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중동전쟁, 7. 소모전(War of Attrition) 본문

History/Arab Israeli conflict

3차 중동전쟁, 7. 소모전(War of Attrition)

아르미셸 2008. 3. 25. 16:13

1968년부터 1970년까지 이집트군과 PLO가 협력하여 이스라엘군과 제한적인 전투를 벌이던 상황을 '소모전' (The War of Attrition) 이라고 부른다. 6일전쟁의 승리로 시나이 반도를 점령한 이스라엘 군을 축출하기 위해 이집트 군이 작전을 시작한 것이 사건의 시발점이 되었고 1970년, 전쟁이 시작되던 시점의 국경선에서 정전이 이루어졌다.

이집트 전선

1967년의 6일전쟁에서 이스라엘군은 전설적인 대승리를 거두었으며 시나이 반도를 점령하고 수에즈 운하의 동편까지에 이르는 방대한 지역을 점령하고 있었다. 아랍 최강의 이집트 군은 이 사실을 지극히 모욕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었으며 영토를 회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정전협정선에서 지속적인 소규모 충돌이 일어났고 1967년 10월 21일에 이집트 해군의 미사일 고속정이 이스라엘 해군의 구축함 엘리아(Eilat)호를 침몰시키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이집트 군은 이스라엘 군의 방어선에 중포로 포격을 가했고 소련은 이집트를 지원하여 MiG 기들과 다양한 물자 지원을 제공하였다.

저널리스트, 모하메드 하사닌 하이칼이 표현한 바에 의하면, 이집트 대통령 가말 압델 나세르의 기본적인 전략은 다음과 같았다.

만약 적들이 우리군에게 50,000명의 피해를 입힌다고 하여도 우리는 충분한 예비전력과 보충가능한 인력이 있으므로, 전쟁을 지속할 수 있다. 만약 우리가 적에게 10,000명의 피해를 입힌다면, 그들은 보충가능한 인력이 없으므로 전쟁을 지속할 수가 없을 것이다.


로저스 플랜

1969년 12월 9일, AE회의에서의 연설중에 미국무장관 Wiliam P.Rogers가 발표한 계획으로 6일전쟁 이후 아랍과 이스라엘 간의 갈등양상을 해결하기 위하여 발표된 계획이며 공식적으로는 1970년 6월 19일에 발표되었다.(계획안의 전문에 관해서는 UN의 UNISPAL 참조.)  1969년 12월 연설에서 로저스는 6일전쟁으로 발생한 국제적 문제들에 관한 국제연합결의안 242호의 예링 플랜이 실패했다고 선언하였다.

알리슨 아스트리노에 의하면, "로저스 플랜은 수에즈 운하에서의 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90일간의 휴전기간을 갖고, UN 결의안 242호에 의하여 이스라엘은 1967년의 점령지역에서 물러나고, 그 대가로 주변국가들은 상호간에 존재를 인정하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었다.

카르툼 결의안(Khartoum Resolution)

6일전쟁에서 기록적인 대패배를 기록한 아랍의 8개국 정상들은 1967년 9월 1일에 회의를 갖고 다음의 정책을 지속하기로 결정했다.

이스라엘과의 전쟁을 지속한다.
6일전쟁 중에 실시되었던 아랍국가들의 석유수출금지 조치는 중지한다.
예맨에서의 전쟁을 종료한다.
이집트와 요르단은 경제적으로 협력한다.

동시에 아랍-이스라엘 관계에 있어서는 "the three nos" 원칙을 공고히 한다.

이스라엘과의 평화는 있을 수 없다. ( No peace with Israel )
이스라엘을 인정하지 않는다. (No recognition of Israel )
이스라엘과는 협상하지 않는다.  (No negotiations with Israel)

요르단과 PLO

6일전쟁 이후, 요르단에는 팔레스타인 난민들이 대규모로 유입되었으며 이미 요르단에 상당한 지지세력을 보유하고 있던 PLO의 기반이 더욱 강화되었다. 요르단의 후세인 국왕은 로저스 안에 동의한 데다가, 카르툼 결의안에 반하여 이스라엘을 인정하려는 움직임을 보임으로써 PLO와 마찰을 일으키기 시작했다.

PLO는 요르단 정부와 대립하기 시작하였으며 이스라엘에 대한 일련의 테러활동을 시작했다. 비행기 하이재킹과 1972년의 뮌헨올림픽에서 검은 9월단은 이스라엘 선수단을 학살하는 등 유명한 테러가 일어났다.(검은 9월단 사건으로 올림픽 기간중에 성화가 꺼지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시리아는 요르단 정부와는 달리 PLO를 지원하기 시작했고 이스라엘은 그에 대응하여 요르단 강 지역에 부대를 배치하기 시작했다.

검은 9월단 사건. 한 테러리스트가 무장점령한 선수촌에서 밖을 보고 있다.

사건의 진행

1967년 10월 21일 ; 이집트 해군이 이스라엘 해군의 "Eilat"호를 침몰시켜 47명이 사망하다.

1968년  6월 ; 이집트 군의 중포가 수에즈 운하 동편의 이스라엘 전초기지를 포격하여 이후 수개월간 이스라엘 병사들이 사망한다.

10월 30일 ; 이스라엘 공수부대 Sayeret Matkal이 이집트의 주 발전소를 파괴한다. 이 사건으로 나세르는 수개월간 적대행위를 중지하고 중요시설물에 대한 요새화를 진행한다. 이스라엘측은 수에즈 운하 동편에 증원군을 파견하고 Bar Lev Line을 건설하기 시작했다.

Sayeret Matkal

1969년  2월 ; 이집트 대통령 나세르가 작년의 정전협정을 무효로 선언한다.

3월 8일 ; 이집트 군의 중포가 바레브 라인에 격렬한 포격을 가하여 많은 이스라엘 병사들이 피해를 입었다. 소련은 MiG-21 전투기를 투입하였으며 이스라엘 군은 이집트 영역에 보복공격을 가한다.

5월 ~ 7월  ; 47명의 이스라엘 병사가 사망하고 157명이 부상당한다. 이집트 군도 몇배의 사상자를 내고 있었으나 이집트 군은 공세를 지속했다. 이스라엘은 높은 손실율을 낮추고 있었으나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 압력이 강해졌다.

7월 20일, 24일 : 이스라엘은 전 공군력을 동원하여 운하 북부지역에 격렬한 폭격을 가해 대공방어체계를 파괴하고 이집트 군의 전차와 중포를 제거했다. 폭격은 12월까지 계속되었고 지속된 폭격으로 이집트 군의 대공방어 체계는 소멸단계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집트 군은 여전히 박격포와 같은 경화기를 동원하여 여전히 폭격을 이어갔다.

10월 17일 ; 미국과 소련이 분쟁해결을 위하여 대화를 시작하다

12월 9일 ; 이스라엘은 시나이 반도를 이집트에 제공하고 이집트는 평화협정에 조인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로저스 플랜이 발표되었다. 이집트와 이스라엘 양측은 이 제안에 거부하였고 이에 대응하여 나세르 대통령은 이스라엘 공군의 폭격에 대응할 만한 방어체계를 소련에 요청한다. 소련은 이 제안을 거부했다.

1970년 1월 22일 ; 나세르 이집트 대통령이 비밀리에 항공기편으로 모스크바로 향해 상황을 의논한다. 그는, 새로운 대공미사일 체계를 요청하였으며 소련은 이 경우에 숙련된 조작요원과 보안대를 파견해야 하는 이유로 대규모 병력을 파견해야 한다는 점을 들어 거부하였다. 이에 대응하여 나세르는 자신이 사임하게 된다면 이집트는 친공산진영에서 전환하여 친서방진영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위협하였다. 소련 공산당 서기장 브레즈네프는 마침내 이집트에 파견된 2,500~4,000명의 병력을 새로운 대공방어 체계구성을 위하여 10,600~12,150명으로 증원하고 100~150명의 전투기 조종사를 6월 30일까지 파견하기로 결정한다. 미국은 이 지역에서 긴장증가를 우려하여 평화적인 해결에 대하여 더욱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한다.

4월 8일 ; 이스라엘이 이집트 영내의 군사 지역을 폭격하던 중, 오폭으로 47명의 이집트 초등학교 어린이들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한다. 이스라엘은 이 후, 수에즈 운하 지역에 폭격을 집중시키기로 결정한다. 이집트는 이 상황을 활용하여 SAM기지를 운하에 보다 근접시킨다. 소련이 제공한 MiG 기 조종사들은 이 작업에 필요한 대공방어를 실시하면서 4월 중에 이 지역에서 긴장감이 더욱 높아진다. 이스라엘은 이 시기까지 소련조종사가 조종하는 MiG기와의 교전을 극력 회피할 것을 지시한다.

6월 25일 ; 이스라엘의 A-4 스카이호크 폭격기가 이집트 영내를 비행하던 중에 2기의 소련조종사가 탑승한 MiG-21 편대에게 시나이 반도에서 쫓기는 사건이 발생한다. 스카이호크는 피격당하여 가까운 비행장에 비상착륙하였고 이스라엘은 이에 대응하여 기습작전을 준비한다.

7월 30일 ; 8~20기의 Mig-21(초기에 출동한 것은 8기였지만 이후에기가 연속적으로 비상이륙하여 투입되었다. 그러나 MiG기들이 시간내에 전장에 도착하였는지는 확실하지 않다.)와 8기의 Mirage III, 4기의 F-4 팬텀 II 간의 공중전이 수에즈 운하 서쪽에서 벌어진다. 이스라엘은 미리 출동시켰던 A-4폭격기 편대를 미끼로 하여 이에 대응한 소련기들을 기습하는데 성공하여 4기의 MiG를 격추했고 또 한기는 피격당하여 기지로 후퇴시켰다. 이 사건으로 3명의 소련 조종사들이 사망하였으며 이스라엘 공군의 피해는 없었다.

8월 초 ; 소련 조종사들의 피해에도 불구하고 이집트 군은 계속해서 운하쪽으로 SAM방어망을 확장시켰다. 신형 SAM에 의하여 몇기의 이스라엘 항공기가 격추되었으나 이스라엘 군은 이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응하지 못했다. SAM의 보호지역으로 이집트 군은 중포를 배치하여 점차 바 레브 라인을 위협할 수 있는 위치로 접근하고 있었다.

8월 7일 ; 정전협정이 양측 간에 이루어졌으며 운하에서 50km거리를 정전협정선으로 확정하여 이 지역을 비무장화 한다는 약속이 이루어졌다. 이집트 군은 정전협정이 이루어짐과 동시에 SAM 기지를 비무장 구역에 설치하였고 10월까지 100개소 이상의 SAM 기지가 건설되었다.

9월 28일 ; 나세르 대통령이 심장발작으로 사망하고 부통령 안와르 알 사다트가 그의 위치를 승계한다. 사다트는 이 소모전을 끝내는 데 동의하였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