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Game

문명 3 사기팁

팁 자체는 다들 아시겠지만 약간 설명이 부족해서 이해가 어려우셨던 분들(저처럼...)위해서 아주 상세하고 쉽게 해설해보겠습니다.

이 팁의 개요는 내가 가진 과학테크들을 교류가능한 모든 뒤쳐진 문명에게 정가를 받고 팔아서 기술격차를 자금으로 환산하는데 있습니다.

기본기

1. 외교에서 제시하는 턴당금은 내가 1턴당 얻을 수 있는 총액을 못 넘는다.

따라서 내가 벌어들일 수 있는 돈이 최대 4,000정도인데(과학, 오락0로 해서) 한턴에 10만씩 준다는 걸 외교조건으로 제시할 수는 없다. (10만이라고 적어봐야 자동으로 3~4000정도로 수정되어 뜹니다.) 만약 자금 총액을 넘겨서 계약을 한 다음에 또 다른 문명에게 턴당금을 준다는 조건을 걸면 '모욕으로 생각한다'는 말이 뜨면서 절대로 교섭에 응하지 않습니다.

2. 기술을 돈으로 살때, 컴퓨터는 기술의 적정가치 이상은 주지 않는다. 

컴퓨터가 자금을 아무리 많이 가지고 있어도 바뀌지 않습니다. 적정가치는 기술의 고유가치(개발턴수)와 보유문명 수에 따라 결정된다. 즉, 내가 혼자 가지고 있는 기술이면 엄청 비싸지만, 둘 이상 알고있다면 가격이 뚝떨어져 버린다. 처음팔때와 두번째 팔때의 가격차가 아주 큽니다.

전제조건

1. 기술적으로 자신보다 뒤떨어진 문명이 많아야 한다.

기술격차가 클수록, 뒤쳐진 문명수가 많을수록 좋습니다

2. 이번 턴내로 단독으로 멸망시킬 수 있는, 적문명이 있어야 한다.

질문하신 분이 있어서 추가 설명을 한다면 이게 이 팁의 핵심입니다.

처음에 다른 문명에게 많은 자금을 주기로 했었는데 그 계약을 정당하게 파기해 버릴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죠. 군사적 동맹관계는 적대 문명이 소멸되면 그 시점에 부가적인 조건을 모두 포함해서 해제됩니다.

3. 기본자금이 많을 수록 좋다.

이러한 전제조건은 상급난이도에서 쉽게 확보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진화론을 먹은 시점이면 거의 확실히 가능하고, 그 이전에도 비슷하게 조건이 되었다면 어떻게든 해보는게 좋을 겁니다.

방법

이미 다른 분들이 설명한 바처럼 비리비리한 문명을 멸망시키기 직전에 다른 문명들과 교섭하여

1. 턴당 많은 자금을 주는 것을 미끼로 군사동맹관계를 수립한다.

좀 더 설명하자면, 근대쯤 와서 다른 문명에게 기술을 팔려고 해도, 상대는 턴당 10 주겠다.. 던지 12원 주고 사겠다.. 이런 식으로 조건을 걸죠. 말도 안되는 이야기지만, 그 문명은 지금 사용할 수 있는 자금이 그거 밖에 없기 때문에 그 이상은 주고 싶어도 못줍니다.

바로 그때 돈을 많이 주겠다고 해서 자금이 풍부해 질 것처럼 만들어서 2번 계약을 성공시키기 위해서 하는 것이 1번 계약입니다.

2. 내가 가진 기술을 몽땅 거래창에 올리면서 자금을 받아낸다.

아까 거금을 턴마다 주기로 했었기 때문에 받은 약90%까지 할부거래로 구입하겠다고 합니다.

3. 이 과정을 계약가능하고 기술이 떨어지는 모든 문명과 반복합니다

많이 할 수록 좋습니다. 2번에서 자금을 90%정도 회수했기 때문에 계속해서 턴당금을 질러볼 수 있습니다.

4. 계약이 맺어졌으면 1턴내로 멸망시킬 수 있는 적문명을 쳐버립니다.

따라서 1번 계약을 합당하게-외교적으로 평판하락없이-해제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돈은 한푼도 주지 않았죠. 그러나 컴퓨터는 2번 계약을 계속 이행해야 합니다. 유닛을 팔아서라도, 건물들을 해체해서라도..

이해가 잘 안되는 분을 위해 실제 적용례를 들어보겠습니다.

나라명 제공금 받을돈 현상황에서 문명의 조건
카르타고   130 기술 1위
아즈텍 1172 1061 기술레벨 3위 그룹. 바로 근처. 다음 타겟
이로쿼이 750 709 기술레벨 3위 그룹. 두번째로 기술을 제공
한국 600 596 기술 최하위. 중세후반에 근대로 도약함
히타이트 550 543 기술레벨 2위 그룹 최하위. 약간 낙오중
이집트 480 462 기술레벨 2위 그룹 첫번째 교섭상대
마야 480 461 기술레벨 2위 그룹 두번째 교섭상대
스페인 480 423 기술레벨 2위 그룹 세번째 교섭상대
네덜란드 350 330 기술 밑에서 두번째. 근대 중반쯤까지 전수
러시아 350 373 기술 2위
켈트 350 188 기술 선두그룹
인도 200 158 기술 선두그룹
줄루 200 171 기술 선두그룹

1. 여기서 이집트와 마야를 보시면 똑같은 상황에서도 자금이 차이나고 스페인은 더 차이가 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두그룹 세나라는  좀 다른것은 이 나라들의 여유금 수준이 각기 다르기 때문입니다)

2. 받을 돈이 다 다른 것은 파는 기술들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 기술의 가치를 정확하게 산정하려면 먼저 세이브를 한 다음에 돈을 한 1000씩 주기로 하고  얼마씩 내겠다고 하는지를 확인한 다음에 로드해서 주겠다던 돈에 10%정도  붙여서 먼저 돈을 제공하시면 동일한 조건으로 사겠다고 할겁니다.

3. 컴퓨터는 비슷한 수준끼리 그룹을 지어서 발전하므로 한 그룹에서 기술가 산정이 끝났으면 다른 문명들도 거의 비슷하게 될 겁니다.

4. 실제로 약 5턴만 지나보면 빌빌대지 않는 것은 카르타고와 인도뿐입니다.  나머지 나라들은 돈이 엄청 없어서 궁상떨고 있죠.

이 팁을 통해서 모든 문명은 나보다 1개 기술이 낮은 상태에서 일렬로 정지합니다.

나는 단번에 턴당 5605 씩을 얻게 되지만, 다른 문명들은 서로간에 자금이 거의 오고갈 수 없게된 겁니다.

설령 조금이라도 비자금이 있다해도 다른 문명에게서 자금을 조달해올 수 없으므로 컴퓨터들 사이에 형성되어있던 커넥션이 붕괴되기 때문에 밑빠진 독처럼 자금이 우리 문명에게 들어오게 됩니다.

예시와 달리 내가 기술 최선두가 아니더라도 최선두를 달리는 그룹이 기술을 팔아서 자금을 계속 충당해나가는 고리를 끊어버릴 수 있으므로 훨씬 따라잡기 쉽게되죠. 이렇게 하고서 대략 10턴쯤 지나면 완전히 일수뜯어내듯이 나만 부자가 됩니다.

그래도 두~세놈 정도가 살아서 지들끼리 2위그룹을 형성하지만 제가 기술교류를 안해주면 격차는 벌어지게 되어있고, 돈이 없으니까 첩보로 뜯어내지도 못하죠.

다만, 단점이라면 이때부터 20턴동안 전쟁을 안하게되죠.(돈이 아까워서...) 혹, 우리한테 못살겠다고 선전포고해오는 놈이 있으면 확실하게 밟아 줍시다. 저는 지금 2위를 달리고 있는 카르타고를 살살 도발하고 있는 중입니다. -_-;

사실, 방법론이 완성되어 있으면 거의 이겼다고 봅니다만, 그래도 이 시점에서 확실한 독주체제를 구축할 수 있는 팁이라서 이렇게 장황하게 적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