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Drama

로스트의 오류들(시즌3)

(a tale of two cities) 오셔닉 815기는 꼬리 부분이 아래쪽을 향해 회전하는 형태로 공중분해되지만 2시즌의 The Other 48 days에서는 이 과정이 많이 다르다.

(a tale of two cities) 줄리엣과 벤이 공중분해를 보는 중에 오른쪽 아래 부분을 보면 카메라가 있는 작은 자동차가 있다.

(a tale of two cities) 해변으로 갈때 케이트 오른쪽 솟목에는 검은 밴드가 끼워져 있는데 자리에 앉을때 보면 수갑으로 바뀐다.

(a tale of two cities) 케이트와 벤이 아침을 먹는 장면에서 처음에는 케첩에 상표가 없다가 그 다음에는 달마 로고가 붙는다. 나중에 벤이 달걀에 케찹을 뿌릴때 보면 또 로고가 사라져있다.

(a tale of two cities) 잭이 차안에서 푸는 크로스워드 퍼즐을 보면 날자가 2006년으로 되어 있다.

(The Glass Ballerina) 캐비넷 거울에 제작진이 비춰 보인다.

(The Glass Ballerina) 진이 제이 리(문어)를 방문할때 보면 2층에서 엘리베이터가 선다. 그런데 다음순간에 보면 15층으로 바뀌어 있다.

(The Glass Ballerina) 진이 재이리를 남겨두고 차로 돌아왔을때 자세히 보면 문어가 떨어지기 전에 얼굴을 숨기고 있다. 진은 문어가 떨어지는 걸 몰랐으므로 배우가 반사적으로 보호한 것이다.

(Futher Instructions) 로크가 폭발이후에 깨어나 에코의 지팡이를 들어올릴때 보면 로크 등에 가방이 있다. 다음 순간에는 사라진다.

(Futher Instructions) 플래쉬백에서 보면 로크의 총기소지허가증과 자동차운전면허증 상에 나오는 생년이 다르다. 하나는 56년으로 기록되어 있고 다른 하나는 46년으로 기록되어 있다. 만약 로크가 58살이라면 그의 엄마는 산타로사 정신병원 기록상 1940년 생이므로 6살때 로크를 출산한 것이 된다.(Deux Ex Machina)

(Futher Instructions) 로크는 운전면허증상으로 대머리이지만 이 에피소드에서 로크는 머리가 있다.

(3x06) 케이트는 소이여에게 둘이 한팀이라면서 '당신은 돌을 부수고 나는 나른다'라고 말하는데 사실은 반대이다.

(3x06) 피켓의 총은 철창근처에 있을때에는 SIG-Sauer P226이었는데 소이여를 끌어낼 때는 베레타 M9로 바뀐다. 나중에 톰이 워키토키로 호출할때 보면 다시 SIG다.

(3x07) 알렉스가 케이트와 소여를 이끌고 히드라 빌등에서 칼을 구할때 보면 경비원은 시설 앞에서 책을 읽고 있다가 갑자기 떨어트린다. 그런데 태클당해서 땅에 쓰러질때 보면 책이 어디에도 없다.

(3x08) 데스몬드가 클레어를 물밖으로 끌어올릴때 보면 갑자기 클레어 옷의 어깨끈이 순간이동한다.

(3x08) 데스몬드가 위드모어와 인터뷰하는 장면을 보면 그의 넥타이가 양복 밖으로 나왔다가 들어갔다 한다.

Image:Royalscots.jpg?

(3x08) 설정상 촬영되는 곳은 영국이지만 택시 표시가 미국과 같거나 미국식 술집, 미군복을 입은 군인과 영국식이라면 honour라고 되어 있어야할 글이 honor이라고 미국식으로 되어 있다.

(3x08) 설정상 데스몬드는 1996년으로 플래쉬백한 것이지만 찰리 뒤에 나오는 택시는 2001년 등록번호이고 미니쿠퍼를 비롯한 일부 차종은 2002년 6월 이후 생산된 모델들이다.

?

(3x08) 축구장에 보면 엑스포제 광고판이 있는데 니키가 엑스포제 시즌 4에서 출연을 그만둔 시점이 2004년 9월 22일 이전이므로 이 시대가 1996년이라면 있어서는 안된다.

(3x09) 체트 일당이 잭을 때릴때 잭 얼굴에서 피가 나오는 위치가 장면마다 뒤바뀐다.

?

(3x10) 헐리 아버지가 1987년 플래쉬백에서 오토바이를 타고 떠날때 1999년 도요타 콜로라 모델이 나온다.

(3x10) 달마 밴이 비탈길을 내려갈때 보면 산이 옆으로 누어 윘다. 급경사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서 화면을 돌린 것.

(3x10) 찰리는 면도하다가 살짝 베였는데 도중에 사라졌다가 나중에 다시 나온다.

Image:Wired sayid.jpg

(3x11) 사이드가 미하일의 발차기를 맞는 장면에서 셔츠가 들려오려져서 바지를 통해 가슴쪽으로 연결된 케이블을 볼 수 있다.

(3x12) 클레어 엄마는 혼수상태인데 그렇다면 토마스랑 엄마가 아기 문제를 반대할까봐 걱정할 필요가 없다.

(3x12) 클레어 엄마가 혼수상태이기 때문에 말킨의 집에서 친구가 "아직 엄마한테는 말을 안했어요, 엄마가 혼낼까봐..."라는 말이 나올 필요도 없다.

(3x12) 찰리가 종이를 작게 접는 장면이 두번 나온다.

(3x12) 케이트가 음파 울타리를 넘어갈 때 총은 오른쪽 어깨에 있는데 뛰어내린 뒤에는 왼쪽 어깨에 있다.

(3x12) 교통 사고 상황에서 케이트가 운전하던 자동차를 보면 계기판에 마일/시간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사실 오스트레일리아의 계기판은 km/시간으로 표시된다.

(3x13) 케이트가 잭의 숙소에 들어갈 때 문을 처음 열었을때는 없었던 자켓이 들어가고 나니 갑자기 문에 걸려있다.

(3x13) 알렉스가 벤의 집에 사이드 가방을 가지고 왔을때 시계는 1:40이었는데 로크가 가방을 받고 알렉스와 벤 뒤로 가자 시계는 4:12가 되어 있고 세번째로 비칠때는 다시 1:40이다.

(3x13) 잭이 벤에게 친구들을 풀어달라고 말하자 서로 합의가 이루어지고 잭은 걸어나간다. 그 뒤에 카메라는 줄리엣을 비추는데 다시 돌아와보면 몇초전에 걸어나간 잭이 다시 원래 위치로 와 있다.

(3x14) 파올로와 니키가 공항에서 신문을 읽을때 보면 날자가 2004년 9월 24일 목요일로 되어 있다. 그런데 비행기가 추락한 것은 9월 22일이다. 게다가 그 주의 목요일은 사실 9월 23일이었다.

(3x14) 공항에서 니키와 파올로가 건배를 하는 중에 섀넌이 와서 갑자기 소란스러워 진다. 그리고 다음장면에서 갑자기 술이 절반이나 없어졌다.

(3x14) 섀넌의 머리카락은 갑자기 확 길어졌다.

(3x14) 분의 머리카락도 사고 직후보다 많이 길다. 데이먼 린델로프는 2일 촬영하느라 머리를 깍게 할 수 없다보니 가발을 씌워서 그렇다고 오류를 인정했다.

(3x14) 니키는 파올로를 찾는 중에 물가에서 잭이 클레어를 구해주는 걸 보는데 몇초 뒤에 날개쪽을 올려다보는 장면에서 와이드샷으로 잡힌 장면을 보면 클레어랑 함께 있지 않는 잭이 보인다. 이 장면은 pilot 1의 장면을 가져와서 니키를 합성해넣은 것이다. 그러는 과정에서 특수효과 팀이 잭을 지워버리는 것을 잊어서 생겨난 오류다.

(3x14) 헐리와 클레어 선이 파올로와 니키의 무덤을 파는 도중에 빈센트가 달려와서 몸을 덮고있던 검은 홑이불을 벗긴다. 그 상태에서 카메라가 헐리, 선, 찰리가 소이여와 대화하는 장면으로 바뀌고 찰리가 선에게 납치했던 것을 고백하는데 선이 떠나가고 난 뒤에 다시 파올로와 니키를 비출때 보면 다시 덮혀있다.

(3x14) 소여와 헐리가 니키와 파올로를 매장할 때 니키의 손은 몸에 가지런히 모여있다. 소이여가 다이아를 던져넣을 때 보면 손이 양옆으로 나란히 되어 있고 그 다음 장면에서는 또 원래대로 되어 있다.

(3x14) 파올로의 여권에는 "Republica Federativa do Brasil"이라고 되어 있는데 Brazil의 철자가 틀렸다.

(3x15) 케이트와 캐시디가 바에서 술을 마실때 캐시디가 질문하자 케이트의 잔은 거의 비어있지만 술잔을 들어올리면 술이 가득 차 있다.

(3x16) 줄리엣이 벤이 준 레이첼의 암보고서를 읽을때 보면 성별 란에 여자가 아니라 남자라고 되어 있다. 체중도 지나치게 많은데다가 나와있는 데이터는 암 관련이라기 보다는 심장관련 자료이다.

(3x16) 케이트가 해변에서 소이여를 만나는 장면에서 케이트는 물병을 들고 있는데 소이여를 안는 장면에서 보면 물병을 들고 있지 않다. 그다음에 소이여가 줄리엣을 보고 저건 뭐냐고 화를 내는 장면에서 보면 케이트가 다시 물병을 들고 있다.

(3x16) 줄리엣은 소이여가 비행기 타기 하루 전에 다른 사람을 사살했다고 말했는데 이것은 아마도 프랭크 더켓을 의미하는 것이겠지만 소이여가 크리스챤 섀퍼드를 만난 것은 1주일 전의 일이고 소이여는 비행기에 타기 3일전부터 경찰서에 있었다.

(3x17) 헐리가 케이블을 찾았다고 말하는 곳은 사이드가 처음 와이어를 찾아냈던 곳과 다르다. 이번에 케이블이 있는 곳은 굽은 나무가 있는 장소인데 원래 시즌1에서 최초의 캠프가 있던 추락장소 근처의 특징적인 지형이라서 문제다.

(3x18) 선은 한강대교라고 적혀있는 작은 돌다리 위에서 전화를 받는데 한강에는 이런 다리가 없으며 대교라고 불릴만한 크기의 다리도 아니고 전체적인 분위기도 일본풍이다.

(3x18) 선이 진의 아버지를 만나는 장면에서 보면 배 왼쪽에 오렌지색 부표같은 것이 있지만 다가가면 갑자기 위치가 바뀌면서 푸른색 부표가 새로 보인다.

(3x21) 찰리는 뛰어난 수영선수라고 말하지만 사실 몇달전에 White Rabbit 에서는 수영을 못한다고 말했었다.

(3x21) 헐리가 카누에서 걸어나올 때 왼쪽에 스탭 발이 보인다.

(3x22) 생존자들이 해변의 캠프에서 라디오타워로 올라가는데 해변은 왼쪽에서 보인다. 나중에 암석지대를 지날때 해변은 오른쪽에 있다.

(3x22) 생존자들은 소총이 1정밖에 없다고 하지만 사실 소여는 스완스테이션에 있던 G3/SG!이랑 SVD를 숨겨두고 있었으므로 이들이 가진 무장은 권총 2정에 소총 3정이었다.

(3x22) 벤이 마하일과 라디오로 대화할 때 벤의 머리 왼쪽으로 언덕쪽으로 통하는 하수구를 볼 수 있다.

(3x22) 미하일이 벤에게 보니와 그레타를 죽이라는 지시를 받을 때 화장 밑으로 진짜 눈이 움직이는게 살짝 보인다.

(3x22) 보니와 그레타가 찰리를 위협할때 찰리 오른쪽 뺨에는 피가 묻어 있지만 다음 장면에서는 핏자국이 없다.

(3x22) 라디오 타워로 가는 생존자 수를 세어보면 벤, 알렉스, 칼, 나오미, 루소를 포함해서 27명으로 좀 늘어나있다.

(3x22) 룩킹글래스 스테이션의 장비들은 관측창 왼쪽에 있었지만 관측창이 파괴되자 장비가 오른쪽에 보인다.

(3x22) 찰리가 성호를 그을때 왼손을 쓰고 있다. 화면이 반전되어 있는 탓.

(3x22) 찰리는 루킹글래스에서 물에 잠겨죽지 않아야 정상이다. 물은 창문높이까지만 올라오며 창문높이를 넘어서게 되면 공기가 나갈 곳이 없기 때문에 물이 더 이상 들어올 수 없다. 또, 데스몬드는 자신의 비전에서 클레어가 구조된다고 했지만 실제와 다르기 때문에 찰리가 죽을 운명이었던 것도 아니다.

원문 : http://lostpedia.wikia.com/wiki/Errors#Season_3

시즌1 :http://armishel.tistory.com/360

시즌2 :http://armishel.tistory.com/361

시즌4 :http://armishel.tistory.com/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