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법] 봉은(棒銀) - 대 사간비차
(제1도는 △6四보까지)
(제2도는 △1二향까지)
1도에서의 행마법
▲3七은 △4三은 ▲2六은 △3二비 ▲4六보 △1二향
은이 부드럽게 전진하면 공격 성공입니다. ▲3五은 형태가 성공하면 대부분 ▲2四보가 실현되므로 거비차 측에서는 5단까지 은이 나오는 것이 목표가 됩니다. 몰이비차는 빠르게 △4五보로 각행교환을 시도하는 방법도 있지만 기본은 △4三은 △3二비가 정석적인 대응입니다. 그리고 ▲4六보는 각행의 효과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이고 △1二향은 그 라인을 피하기 위한 수로, 봉은에 대해서는 이 향차 올림이 손해가 되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제3도는 ▲3七은까지)
6八은형 봉은
제3도는 앉은비차가 6八은, 6九금 상태에서 시도되는 봉은으로 제1도에 비해서 꽤 빠르게 진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중앙의 두터움이 부족하지만 왕의 방어가 비교적 튼튼해서 유력합니다.
(제4도는 △6二각까지)
제2도에서의 행마법
▲3五보 △5一각 ▲3八비 △6二각
▲3五보에 △6五보로 다음에 △4二각~△6四각으로 전환하는 방법도 유력.
여기부터가 ▲3五보에서의 장치입니다.(먼저▲3八비부터 ▲3五보도 있다). 몰이비차는 ▲3五은의 형태가 나오지 않도록 △3五 동보가 아니라 △5一각으로 끌어들여서 받습니다.
△6二각은 4四의 지점을 받아주는 것과 함게 2六의 은을 노리기 때문에 은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제5도는 ▲4五보까지)
▲3四보 △동은 ▲4五보
제4도에서의 행마법
몰이비차 측에게 3五의 지점은 은이 진출하기 위한 장소로 가능한한 ▲3五보로 전진하는 전개는 피해야 합니다.
4열을 노려라
앉은비차 측에서는 ▲3四보를 노려나가지만 △3四동비라면 ▲3五은으로 앉은비차 측도 충분합니다. △3四 동은에서 ▲4五보로 전진한 제5도는 중요한 국면입니다. △4五 동은에서는 비차를 놓치게 되었지만 △4五 동보도 ▲3三보를 당할때 3四의 은을 놓쳐서 곤란합니다. 몰이비차 측에서는 이 국면에서의 최선의 수를 연구해야합니다.
대 삼간비차 봉은
(제6도는 ▲4五보까지)
제6도는 삼간비차나 사간비차가 선수 차례에서 봉은으로 걸어오는 국면입니다. 제5도랑 비교하서 △6三금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금이 하나 올라왔을 뿐이지만 ▲4五보에 대한 사는 방법도 바뀝니다. 제5도와 제6도의 차이도 판별하면서 대응해봅시다.
어려운 전개가 되었지만 제5도는 실제로 가장 많이 나오는 국면입니다. 이 후로 서로 순서를 다한 공방이 계속됩니다. 어찌되었건 거비차 측은 2六의 은을 활약시키는 것을 최우선으로 진행합시다.
www.kansai-shogi.com/senpou/bougin1.htm
이 글은 일본장기 간사이 협회의 초보자를 위한 정석란을 번역한 것입니다. 모든 기보의 저작권은 일본장기협회 간사이지부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