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hogi/Media

시온의 왕

카토리 마사루(여류기사출신인 하야시바 나오코의 펜네임) 원작, 안도 지로 원작. 일본장기를 테마로 월간지 애프터눈에서 2004년 10월부터 2008년 6월까지 연재. 2007년에는 10월부터 TV 애니메이션이 제작되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대원씨아이에서 정식한국어판 발간.

개요

어릴적에 누군가에게 부모님이 살해되고 그 쇼크 때문에 사건의 기억을 상실하고 실어증에 걸린 소녀 "야스오카 시온"이 주인공이다. 살해된 부모님의 사체에는 범인이 남긴 "왕장"이 남아있었지만 살인의 의도를 알 수 없어서 사건은 미궁에 빠져버렸다

- 시온의 부모님이 살해된 다음 날 하니 마코토는 카미조노 9단에게서 "명인" 타이틀을 획득했다.
- 같은 날 친동생 하니 사토루의 연인 세토 카츠미는 심장발작으로 사망했다.
- 세토 카츠미는 사건발생 며칠전에 야스오카 가를 방문하고 시온도 만난적이 있다.

이러한 사건의 중복은 우연한 것일까 필연에 의한 것일까.

사건 발생후 8년. 옆집에 살던 장기 기사 야스오카의 양녀가 된 시온은 조금씩 재능의 싹을 틔우고, 일본장기의 세계에 뛰어든다. 많은 사람들과의 만남과 대결을 통해 순조롭게 기사가 되어가는 시온. 하지만 부모님을 살해한 누군가에게 집요하게 표적이 된다. 다양한 인연과 기대속에서 경찰은 범인을 쫓아가고, 시온도 기억이 살아나기 시작하는데...

등장 인물

야스오카 가

야스오카 시온

8년전 4살 때에 눈앞에서 부모님이 참살되었다. 그 쇼크 때문에 실어증에 걸려 타인과의 대화는 모두 필담으로 이루어진다. 사건 발생시 넘어져있던 부친의 시체 위에 일본장기의 왕장이 놓여있었고, 이걸로 범인이 장기기사라고 추측할 수 있다.
모친의 기념품 인 듯한 "곡옥 펜던트"를 항상 몸에 지니고 있으며 무언가 문제가 있으면 펜던트를 꼭 쥐는 버릇이 있다. 의부인 야스오카 신지의 영향도 있어서 여류기사의 길을 걷게 된다. 작품속에서는 최연소 여류기사이며, 이야기 시작 시점에 11세로, 12세에 여류 프로기사가 되었 14세까지 성장중이다.

여류기사가 된 이후로 조금씩 사건의 그림자가 다시 드리워 지고 있다. 사이토 아유미와의 관계는 처음에는 이기고 싶은 라이벌로 시작되어 정체를 알고 난 다음부터는 서로 절차탁마하면서도 조금씩 의식하는 듯 하다.
좋아하는 것은 코코아. 취미는 과자만들기(장기말 모양 쿠키 만들기). 작중의 묘사로는 단맛을 좋아하고, 좋고 싫음이 뚜렷하다. 피아노의 재능은 없었던 듯 하다. 필담으로 쓰는 글씨는 소녀다운 귀여움이 있지만 내용에는 상대방의 변화를 예리하게 포착하는 면이 있다.

야스오카 신지

프로 8단으로 시온의 양부. 8년전 이시와타 가의 옆집에 살고 있었다. 습관적으로 놀러오던 시온에게서 장기의 재능을 발견하고 일본장기를 가르친다. 사건이 발생한 후에는 시온을 양녀로 받아들이고 딸로써 깊은 애정을 담아 키운다. 장기 기사로서 실력은 우수한 편이지만 중요한 상황에서 마음을 잘 안정시키지 못하는 약점이 있다. 기사로서의 실력보다는 아버지로서 시온을 대하는 능력이 훨씬 뛰어난 듯 하다. 시온을 대하는 모습은 거의 푼수.

야스오카 사치코

야스오카 신지의 아내이며 시온의 양모. 피아노 교사로 시온이 어렸을 때부터 피아노를 가르쳐 왔다. 신지와의 사이에 아이가 없기 때문인지, 사건이 일어나기 전에도 시온을 딸처럼 귀여워했으며 사건 후에도 시온이 양녀가 된 뒤에도 변함없이 애정을 가지고 시온을 키운다.

장기 기사들

사이토 아유미

애니메이션 판 성우는 재일한국인 3세, 박로미. 처음부터 끝까지 어정쩡한 면이 라이트 노벨답고 망가지다 말은 캐릭터. 카미조노 9단의 유일한 제자로 여류기사로 활동하고 있지만 사실은 남자다.

병상에 누워있는 어머니의 치료비를 벌기 위해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성별을 속여서 여류기사가 되었다. 실력은 뛰어나지만 빨리 돈을 벌기 위해 상금은 적어도 이기기 쉬운 "여류기사"의 길을 선택했다. 부친은 있으나 술에 빠져 일하지 않기 때문에 인연을 끊고 싶어한다. 본래 모습으로 돌아와 있을때(여장을 하지 않고 있을 때) 스토커에게서 시온을 구해준 일로, 시온은 그의 정체를 알고 있다. 실전적이고 강경한 기풍. 모친이 사망한 후에는 여류기사를 그만두고 병으로 은퇴한 카미조노 9단 대신에 하니 명인의 제자가 된다.

니카이도 사오리

여류 기사로 하니 명인의 사매. 모델같은 용모를 하고 있는 재벌가 따님으로 팔방미인 스타일이지만 장기의 실력 자체도 뛰어나다. 어디든 이동할 때는 운전기사가 딸린 벤츠를 타고 있고 학생시절에는 대국시에도 세라복을 입고 있었다. 졸업한 후에 진학하지 않고 프로기사가 된 다음부터는 사복을 입는다. 부친을 통해서 대전상대나 관계자를 자세하게 조사하고 있다. 존경하는 하니 명인에게서 "상냥한 기풍"이라는 말을 듣고 기뻐하고 있었지만 사이토에게 같은 지적을 받을때는 그 숨은 뜻을 깨닫고, 기풍을 바꿔나간다. 하시타니를 의식하고 있고 같이 있는 경우도 많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주로 여성 캐릭터에 공을 많이 들이고 있으며 시온, 아유미, 니카이도 셋이 얼굴 마담역.

하니 마코토

주로 원작의 남성캐릭들은 애니에서 붕괴가 심한편이다. 프로기사이며 현역 명인이고 니카이도 사오리의 사형이기도 하다. 은퇴한 카미조노에게서 사이토 아유미를 맡아 첫 제자로 삼았다.
기사로써 강해지려면 모든 것을 버리고 혼자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때문에 동생 사토루를 버리고 상경했다. 주변 사람을 말려들게 하면서도 돌진하는 스타일.

하니 사토루

하니 명인의 친동생으로 IT업체의 사장이다. 장기에는 아마츄어지만 기력으로는 프로에 필적하며 시온의 것과 같은 곡옥 펜던트를 소유하고 있다.
모친이 하니 형제에게 남긴 기념품으로 마코토도 같은 것을 가지고 있다. 다만 본래 가지고 있는 사토루의 펜던트는 세토 카즈미에게 주었으며 지금 가진 것은 사토루가 나중에 다시 만든 것.

프로, 아마, 연령, 성별을 불문하는 완전실력제 토너먼트를 기획해서 본인도 참가했다. 과거에 얽메이는 면이 많고 과거의 사건 때문인지 시온에게 적대적이다.

카미조노 오사무

원작에서는 때로는 무섭게 때로는 부드럽게로 나오는 나이스 미들틱한 분위기인데 반해 애니에서는 인간의 한계에 도전한다.
프로 9단. 이전에는 "귀신"이라고 불릴 정도로 놀라운 기력을 보이던 인물. 남자인 것을 알면서도 사이토 아유미를 제자로 맞이한다. 고인인 아내를 아직 사랑하고 있다. 건강을 잃어서 사오리와의 대국을 마지막으로 은퇴했다.
은퇴 후에는 아유미를 파문하고 하니 명인에게 맡기며 그의 미래를 부탁했다.

하시타니 토오루

장려 회원으로 3단. 야스오카 신지에게 사사를 받았으며 시온에게는 사형에 해당한다. 완전실력제 토너먼트 시에 23세. 장려회의 4단 승격 연령제한이 가까워지고 있어서 서두르고 있지만 토너먼트 중에 "자신의 장기"를 모색하게 된다.
"기사의 손은 이쁘지 않으면 안된다"라는 사오리의 견해로는 "그럭저럭 합격"정도인 듯 하다. 서로 의식하는 중

그 외

요코야마

8년전의 사건을 쫓는 형사. 기사가 범인이라고 생각해서 일본장기연맹에 프로기사 전원의 지문채취를 요청했지만 협회 유력자들의 권력 때문에 그렇게 하지 못한 과거가 있다. 그 일이 결과적으로 사건 해결을 지지부진하게 만들고 있기 때문에 형사직을 걸고서라도 강행해야 했다고 후회중.
정년퇴직이 가까워지면서 과거의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타치카와

요코야마의 파트너 형사로서의 실력은 아직 불안.

살인범

시온이 4살일 때, 시온의 부모님을 살해하고 현장에 왕장을 남기고 갔다. 시온의 기억에 의하면 기력이나 말을 사용하는 익숙함과 여러가지 정황으로 미루어 볼 때 일본장기 기사인 듯 하다. 사건 현장에 있던 시온을 협박해서 기억과 소리를 빼앗았다.

스토커

11세가 된 시온을 집요하게 노린다. 8년전의 이시와타 부부 살해의 범인이 아닌가 생각되었지만, 수사에 의해 전혀 관계가 없는 일이 판명된다.

세토 카즈미

하니 사토루의 연인으로 고인. 몸이 약하고, 심장의 지병을 가지고 있었다. 8년전, 이시와타 부부의 경영하는 회계 사무소에 아르바이트로서 근무하고 있을 때 시온과 만난 적이 있다. 이시와타 부부 살해 사건의 다음날, 심장 발작으로 누구에게도 모르는 동안 사망했다. 이 때 일로 출장중이던 사토루는 곁에 있지 못했던 것을 후회하고 있다.
경찰은 병사로 판정했지만, 사토루만은 이시와타 부부 살해 사건과의 관련을 계속 의심하고 있다. 사토루와의 약혼증거로 반지 대신에 모친의 기념품인 ‘곡옥 팬던트’를 받았다.

http://ja.wikipedia.org/wiki/%E3%81%97%E3%81%8A%E3%82%93%E3%81%AE%E7%8E%8B

'Shogi > Media' 카테고리의 다른 글

81다이버 장기 3화  (0) 2008.05.20
81다이버 장기 1~2화  (3) 2008.05.12
81다이버 드라마  (0) 2008.05.06
풍림화산 일본장기  (0) 2008.04.11
류마쇼기  (0) 2008.03.31
천재기사 사토시, 논픽션의 무게  (0) 2008.03.27
월하의 기사, 달빛아래 일본장기를 말하다  (0) 2008.03.21
81다이버, 장기 배틀로 모에  (0) 2008.03.21
K-Shogi  (0) 2008.03.21
Bonanza  (0) 2008.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