수 없게 되자 헨리 게일에게 통풍구를 기어 나가 숫자를 입력하라고 한다. 카운트가 0이 되자 갑자기 섬의 스테이션들이 있는 위치를 상세하게 알려주는 지도가 드러나는데 게일은 자신이 코드를 입력하지도 않았는데 모든것이 정상으로 돌아갔다고 말한다. 그런 상황에서 헨리가 말한 이야기를 조사하러 갔던 생존자들이 되돌아 와서 그는 헨리 게일이 아니며 디아더스의 한명이 분명하다는 것을 밝혀내면서 로크의 섬에 대한 신뢰가 무너져 내린다.

지도와 꿈에 의존해서 에코와 루크는 섬 중앙의 펄 스테이션을 발견하고 그곳이 다른 스테이션들을 감시하고 관리하기 위해 설계되었다는 것을 알아낸다. 이들이 스완 스테이션을 관찰하고 있다는 사실 때문에 로크는 숫자를 입력하는 것이 ‘지구를 구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한 심리학 실험에 불과하다고 믿게 되며 로크의 신념은 깨어지는 반면 에코는 숫자를 계속입력해야 한다는 생각이 강해진다.

마이클은 스완 스테이션의 컴퓨터에서 아들과 대화를 한 후 혼자서라도 납치당한 아들 워어허얼트를 찾아내겠다고 뛰쳐나가지만 그도 붙들린다. 아더스 캠프에 도착한 다음 그는 아들과 3분간 대화를 허락받았고 디아더스는 마이클을 풀어주고 만약 그가 헨리와 잭, 케이트, 소여를 돌려준다면 그와 월트를 섬에서 내보내 주겠다고 약속한다. 마이클은 스완스테이션에 돌아와 아나루시아와 리비를 죽이고 헨리를 풀어준 다음 자신의 어깨를 쏘아 마치 헨리가 다른 사람들을 죽이고 탈출한 것 처럼 꾸민다. 죽은 아나루시아와 리비의 장례식에 데스몬드는 보트를 타고 섬으로 되돌아 온다.

마이클은 잭, 케이트, 소여, 헐리에게 디아더스를 습격해서 월트를 구출하러 가자고 설득하지만 사이드는 마이클이 그들을 함정에 빠트리려 한다고 생각한다. 사이드는 데스몬드의 보트를 이용해서 아더스의 캠프로 접근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선박조종술을 아는 진과 선의 도움을 청한다. (선은 이 시즌 초반에서 진이 불임상태인데도 임신한 것으로 드러난다)

잭은 마이클의 계획을 알고 있었지만 디아더스의 매복에 걸려 체포된다. 디아더스의 리더인 것이 밝혀진 헨리는 마이클과 월트를 풀어주고 보트를 제공한다. 헐리는 풀려나서 캠프로 돌아가 다른 생존자들에게 체포된 이들이 돌아오지 못할 것으로 알리는 역할을 맡는다.

사이드와 선, 진은 디아더스 캠프에 도착했지만 그곳은 버려져 있었고 봉화를 올려 잭과 다른 이들이 오기를 기다린다.

로크와 데스몬드는 스완스테이션을 에코에게서 뺏어내고 숫자를 입력하지 못하게 막는다. 그런데 108분의 시간이 지나기를 기다리는 와중에 데스몬드는 자신이 숫자를 정확히 입력하지 않았던 날자가 비행기가 추락한 날과 일치한다는 것을 알아내고 스테이션에서 발생한 자기 이상이 비행기 추락의 원인임을 알아낸다. 타이머는 0이 되고 강력한 자기장이 발생한다. 데스몬드는 바닥 밑으로 들어가 키를 돌려 전체 시스템을 종료 시키고 그로 인한 결과는 나오지 않지만 섬 전체가 강렬한 연보라색 빛에 휩싸이면서 웅웅거리는 강렬한 소움이 발생한다.

극지로 보이는 연구 센트에서 두 사람이 강렬한 자기이상을 발견하고 이들이 데스몬드의 옛 약혼자 페넬로페에게 그들이 “발견했다”라고 보고하는 데서 시즌이 끝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