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Drama

The other side of LOST No0. 성서와 로스트

이하의 글에서 Bible은 성서로 통일한다. 구절을 인용할때에는 개역한글판을 기준으로 한다.

명백한 인용

성서가 나오는 장면

- 분은 성서를 마약밀매상 비행기에서 찾아내었다. 이 성서는 원래 예미의 것이거나 마약밀매상들 중 한명이 신부로 위장하려고 사용한 것임
- 데스몬드는 스완 스테이션에 성서를 가지고 있었다.


- 애로우 스테이션에는 닳아있는 성서가 있었고 나중에 그 안에 스완 오리엔테이션 필름의 편집된 부분이 들어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 에코는 열왕기 내용을 언급하면서 요시아의 통치기간 중에 구약을 발견한 내용을 설명한다.(여기서 설명하는 율법서 부분은 약간 설명이 잘못되었다.)
- 잭의 사무실 장서중에 성서가 있다.
- 에코는 교회에서 예미의 킹제임스버전 성서(KJV)에서 이사야 4장과 5장(심판에 관한 내용) 사이에서 형제를 찍은 사진이 꽂혀있는 것을 발견한다. 정황상 예미가 마지막으로 읽은 부분을 표시한 것 같다.
- 캐시디는 케이트 엄마의 집에 성서를 팔러 왔다고 말했다.

에피소드 제목

- “Numbers” 민수기. 유대민족이 이집트를 떠나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 사막에서 40년을 지내며 2번 인구조사를 실시했다는 내용에서 유래한 제목.
- ”Exodus” 출애굽기
- ”The 23rd Psalm'” 시편 23편
- ”Fire+Water” 이 에피소드는 세례에 관한 내용이다.
나는 너희로 회개케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마 3:11
- ”Stranger in a Strange Land” 모세와 십보라 사이에 처음 얻은 아들 게르솜에 관한 내용으로 게르솜은 의미상 모세가 떠나온 이집트와 다른 나라의 이방인이라는 의미임.
그가 아들을 낳으매 모세가 그 이름을 게르솜이라 하여 가로되 내가 타국에서 객이 되었음이라 하였더라. 출 2:22

성서에서 인용한 내용

- 에코는 “The 23rd Psalm”에서 시편 23편을 읊었으며 “The Cost of Living”에서 연기괴물에게 살해당하기 직전에도 역시 시편23편을 읊었다.
- 아지라 항공 웹사이트의 소스코드에는 요한복음 3:16절, "For God so loved the world that he gave His one and only Son, that whoever believes in him shall not perish but have eternal life." 이 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6)

에코의 지팡이


에코가 곤봉으로 사용하는 지팡이에는 성경 문구가 조각되어 있다.

- 시편 23편: 기독교인들이 많이 즐겨 인용하는 구절.
에코의 지팡이 자체와의 연관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시 23:4 후).
연기괴물과의 연관.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시23:4 전)
에코가 연기괴물을 보고서도 두려워하지 않음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시 23:4)

- 사도행전 4:12 사도행전은 누가복음의 2부로 쓰여졌고 4:12의 내용은 요한과 감옥에서 나온 베드로가 군중앞에서 설교하는 내용이다.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행 4:12)

- 골로새서 바울(바올로)의 서간문으로 알려져 있으나, 내용의 정통성을 확보하기 위해 바울의 이름을 빌렸을 가능성도 있다. 이 서한은 4장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주제는 그리스도와 그의 가르침에 관한 내용이다. 2:13절에는 삶과 죽음을 대비하는 내용이 있다.
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 바 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골 2:13)

- 하박국 1:3 하박국은 12권의 소선지서 중 8번째 권으로 하박국과 신의 대화로 구성되어 있다. 하박국은 소선시서의 저자들 중에서도 독특하게 신에게 직접 대드는 인물이다. 그는 특별히 악이 문제에 대해서 질문을 제기하면서 불의를 목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질문하고 있다. 여기에 대한 대답을 대신하여 신은 바빌론을 사용하여 전쟁을 일으킬 것을 예언한다.
어찌하여 나로 간악을 보게 하시며 패역을 목도하게 하시나이까 대저 겁탈과 강포가 내 앞에 있고 변론과 분쟁이 일어났나이다(합 1:3)

- 고개를 들어 북쪽을 보라.- 창세기 13:14. 특이하게도 이 경우는 출전이 잘못되어 있으며 내용도 약간 다르다. 아마도 이것은 에코가 로크에게 전달하려는 메세지를 분명히 하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일부를 삭제한 것 같다.
원문의 내용은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동서 남북을 바라보라”.(창 13:14 후)

- 요한복음 3:05 위에 인용되어 있는 문구의 출전은 에코의 지팡이에는 요한복음 3:5로 되어 있다. 이 내용은 니고데모가 질문에 대한 내용에 대한 대답으로 부활을 언급하고 있다. 이 내용은 성년이 된 사람의 세례는 물에 의한 것이 아니라 성령에 의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클레어는 애런과 함께 세례를 받았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 누가복음(루카복음) 누가복음은 비-유대인들에게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서 특별히 정치적인 인물을 대상으로, 의사- 로 활동했던(골 4:14) 누가가?작성된 서한문이다.

- 시편 14편 부정한 자들에 미칠 신의 공의를 전하는 내용으로 이 시는 세상과 이스라엘의 부폐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또 제이콥(야곱)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저희가 거기서 두려워하고 두려워하였으니 하나님이 의인의 세대에 계심이로다” (시 14:5)
”여호와께서 그 백성의 포로된 것을 돌이키실 때에 야곱이 즐거워하고 이스라엘이 기뻐하리로다” (시 14:7)

- 요한계시록 5:3 요한계시록은 이른바 묵시문학으로 분류되는 장르의 일부이다. 풍부한 은유와 상징화로 가득한 이책은 “요한계시록”으로 유명하며 심판과 신의 왕국이 도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저자의 종교적인 환상에 관한 내용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하늘 위에나 땅 위에나 땅 아래에 능히 책을 펴거나 보거나 할 이가 없더라” (계 5:3)

- 로마서 6:12 바울이 로마인, 로마교회에 보낸 서한이다.
“그러므로 너희는 죄로 너희 죽을 몸에 왕 노릇 하지 못하게 하여 몸의 사욕을 순종치 말고”

- 디도서 3 역시 바울의 서한문으로 에코가 과거에 폭력배 두목에서 신부가 된 내용과 연관이 있다.
“우리도 전에는 어리석은 자요 순종치 아니한 자요 속은 자요 각색 정욕과 행락에 종 노릇 한 자요 악독과 투기로 지낸 자요 가증스러운 자요 피차 미워한 자이었으나”(딛 3:3)
한편 야구에서 3번째 스트라이크에서 아웃되는 규칙의 근원도 디도서 3장에 있다.
”이단에 속한 사람을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 하라” (딛 3:10)

성서적 암시

성서와 관련된 이름

구약

- 아담과 이브 : 성서에 기록된 인물 중 최초의 인물. 로스트에서는 잭이 물을 찾다가 발견한 동굴에 매장되어 있던 2구의 시체에 붙여준 이름
- 제이콥(야곱) : 형인 에서의 장자권을 팥죽 1그릇에 사들였다. 벤(벤자민, 베냐민)과 단(대니얼의 애칭이기도 함.)의 아버지이며 애런(아론)의 3대조 할아버지임. 로스트에서는 디아더스의 수장이며 흑막에 쌓인 인물
- 애런(아론) : 모세의 형, 로스트에서는 클레어의 아들이며 지금은 편의상 케이트가 키우고 있다.
- 나오미 : 룻의 시어머니, 로스트에서는 생존자들을 구출하러 왔다가 로크의 칼에 맞아 죽은 인물.
- 대니얼(다니엘) : 바빌론 추방시에 활약한 유명한 선지자, 로스트에서는 대니얼 패러데이. 생존자들을 구출하러 왔으며 시간이동의 비밀과 밀접하게 연관된 인물

신약

- 존(요한) : 유명한 요한이 두명 있다. 예수의 사촌으로 세례요한이라고 알려진 인물, 예수가 가장 사랑한 제자인 사도요한. 로스트에서는 대표적으로 존 로크
- 제임스(야고보) : 예수의 동생. 예수의 제자들 중에 야고보는 2명이 있다. 야고보, 작은 야고보. 로스트에서는 제임스 “소이여” 포드
- 톰(도마) : 예수의 제자들 중 한명으로 의심많은 도마로 유명하다. 로스트에는 톰이 많이 있지만 가장 유명한 톰은 디아더스 소속으로 월트를 뺏어간 동성연애자 톰.
- 아바돈 : 히브리 어로 파괴, 파멸의 장소(무저갱)를 의미한다. 요한계시록 9:11. 성서학자들은 아바돈을 사탄과 동일시하며 적그리스도, 또는 타락천사로 본다. 로스트에서는 섬에 관련된 것 같지만 소속이 불분명한 매튜 아바돈.
- 크리스챤 셰퍼드 : 셰퍼드는 목자라는 뜻으로 기독교인들이 주로 예수 그리스도를 지칭한다.

죽음의 그림자

연기괴물/케르베로스

- 시편 23:4 “내가 사망(the shadow of death)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찌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 욥기 38:17 “사망의 문이 네게 나타났느냐 사망의 그늘진(the shadow of death) 문을 네가 보았느냐”
- 이사야 9:2 “흑암에 행하던 백성이 큰 빛을 보고 사망의 그늘진(the shadow of death) 땅에 거주하던 자에게 빛이 비치도다” (마태복음 4:16 재인용)
- 누가복음 1:79 “어두움과 죽음의 그늘(the shadow of death)에 앉은 자에게 비취고 우리 발을 평강의 길로 인도하시리로다 하니라”

제이콥(야곱)의 사다리

- 창세기 28:11~19. 야곱의 꿈에서 나오는 사다리에 천사들이 오르내리고 있었다. 신은 그 장소에서 야곱에게 땅과 수많은 자손들을 약속했다.

모세와 아론

찰리의 꿈 : 출애굽기 1장과 2장은 이스라엘이 이집트의 노예가 되는 내용으로, 이집트의 파라오가 통치하기 벅찰 정도로 이스라엘의 인구가 늘어나자 어린아이를 나일강에 던져 죽이라고 명령하는 내용이 나온다. 리비(레위) 가문의 한 가정이 어린아이를 도저히 죽이지 못해 3개월동안 숨겨두었으나 아기 울음소리가 너무 커져서 숨길 수 없게 되자 나일 강둑에 버린다. 그?아이를 파라오의 공주가 주워서 모세라는 이름을 붙여준 다음 이집트 궁전에서 양육한다. 나중에 이 아이는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탈출시킬 지도자가 되었다.

로스트에서는 찰리의 꿈에서 애런이 구유에 누운채로 바다로 떠내려 간다. 이 외에도 디아더스는 아이를 키우는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아기에게 더 나은 삶을 약속한다. 디아더스는 알렉스를 뺏어서 키웠으며 애런에게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또, 애론이 클레어가 아닌 케이트의 손에서 자라는 것도 연관이 있다.

에코의 막대기

구약의 모세는 지팡이를 들고 수많은 기적을 행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 중에는 자신이 신이 보낸 사람임을 입증하기 위한 기적인 지팡이를 던저 뱀으로 만든 것에서 부터 출애굽기의 열가지 재앙과 홍해(원문의 해석으로는 갈대바다를 갈랐다는 것이 보다 정확하다.) 를 가르는 기적 등 수많은 기적을 했다고 알려져 있다.

로스트에서 에코의 지방이는 로크를 배럭스로 인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불임문제

성서에서, 특히 구약에서 불임문제는 심각한 주제로 다루어진다. 아브라함에게 신은 "자손이 하늘의 별과 같이"많아질 것이라고 약속했으므로 임신은 곧 축복이며 언약의 성취와 관련되어 있다. 로스트에서도 불임의 문제는 이유는 아직 분명하게 밝혀진 것이 없지만 중요한 문제로 다루어진다.

사라 : 사라는 아브라함의 아내로 불임상태가 계속되지만 나중에 이사악이라는 아들을 낳을 것이라고 예언을 받는다. 로스트에서 사라는 잭의 첫부인 이름이다.
리브가(레베카) : 이사악의 아내. 아이를 갖지 못했지만 기도한 끝에 임신했다.
레이첼(라헬) : 제이콥(야곱)의 아내. 역시 오랫동안 임신을 못했다.
한나 : 오랫동안 임신을 못했지만 나중에 7아들을 얻었다.
엘리사벳(엘리자베스) : 오랫동안 아이를 임신하지 못했지만 나중에 세례요한을 낳았다.

발가락 4개있는 석상

다니엘서 2장에서 바빌론의 왕 느부카드네자르는 “모든 마법사와 소환사 점성술사(박수와 술객과 점장이와 갈대아 술사 다니엘서 2:2)”를 불러 꿈을 해몽하라고 명령했으나 모두 해몽하지 못하고 다니엘이라는 이름의 한 유대인이 바빌론의 미래에 대한 꿈을 해몽한다.
그 내용중에는 일부는 철이고 일부는 진흙으로 된 발이 나온다.

“왕께서 그 발과 발가락이 얼마는 토기장이의 진흙이요 얼마는 철인 것을 보셨은즉 그 나라가 나누일 것이며 왕께서 철과 진흙이 섞인 것을 보셨은즉 그 나라가 철의 든든함이 있을 것이나
그 발가락이 얼마는 철이요 얼마는 진흙인즉 그 나라가 얼마는 든든하고 얼마는 부숴질만할 것이며” (다니엘서 2:41~42)

원문 : http://lostpedia.wikia.com/wiki/Bi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