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Game

기렌의 야망 액시즈의 위협V 지온 공략

Ⅰ. 지온군 시나리오 1부

1. 기본 사항

1) 지온군 제1부 차트

제1차 강하 작전 (오데사 진입 가능)
제2차 강하 작전 (캘리포니아, 뉴욕 진행 가능)
캘리포니아 점령 (유콘 개발 계획)  >>>> 유콘 개발 > 하와이 공략 작전 ↓①

뉴욕 점령(캘리포니아와 뉴욕 점령은 순서 없음)
제3차 강하 작전 수행(킬리만자로에 진입 가능)
킬리만자로 제압 & 하와이 제압 완료 (베이징 공략 작전) ↓ ①
베이징 제압 완료
마드라스 공략 작전

마드라스 제압  >>>> ↓ ① 트린톤 공략 작전
트린톤 제압 완료
벨파스트 공략 작전 (제압 특수 지역 12 이상 + V작전 추적 끝)
별1호 작전
루나2 공략 작전
제2차 브리티시 작전
자브로 강하 작전

2) 주의사항

- 초반에는 MS를 독점하고 있어서 강력하지만 일정한 고비를 넘어서면 쉬워지는 연방군과는 달리 꾸준히 괴롭다.
- 연방군은 이론상 17턴으로 클리어 가능하지만 지온군은 V작전 이벤트와 완전히 맞물려 있기 때문에 최소 39턴이 필요하다
- 작전이 비효율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점점 전선이 넓어져서 고생하는 경향이 있다.
- 자크ⅡJ, S라는 유용한 유닛이 빨리 나오지만 그 뒤가 애매하다.
- 건담이 나올 때가 되면 즈고크로 갈아타는 게 좋다. 그 사이를 메꿀 방법은 자크캐논+데저트 자크 조합, 돕과 연계하는 등이 있지만 어중간하다. 

- 유능한 파일럿이 많은듯 하면서도 막상 써보려면 어정쩡하고 상황전개에 따라서 희생되는 캐릭터가 많다.
- V작전 관련 이벤트로 골치아프게 되는 경우가 많다. 킬리만자로 공격이 이벤트의 트리거이므로 상황을 보면서 잘 조절하자.

2. 이벤트 공략

1) V작전

- 킬리만자로 제압 3턴 후에 V 전략을 감지한다.
- 조사 임무를 받은 데님, 진, 슬렌더, 샤아가 임무중
- 일단 트리거가 발생하면 이후 이벤트 진행은 계속되므로 화이트베이스 격파를 위해서는 란바랄의 보급요청까지 돔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벤트 트리거가 되는 킬리만자로 제압의 타이밍에 주의한다.
- 1, 2차 지구 강하작전을 성공시킨 다음 킬리만자로를 바로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유콘을 개발해서 하와이 공략으로 연결하는 방법으로 진행을 조절하자.
- 어떻게든 이벤트를 정지시키고 싶다면 샤아가 보급을 요청할 때 란바랄 대의 파견을 거절하면 검은3연성도 파견되지 않고 그 시점에서 끝나버린다.

2) 목마추적

- V작전을 감지하고 샤아를 사이드7에 선도부대로 파견한다. 3턴후에 보급요청
  Yes → 원작 대로 데님, 진, 슬림, 가뎀, 가르마가 속속들이 전사한다.
  No → 샤아의 소식이 두절되고 얼라이먼트가 낮아지게 되지만 전사자는 없다. 기본적으로 이쪽이 좋다. 가르마도 목마에 패하지만 아므로에게 당하지 않기 때문에 생존하고 샤아도 나중에 가르마와 함께 복귀.

- 앞에서 무엇을 선택하건간에 람바 랄의 화이트베이스 공격 선택으로 이어진다.
  Yes라면 람바 랄, 하몬 크라우레, 클램프, 코즌, 아코스가 임무중이 된다.
  돔 개발 타이밍을 맞추었다면 사망자 없이 이벤트가 진행된다.

- 몇턴 후 증원 요청이 들어온다. 이 시점에서 돔 개발이 완료되었다면 키시리아가 돔을 보내서는 안된다고 주장한다.
  Yes → 람바 랄 부대 괴멸. 원작대로. (이벤트 진행)
  No → 람바 랄 부대 승리. 화이트베이스를 선물로 귀환한다.(이벤트 종료) : 유일하게 화이트베이스를 격파하는 경우.
  돔 개발이 되어있지 않다면 자동으로 전멸. 이 경우에도 이벤트 진행

- 람바 랄이 목마를 격파하지 못했다면 키시리아 자비에게 목마를 제압하기 위해 검은3연성 파견을 요청한다.
  Yes → 검은 3연성 전멸. 원작과 같다. 이후로도 원작대로 진행하면서 프라나간 븐 희생. 이후 ‘자브로 공략작전’ 발동.
  No → 아무일 없이 V작전 종료. 하지만 오데사 작전에 화이트베이스가 참전한다.

3) 오데사 작전

- 람바 랄이 목마에게 승리하거나 키시리아에게 검은3연성 파견을 요청한 뒤 첩보능력이 일정수준 이상이면 감지한다. 요격부대를 준비하자.
- 첩보입수 3턴후, 오데사에 연방군이 출현한다. 키시리아의 검은3연성 파견 허용에 No를 선택했다면 공략부대에 화이트베이스 대가 참전한다. 물론 건담도 참전하는데 지형적정이 떨어져서 이기기는 해도 강적이므로 요주의.
- 오데사 작전을 감지하면 키시리아가 오데사 방위사령관으로 마크베를 임명해달라고 요청한다.
  Yes → 오데사에서 전투 중 마쿠베가 핵을 사용해서 피아 모든 부대가 반으로 줄어든다. 이 경우 오데사에 소수 군만 배치해둔 상태라면 자군 피해가 억제되고 인접 지역에 배치해둔 부대를 다음에 불러서 요격해오는 진행이 된다.
  No → 아무것도 없다. 보통대로 오데사에 부대를 배치하고 요격한다.
- 핵을 사용하면 마쿠베를 체포할지 묻게된다. Yes라면 마크베는 근신중. (족보와 달리 1부 동안 근신중으로 나오지만 2부 시작에 나온다.) 어느 쪽이건 얼라인먼트가 하락한다. (체포하지 않으면 더 내려간다)

5) 별 1호 작전

- 벨파스트 공략 후 첩보능력이 일정수준 이상이라면 연방군이 아 바우아 쿠를 침공하려는 움직임이 감지된다.
- 3 턴 후 데긴 소드 공왕이 연방군과 평화 협상을 진행중이라는 정보가 들어온다.
- 솔라레이가 개발되어 있다면(기초 기술 8에서 건의) 초점을 그레이트 데긴이 있는 공역에 겨냥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Yes → 연방 함대의 30%가 데미지. 다음턴에 사이드1에 연방군 출현
  No → 초점을 연방 함대 중심으로 변경, 연방 함대의 50%가 손상. 마찬가지로 다음 턴에 사이드1에 연방군 출현. 데긴과 레빌 장군의 회견 성공 때문에 모든 부대의 사기가 30하락하지만 이쪽이 낫다.
- Yes라면 나중에 키시리아 체포 여부를 선택하게 된다. 이 경우 얼라이먼트 감소. No라면 암살된다. 어느쪽이건 이익이 없으므로 데긴 소드를 살려두는 게 낫다.

3. 특별 플랜

군 침공 상황, 기술 수준 상승, 일정한 턴의 경과에 의해 제시된다. 필요한 액수의 자금을 투입하면 발동되고 파트2로 넘어가면 대부분 소멸한다.

1) MS IGLOO 관련

- 기초 기술 LV3, MS 기술 LV2, MA 기술 LV3 이상 제안.
- 힐돌프, 즈다, 제고크, 옷고 & 비그랭 시험의 허가가 차례대로 나온다. (비그랭은 비그로 개발 완료시)
- 힐돌프는 손넨을 희생하고 즈다는 듀발, 제고크는 홀바인을 희생해야 한다. 조종사냐 신병기냐를 선택하게 된다.
- 힐돌프나 즈다는 아무래도 상관없지만 제고크는 2번째로 저렴한 포격병기이고 변형하면 포격기체로 판단하지 않고, 잔지발이나 수송선으로도 탑재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옷고 & 비그랭의 경우에는 희생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우선 Yes. 시험여부에 상관없이 이벤트를 진행해 모든 이벤트 종료시에는 모니크와 마이가 합류한다.
- 덧붙여 정통 지온과 신생 지온은 이글루 기체가 무조건 개발가능.

2) 속 우성 인류 생존설

- 기렌의 ‘우성 인류 생존설’ 속편을 발표한다. 모든 부대의 사기가 향상 (+20)
- 수턴 후에 구 지온파가 활성화 하고 있다는 보고가 들어오고 곧바로 진압하게 된다. 무엇을 선택하건 얼라이먼트 저하.
  Yes → 정렬 하락.
  No → 수턴 후 구 지온파의 폭동 발생

3) 아프사라스 개발 계획

- MA 기술 레벨 9이상에서 제안. (필요 자금 3000) 실행하면 기니아스가 임무 중.
- 3턴 후 아프사라스 개발 계획 입수. 아이나와 노리스가 투입될지 여부를 묻게된다.(이 시점에서는 노리스만 임무중이 된다.)
- Yes 선택 3턴 후 아이나의 실종신고가 들어오고 잠시후 아이나가 발견되면 아프사라스2의 개발 계획이 활성화된다. 연구를 계속할지 묻는다.
- Yes 선택한 후 아프사라스 Ⅲ의 개발 계획이 입수되지만 기니아스, 노리스 전사, 아이나는 탈퇴라는 원작 그대로의 상황. 2부가 되어도 아이나는 복귀하지 않는다.
- 아이나가 발견된 시점에서 계획을 중지하면 아프사라스2까지만 사용할 수 있지만 이것이 최선이다. 아프사라스3와 2의 차이가 그렇게 크지도 않고(1과 2는 넘사벽) 아이나와 기니어스는 그렇다 쳐도 노리스까지 잃기에는 타격이 크다.
- 정통지온에서는 아프사라스 시리즈가 무조건 개발 가능하다.

4) 플라나간 기관 설립

- MA 기술 수준 7 이상으로 제안. (필요 자금 5000)
- 키시리아가 ‘NT 실전투입신청’을 해올 때 Yes하면 샤리아 불이 목성에서 돌아온다. 이후 라라아 즌의 조정을 완료하고 실전 투입. 이후 EXAM 연구에 따라 마리온 웰치가 가입될지 선택한다. 1턴후에 쿠스코 알도 가입.
- 사이코뮤 탑재형 기체 개발 가능.

5) EXAM 연구

- 플라나간 기관 설립 + 이프리트의 개발 종료 건의. (필요 자금 3000)
- 계획 발동 → 실험용 NT 파견 → 쿠루스트 망명 → 쿠루스토 추적 → 2 호기 탈취
- 실행 2턴 후 실험용 NT를 파견하도록 요청이 온다.
  Yes로 연구 진행, 이프리트 改 계획 구매. No라면 마리온 웰치 가입한다.(즉시 가입하는 것은 아니다.)

- Yes를 선택하면 쿠르스트 박사가 연방으로 망명. 님버스가 두번 추격 허가 요청을 한다.
- 이 경우 두 번째 추격 요청으로 허가할지가 중요하다. 첫번째 요청은 허용하지 않는다.
  Yes → 원작 대로 님버스 사망. (BD1 호기, 2 호기 계획 구매. 개발에는 적성 기술도 어느 정도 필요)
  No → 님버스 귀환 BD2호기 합류. 님버스 전용 BD2 호기 개발 계획 구매.

- 즉시 연구 중단으로 NT인 마리온 웰치를 데려오는 것이 유리하다.

6) 아스타로스 개발 계획

- 기초 기술 수준 10 건의.
- 실행 후 잠시 지나면 아슈타로스의 회수 허가 요청이 온다. 어느쪽을 선택하건 비슈가 임무중.
  No → 잠시 뷔슈 귀환.
  Yes → 아스타로스가 회수되지만 비슈 실종.(2부에서도 귀환하지 않는다.)

- 이후에 아스타로스 사용 여부를 선택하게 된다. Yes를 선택하면 연방의 총자원이 반감되지만 어느쪽을 선택해도 라이노사라스의 개발 계획이 제시된다.
- 아스타로스를 얻어도 비슈를 잃는게 득이 되지 않으므로 No가 낫다. 라이노사라스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7) 통합 정비 계획

- 자쿠ⅡF형, 릭돔, 겔구그, 즈고크, 고그 중 4형을 개발 종료하면 건의된다.
- Zaku改, 릭돔2, 하이고그, 즈고크E가 개발 가능. 모두 유용한 기체.

8) 겔구그, 걍 양산화 계획

- 겔구그와 걍 프로토 타입을 개발했을때 각기 제시된다. 어느쪽이건 한종류만 개발 가능하다.
- 예를 들어서 걍을 양산화하기로 하면 겔구그 개발계획은 삭제된다. 대신에 각종 걍 파생형이 개발가능해진다.

9) 페즌 계획

- MS기술 레벨 9이상에서 제안. (필요 자금 5000)
- 페즌 드와제, 야크트 자쿠, 기간, 갓샤가 순차적으로 개발 플렌이 제시된다.

10) 루비콘 계획

- 90턴째에서 제안.
- 실행하면 알렉스 강탈을 위해 사이클롭스 대(슈타이너, 미샤, 가르시아)가 파견된다.
- 실행 2 턴 후, 첩보 능력이 일정 이상 (A 이상이면 확실)이면 첩보부에서 알렉스 정보를 제공한다.
- 이 경우 기체의 탈취에서 개발 계획 입수로 변경된다. 따라서 작전의 성공이 가능하다.
- 정보 입수 → 작전 성공. 알렉스 개발 계획을 입수하고 사이클롭스 군단 귀환. 바니도 가입한다. 정보 입수 실패 → 작전 실패. 원작대로 사이클롭스대 섬멸. 당연히 바니도 삭제된다.
- 성공 조건이 간단한데 반해 알렉스와 바니가 입수되는 좋은 이벤트. 첩보부에 모쪼록 충분한 자금을!

11) 자브로 공략을 위한 MS 개발

- 앗가이 개발 종료시 건의.
- 앗구, 앗구가이, 쥬앗구, 조곳쿠 4기로, 자브로에 침투한다.
- 루나2를 점령하지 않고도 자브로 공격이 가능하지만 전부 비싼 기체인데다가 요구 기술수준도 높다.
- 어려운 편이지만 기체 성능이 나쁘지 않은 편이라서 잘 사용하면 자브로 지형을 이용해서 쉽게 승리할 수 있다.

12) 자브로 공략

- 원작처럼 진행해 매드앵글러 부대가 자브로 침공로를 발견하면 발생한다.
- 자브로 침공용 MS개발 완료나 콜로니 낙하 중 하나를 골라서 공략하게 된다.

13) 정통 지온 생성 플래그

- 솔라 레이로 데긴 공왕이 사망하고, 키시리아가 체포된 상태에서 얼라이먼트가 반 이하인 경우 발생.
- 그라나다와 하와이 주변의 인력을 몽땅 잃게된다. 지상은 즈고크 부대를 중심으로 공격해온다.

14) 신생 지온 생성 플래그

- 발생시기는 정통 지온와 같다. 이곳은 정통 지온과 달리 가루마가 생존하고 얼라이먼트가 매우 낮은 경우에 발생한다.
- 발생하면 뉴요크, 솔로몬 주변을 몽땅 잃게 된다.

- 카오스 플레이 중에 이를 막으려면 얼라이먼트가 완전히 카오스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카오스 1/4정도에서 자금 12000을 투입해서 정보통제를 실시하면 해결된다.

4. 개발 관련

1) 정책

- 기술 수준에 대한 투자는 3~4 까지는 전부 같은 페이스로 최대한 투자하는 게 좋다.
- 초반에는 투자비용 자체가 저렴하며 이 정도의 기술이 없다면 기본적인 장비도 만들 수 없는 경우가 많다.(수송기도 없다.)
- 특히 란바랄에게 돔을 보내고 싶다면 킬리만자로 제압 타이밍에 돔 개발에 필요한 최소한에 해당하는 기초 4 MS 6까지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최대한으로 빨리 하더라도 킬리만자로는 6턴 이후에 함락시켜야 한다. 물론 돔과 구프 비행형, 프로토타입 돔을 만들기 위한 기금 확보도 잊지 말 것.

2) 추천 MS

◎ 자쿠ⅡJ ; 전투가 대부분 지상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주력이다. 지상적성이 좋고, SFS, 마제라포 개조등이 있어서 여러가지로 좋다.
◎ 자쿠ⅡS ; 기본적인 성능이 좋고 에이스파일럿을 탑승시키면 막강한 위력을 발휘한다. 단기편성을 선호한다면 이쪽을 선택하자.
◎ 즈고크, 즈고크S ; 비용이 높은 편이지만 대공 능력이 높고 개조 옵션이 많아서 좋다. 즈고크 E 업그레이드도 기대할만 함.
◎ 자크 데저트 ; 자쿠보다 지형적당과 내구성이 높고 수색도 있다. 나중에 개량도 가능.
◎ 돔캐논 ; 지형적정이 좋아져서 주가 상승. 간접공격이 가능하며 기본능력도 돔과 거의 동등하다.
△ 프로토타입 구프. ; 몸빵에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다수가 있을 필요는 없다. 격투 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탑재시키면 상당한 위력을 발휘한다.
△ 돔 ; 이동적성이 우수하지만 이 시점에서는 애매하다. 방패가 없어서 체력과 방어력을 믿고 벽으로 삼기에는 가성비가 안 나온다
△ 곳그 ; 자크 마린타입 다음으로 나오는 수중용 MS. 수중에서는 막강한 위력을 발휘하지만 대공능력이 없다는 게 문제.

3) 추천 MA

◎ 에르메스, 빅잠 ; 모두 막강한 능력이 있다. 비트를 이용한 에르메스의 원거리 공격은 나중까지도 사용 가능하고 빅잠의 포격은 신뢰성이 높다.
○ 비그로 ; 루나2 공략에 맞추어서 준비해두면 충분히 활약할 수 있다. 가격대 성능비가 높고 에이스 급에게 제공해두면 좋은 성능을 발휘한다.

5. 공략 포인트

- 최고 5턴 동안 적이 공격하지 않는다. 수비를 생각하지 않아도 되는 동안 계속 공격해나가자. 초기 배치된 자쿠는 지구 공격, 루나2 주변 함대 소탕 등등 할 일이 많다.
- 루나2의 적은 인접 지역에 티베급을 1척씩 문지기로 파견해 두면 충분히 봉쇄할 수 있다.
- 제1차 강하작전 (1턴에 건의) ; 시작한 시점에 P-오데사에 배치되어 있는 부대로 충분히 제압할 수 있다. 부대를 더 모아서 점령하려고 하면 잠수함등이 들어가서 더 복잡해지는 경우가 많다. 주의해야 하는 것은 오데사 맵 중앙을 바로 점령하면 연방군 부대들이 중앙으로 모이지 않아서 빠르게 함락시킬 수 없다는 점이다. 바로 점령하고 싶겠지만 적이 오도록 유도해야 하므로 참는 게 유리하다.

- 제2차 강하작전 (오데사 이후) ; 시작 시점에서 P-오데사의 강하부대 외에는 아메리카 상공에 옮겨두었다가 강하해서 점령하고 바로 양쪽을 공격하자. 산악지형이라 다리가 느린 자쿠ⅡC로는 문제가 많으므로 자크ⅡJ로 개조하면 좋다.
- 캘리포니아를 제압하면 유콘 개발 계획을 입수하게 되고 이걸 개발하면 하와이 공격 작전이 제시된다.
- 뉴욕과 캘리포니아 어느쪽이건 공격이 가능하지만 지상용 MS만으로 거점을 모두 점령가능한 캘리포니아가 더 공략하기 쉽다.

- 제3차 강하작전 (뉴욕과 캘리포니아가 점령되면 제안된다.) ; 킬리만자로가 목표
- 킬리만자로를 제압하게 될 경우 V작전이 시작되므로 란바랄의 보급요청까지 카운트 다운이 시작된다. 약간 빨리 점령했다고 해서 돔 개발까지 큰 무리가 오는 것은 아니지만 임시 변통의 자신감이 없다면 하와이를 우선 공격하자.
- 하와이 > 트링턴을 킬리만자로보다 우선시해서 제압하는 것도 좋은 작전.

- 북경 공략 작전 (킬리만자로가 점령되면 제안됨) ; 오데사나 하와이에서 육로로 공력해 들어갈 수 있지만 북경은 대기권에서 직접 돌입이 가능하므로 이것도 유용한 침공루트. 그동안 사용해온 HLV를 이곳에 옮기자.
- 마드라스 공략 작전(베이징 점령) ; 인도와 인도양 두루트로 공격이 가능하다.
- 트링턴 공략 작전 (하와이 또는 마드라스 점령시) ; 하와이에 우선순위를 두었다면 베이징보다도 빨리 제시된다. 태평양을 통해서 부대를 진입시키는 쪽이 편하다.

- 벨파스트 공략 작전 (특수지역 12&V작전 이벤트 종료 또는 샤아의 벨파스트 공략 후 제안됨) ; 제고크를 사용한다면 낙승. 이 작전 제안이 느리기 때문에 V작전을 진행해서 란바 랄에게 돔을 보급하는 게 효과적이다.

- 루나2 공략. (연방함대 집결후 5턴 경과 + 점령지역 13개소 이상) ; 지온 1부에서는 유일한 우주 공격작전. 그동안 모아둔 우주용 MS와 MA가 활약하는 장소가 된다.

- 제2차 브리티시 작전 (루나2 제압후) ; 콜로니를 쟈브로에 낙하시킨다. 얼라이먼트가 크게 낮아지지만 이것으로 자브로의 부대수가 절반으로 줄어들지만 금새 부대수가 회복되므로 자브로 공략준비를 미리 갖춰두어야 한다.
- 지온1부의 최종결전. 지형이 숲과 하천이라서 투입할 기체를 고르는데 신중해야 한다. 돔과 수중용 MS등이 사용하기 편하지만 역시 제고크가 가장 추천기체.

Ⅱ. 지온군 시나리오 2부

1. 개요

1) 진행

- 적은 바로 그리프스 전역 수준까지 강화되며 세력 둘을 상대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 싸움이 된다.
- 기초 15, MS 16정도로 기술이 상승하기를 기다려서 하이자크를 노리는 것도 좋다. 기술렙이 All 19라면 즈샤를 개발할 수 있지만 무리다. 페즌 계획으로 개발가능한 갓샤도 좋은 기체.
- 즈고크S를 갓샤나 즈고크E로, 자쿠ⅡS를 자쿠改로 개조하면 저렴하게 3기 편성에서 1기만 있는 대신 저렴하게 개조가 가능하다. 1부 클리어 특전으로 전 기체가 보충되므로 상당한 이익. 걍 프로토타입 > 가리발디 베타의 업그레이드도 매우 이익이 되지만 적성기술이 높아야한다. 매턴 s급을 유지했다면 80턴 이후에 제조가능. 

2) 기체 셔플

1부에서 사용하던 유닛은 전부 흩어져 버린다. 지형 적성등을 고려해서 배치되며 시작하면서 연방군에서 접수한 기체가 약 20유닛 정도 배치된다. 대부분이 짐이라서 그다지 쓸모는 없다.
샤아, 아폴리, 로베르트가 에우고로 이탈해버린다.
1부에서 마크베를 근신시켰다면 여기서 제거된다. 아이나도 행방불명 상태라면 제거.

2. 에우고, 티탄즈 전

1) 기본사항

- 지온편에서는 최대의 난관. 에우고와 티탄즈를 동시에 상대해야 하는데 둘다 유닛수가 150이므로 어떻게 해도 수적으로 밀린다. 제압하고 있는 범위도 전체의 2/3에 가깝다.
- Hell난이도까지 적은 5턴간 움직이지 않으므로 그 동안 어떻게 점령지역을 확대할지가 승부.
- 짐 커스텀과 짐Ⅱ는 공통으로 장비하고 에우고는 릭디아스와 메타스를, 티탄즈는 마라사이와 가르발디β, 앗시마를 장비하고 있어서 상당히 강하다.
- 전투중에 라라아 즌과 콰트로가 대화하게 되면 라라아가 이탈한다. 에우고와 싸울때 주의. 단, 간접공격 대화는 문제없다.

2) 세력정보

- 우주에서 에우고는 그라나다, 사이드 1, 2, 4, 솔로몬을 점령하고 티탄즈는 루나2, 사이드6, 그리프스2를 점령하고 있다.
- 2부 시작과 함께 콜로니들이 거점으로 승격했다.
- 폰브라운과 사이드6은 각기 에우고와 티탄즈가 점령하고 있지만 지온군에게는 여전히 중립지역이므로 주의.
- 지상에서 에우고는 마드라스, 베이징, 하와이를 점령하고 티탄즈는 캘리포니아, 트린톤, 벨파스트를 점령하고 있다. 특히 벨파스트와 대서양을 점령하고 있기 때문에 이쪽의 점령지역이 애매해진 상황이다.
- 기술수준은 티탄즈가 에우고보다 훨씬 높다. 연방계 기체중에 개발하려는 기체가 있다면 나중에 이쪽을 사육하자. 하지만 이 시점에서는 곧 지온계가 월등하게 유리해지므로 제쿠 아인 정도 말고는 그다지 유용한게 없다.

3) 공략방법

- 에우고는 거점을 그라나다에 두고 있으므로 이쪽의 본거지인 사이드3와 바로 옆이라서 방어에 신경을 써야 한다. 사이에 있는 지역을 1기로 방어하면서 뒤에 원군을 배치해서 방어.
- 1부에서 전력을 확실하게 강화했다면 우주와 지구 모두에서 적을 상대할 수 있지만 열세에 있다면 수중용 MS에서 우세하다는 장점을 살려서 지상 제압을 우선시하자.

- 초기에는 지상 점령지가 각기 분리되어 있어서 방어선이 애매하다. 강력한 수중용 MS등을 이용해서 대서양을 제압하고 태평양과 인도양으로 진출해 거점을 빨리 제압하자.
- 2부에서는 침공작전 없이도 거점을 제압할 수 있으므로 구도를 잘 생각해서 방어병력을 위치시키지 않아도 되는 지역을 계속 늘려나가자.
- 지상에서는 즈고크E, 돔캐논, 하이자크 등을 활용하자. 갓샤도 지상 적성이 좋다.

- 우주는 본거지의 위치상 곤란한 상황이 된다. 액시즈도 인접하고 있으므로 갓샤의 간접공격을 잘 활용하자.
- 적은 사이드3와 아 바오아쿠 이외에 시계방향으로 거점을 확보하고 있으니 이곳을 순회공연하는 느낌으로 전진한다.
- 하지만 티탄즈와 에우고가 인접해 있으므로 서로 교전하는 경우도 있다.

- 기본적으로는 시계방향으로 돌면서 사이드1, 4, 솔로몬, 루나2로 공격해 나간다. 역으로 사이드5, 사이드2, 사이드6으로 돌아가는 방법도 있지만 약간 더 힘들다.
- 사이드3를 방어하는 문제 때문에 에우고를 먼저 쓰러트리는 경우가 많지만 티탄즈를 먼저 잡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어느쪽을 공격하건 중립지역에 주의.

4) 이벤트

- 시작하고 20턴이 지날때 티탄즈가 잔류하고 있다면 신형건담을 티탄즈가 개발했다는 보고를 받게 된다. 이 때 그리프스2에 GP시리즈 5기가 배치된다.(GP-01 2종, GP-02, GP-03 스테이맨과 오키스)
- 티탄즈를 사육중이라면 갑자기 나타난 적기에 당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
- 2턴 후에(122턴) '신형건담 탈취계획'이 제시된다.(티탄즈 멸망전에 실행하지 않으면 소멸된다.)
- 실행하면 가토, 윌리, 케리, 카리우스가 임무중이 된다.
- 3턴후에 탈취 성공. GP-02 개발 계획이 제시되고 사이드3에 가토가 탑승한 GP-02가 배치된다.(250 부대 제한에 걸렸다면 가장 부대번호가 빠른 기체가 삭제된다.)
- 얼라이먼트가 75% 이하라면 가베라 테트라 개발 계획이 제시된다.

- 시작하고 30턴이 되면 (130턴) 액시즈에서 원군이 와서 하만, 유리, 마슈마가 가입한다.
- 5턴후에 라캉, 그레미가 가입하고 다시 5턴이 지나면 간다리움γ 기술을 획득한다.
- 이후 액시즈 기체를 점차 개발할 수 있다.(마라사이, 가자 시리즈, 노이에질, 큐베레이) 하지만 모두 개발해버리면 그레미 토토가 투항해버린다. 즉, 나중에 그레미가 가입하지 않게 된다.
- 액시즈 원군이 발생한 상황에서 에우고나 티탄즈 중 하나가 멸망하면 마하라자 칸이 사망했다는 보고가 들어오고 액시즈의 원군이 이탈한다.

- 그리프스2 제압을 완료하면 다음턴에 무라사메 연구소의 파괴보고가 입수된다.
- 2턴후 프로토 제로가 망명해온다.
  Yes라면 사이코 건담 개발 계획이 제시
  No라면 프로토 제로가 가입하지 않고 다른 세력으로 이탈한다.

- Yes를 선택하고 5턴이 지나면 강화인간 개발계획이 제시된다.
  실행하면 3턴후에 훼이라 레이몬드(강화인간 001)가 가입

- 그 다음턴에 프로토 제로가 계획 중지를 요구한다.
  Yes라면 프로토 제로 가입
  No라면 프로토 제로와 NT-001은 다른 세력으로 이탈하지만 3턴후에 강화인간 002, 003, 004가 가입한다.
- 강력한 2명이냐 그보다 조금 약한 3명이냐가 문제인데 후자의 경우에는 능력은 둘째치고 E랭크라서 성장하느라 시간이 걸린다. 일단은 전자의 경우가 좋다.

- 그라나다를 제외한 에우고 거점을 모두 제압하면 '그라나다 제압 작전'이 제시된다.(자금 10000) 실생해서 그라나다를 제압하면 에우고 멸망.
- 그리프스2를 제외한 티탄즈 거점을 모두 제압하면 '그리프스2 제압 작전'이 제시된다.(자금 10000) 실행해서 그리프스2를 제압하면 티탄즈 멸망.

- 에우고와 티탄즈를 모두 격파하면 액시즈가 출현한다. 따라서 어느 한쪽을 사육하면서 계속 진행하자. 다만, 액시즈 원군이 있는 상태에서 사육하며 전부 개발해버리면 나중에 그레미 토토 투항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다.
- 여기서 기라도가 까지 개발하면 나중에 일방적으로 몰아붙일 수 있지만 재미가 떨어진다. 액시즈 MS가 매우 강력한 것은 사실이므로 어느 정도 기술 수준을 높여서 적어도 즈샤나 가루스J가 있어야 호각으로 싸울 수 있다.

3. 액시즈

1) 세력정보

- 2부의 마지막 세력. 지배지역은 좁지만 MS가 무섭게 강하다.
- 등장시점에서 액시즈는 기술수준이 전부 22에 적성 21, 병력수는 120(MS 94).
- 지상에서는 오데사와 주변지역(유럽 1, 2, 러시아3, 아라비아), 우주에서는 새로 추가된 액시즈와 솔로몬, 사이드1 및 주변지역과 오데사 상공(P-오데사, 우주 5, 9, 10)을 제압하고 있다.
- 가쟈계를 주력으로 즈사, 가루스J가 주력이다. 드라이젠, 바우등의 강력한 기체도 배치된다.
- 파일럿은 자쿠Ⅲ와 리겔구에 탑승하고 있으며 하만은 큐베레이에 탑승하고 있다.

2) 공략방법

- 120유닛이라 수적으로는 적은 편이고 지배지역도 좁지만 질적으로는 상당한 수준이므로 생산이 정상궤도에 오르기 전에 맹공격을 걸어야 한다.
- 난이도에 따라서 다르지만 보통 5턴 정도 공격하지 않으므로 그 이전에 액시즈 공략작전을 성사시킨다는 생각으로 진행하자.
- 지상에서는 카자흐스탄에 전부대를 배치해두었다가 등장하자마자 러시아3을 침공하고 이곳에서 오데사를 침공하자(수중용 MS가 주력이라면 유럽3 > 유럽2 > 오데사라는 루트도 있지만 흑해는 오데사의 중심부에서 상당히 떨어져 있으므로 큰 의미가 없다.)
- 지상부대를 사용하는 것은 이번이 마지막이므로 즈고크E와 하이고크등은 전부 사용하자.
- 우주에서는 사이드4에 전군을 집결해서 솔로몬을 공략하거나 사이드4와 아 바오아쿠를 동시 공략한 다음 솔로몬과 사이드1을 공격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
- 어떻게 하건 지상을 포함해서 2턴내로 액시즈를 노리는 위치까지 전진하게 된다.

3) 이벤트

- 그레미 토토의 귀환 ; 액시즈 원군의 개발계획을 시행하고, 130턴 이전에 액시즈 등장 또는 140턴째에 계획을 획득하기 전에 에우고나 티턴즈 둘중 하나를 제거하는 조건을 만족시켰다면 액시즈가 등장 5턴후에 그레미(정장 버전)가 투항해서 가입.
- 가쟈C와 노이에질, 큐베레이의 개발계획을 입수한다. 마라사이는 가져오지 않는점에 주의
- 액시즈가 멸망하더라도 플래그가 닫히지 않으므로 5턴 이내에 멸망시켜 버렸다면 3부에서 이벤트가 발생한다.

- 샤아의 귀환 ; 클리어2회 이상이라면 액시즈 등장 20턴 후에 Law Max상태에서 샤아가 가입하지만 3부에서 이탈해버린다.
- 단 이 시기에 기술레벨이 충분하다면 샤자비와 나이팅게일 개발이 가능하다.(노이에질Ⅱ 불가).
- 200턴이 되면 지원병이 가입한다. 얼라이먼트 90이상에서 라일, 나나이, 규네이가 가입하고 100이상이면 퀘스 파라야가 가입하지만 3부에서 모두 이탈.

- 액시즈가 멸망되면 3부로 이전한다.

Ⅲ. 지온군 시나리오 3부

1) 기본사항

- 3부 이전에 액시즈를 사육하면서 기라도가, 야크트도가를 개발할 수 있는 기술(기본28, MS28)까지 끌어올린다.
- 전함은 그와단과 레우루가 주력

- 액시즈 등장 이후 가입하는 캐릭터
- 얼라이먼트가 카오스 70이하인 경우에 플클론1, 플클론2
- 카오스 80~90이하에서는 플클론3, 4, 5 가입.

2) 공략방법

- 야크트도가 27/28/27 내구, 운동성이 모두 높고 사거리2 무기에 NT무기도 있으며 이동력, 지형적성이 모두 우수하다.
양산기에는 접근전용으로 29/29/-에서 개발되는 멧사가 부대내구 1155를 자랑하고 있으며 공격력도 높아서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슈트룸 디아스 22/23/- 사거리 3에 공격력 210으로 원거리 공격에 적합하다.

3) 세력정보

- 네오 지온 정보 ; 소득 3700 특수 지역 4, 생산 3730 제압 지역 9
- 기초 기술 LV28 부대 106, MS 기술 LV28 MS86 MA 0, MA 기술 LV28 차량 0 항공 0, 적성 기술 LV27 모래 하늘 5 함선 15
- 제압 지역 ; 특수 지역 액시즈 15유닛, 사이드1 16유닛, 솔로몬 12유닛, 사이드4 8유닛 / 일반 지역 우주10 7유닛, 우주9 5유닛, 우주5 5유닛, 우주1 4유닛, P-오데사 6유닛, P-아프리카 7유닛, P-베이징 7유닛, P-인도 7유닛, P-오스트레일리아 7유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