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Game

기렌의 야망 액시즈의 위협V 에우고 공략

1. 기체 및 파일럿

1) 가입 멤버

- 초기멤버
블렉스 포라(에우고) - 사령관. 블렉스의 다카르 의회 참가시 역사적 사실패배(특수 ED)
콰트로 바지나, 아폴리 베이(에우고), 로베르토(에우고), 레코어 론도(에우고), 아스토나지 메돗소 - 아가마 대 일원. 종료 조건은 추후 설명.
헨켄 베케너(에우고) - 아가마 대 일원. 브라이트 가입 후 복귀. 종료 조건은 추후 설명.
마니티 만데나 - B급 함장

- 시나리오 가입
브라이트 노아(에우고) 카미유 비단, 에마 신(에우고) - 건담 탈취 작전 수행
화 유이리 - Z 개발 후 아가마 대에 Z 배포 이벤트 때(Z 배포 전에 아가마 대가 격추되는 경우에 지원병으로 가입)
카츠 코바야시 - 지상 아가마 대가 생존해있다, 그리프스2 공략 작전 직전 해산의 경우 가입하지 않는다.

메즌 멧쿠스 - 화 또는 카츠의 가입 5턴 후, 또는 Z 건담이 적 신형 MA 격추를 보고한 3턴 후
아무로 레이(에우고), 하야토 코바야시 (에우고), 벨트치카 이르마 - 다카르에서 콰트로가 연설한 3턴후다카르에서 콰트로가 연설을 하고 3T 후
카이 시덴(에우고) - 카라바 합류부터 7 턴 후, LAW 80 % 이상이고 클리어 횟수가 1 회 이상 (특수 ED 포함)
세이라 마스 (에우고) - 카라바 합류에서 12 턴 후, LAW 측은 맥스에 클리어 횟수가 2 회 이상 (특수 ED 포함)
멧챠 무샤, 에마리 온스, 미리이 티르더 - Axis 등장 3T 후 "기술 사관 학교 선발"행사에 가입
루 루카 - 그리프스 2 제압 때 지원병으로 가입
쥬도 아시타, 이노 앗바브, 엘 비안노, 비챠 올레그, 몬도 아가케 - "콜로니 지원병 모집 계획" 실시 또는 아가마 대 (ZZ) 해산에 가입
엘피 플 - 아가마 대 (ZZ) 지구 강하 요청 YES (아래의 아가마 대 이벤트 ZZ 편 참고)
원 리 - LAW 맥스로 클리어 횟수가 2 회 이상 (특수 ED 포함)에서 Axis 제압 후 가입

- 얼라이먼트 가입
잭 베어드, 아담 스팅레이 - 얼라이먼트가 Law 측의 70 % 부근에서 가입
유우 카지마, 필립 휴즈, 사마나 프레리스 - 얼라이먼트가 Law 측의 75 % 부근에서 가입
존 코웬 - 얼라이먼트가 Law 측의 80 % 부근에서 가입
신 마츠나가, 쿠쿠루스 도안 - 얼라이먼트가 Law 측의 100 % 부근에서 가입 (얼라인먼트 감소없이 60턴 정도 지나면 가입)
리드 - 얼라이먼트가 CHAOS 측 70 % 부근에서 가입
곳프, 안토니오 카라스 - 얼라이먼트가 CHAOS 80 % 부근에서 가입
제로 무라사메 - 얼라이먼트가 CHAOS 측 90 % 부근에서 가입

2) 생산과 개발에 관해서

- 개발은 Z 계획 기체, 건담 MK - Ⅱ, 네모 정도가 있으면 문제없다. Z가 나오면 그 시점에서 전력 보충을 우선한다.
- 생산에서는 샘플로 나온 사관기 + 짐스나이퍼2와 짐캐논2가 있으면 ok. 특히 짐캐논2는 사정 1~3에 실드 장비, 지상에서의 이동성도 우수한 기체로 0083 기체지만 티탄즈 격파까지는 주력 양산기로 충분히 통한다.
- 짐改, 짐 커스텀 등은 추가로 생산하지 말고 기존의 MS를 유지하면서 전진해 나가는 정도로 이어간다.
- 기존 MS는 개조하면 저렴한 가격에 더 강력한 유닛으로 바꿀 수 있다. 짐커맨드GS와 짐 스나이퍼커스텀은 짐스나이퍼2로, 건 캐논 양산형은 짐캐논2로, 짐改는 파워드 짐으로 개조한다.
- 티탄즈 격파후에는 액시즈와 전투하게 되면서 Z에서 ZZ로 이동한다. 사실상 제2부가 되어 적 유닛이 비약적으로 강화되며 가자나 페즌계의 MS는 제외하더라도 즈샤 부스터, 가루스J, 바우, 드라이센 등을 상대하기에 네모로는 역부족이다.
- ZZ 시대의 양산기인 짐 Ⅲ가 추천할만하며 지상에서 액시즈는 원작처럼 드왓제등 1년전쟁 시대의 양산기들이 많고 성능면의 위협이 없기 때문에 짐캐논2로도 충분히 대응가능하다.
- 티탄즈를 사육하면서 제간과 νGundam까지 쉽게 도달할 수 있지만 이것으로 액시즈를 상대하기에는 너무 강한면도 있으므로 본인의 플레이 방식에 맞추어 자유롭게 선택한다.

3) 기체선정

- 시작 직후

사관기
◎ 알비온 ; 탑재 수, 성능도 아주 우수하다. 자브로 공략전에 유용. 
△ 마젤란改 ; 마니티 등 중견급 함장 캐릭터용의 전함. 사거리, 공격력 모두 증가했다. 그냥 폐기해서 자원을 회수하는 것도 한 방법.

양산기
◎ 짐 캐논Ⅱ ; 연방계 세력의 근간. 에우고에서도 맹활약한다.
◎ 짐스나이퍼Ⅱ ; 간접공격에 우수하다. 특히 명중율이 우수하다. 초기배포되어 있는 짐 스나이퍼 커스텀을 우선적으로 이 녀석으로 개조한다.
◎ 파워드짐 ; 한계가 의외로 높다. 알맞게 우수한 성능. 같은 실탄계에 해당하는 짐 커스텀을 능가하는 성능이다. 사거리 2에서의 화력은 릭디아스 이상.
△ 짐 커스텀 ; 콰트로, 아폴리, 로베르토의 초기탑승기. 수색능력, 연비, 유지 등등 파워드 짐에게는 뒤떨어지지만 전체적인 균형이 좋다. 짐캐논2로 개조도 가능하지만 짐2 보다 더 강하므로 초기배포된 것은 그대로 사용.
△ 짐改 ; 이것으로는 역부족이다. 파워드짐으로 개조하는 게 좋지만 초기에 배치되어 있는 수가 많으므로 점차 개조해나가자.

- 중반(대 티탄즈)

신형 건담 개발 계획 (2턴째 제안)
△ 릭디아스 ;  우수한 성능에 적당한 능력. 간접공격도 가능하다. 좋은 기체지만 실드가 없고 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 아가마 ; 탑재수는 알비온에 밀리지만 화력과 내구력이 높다. 나중에 넬 아가마로 개조 가능.

신형 건담 탈취 작전 (릭디어스와 아가마 개발 후 제안)
△ 건담MKⅡ ; 전체적인 기체 균형이 좋아서 조종사를 딱히 가리지 않는다는게 장점.

- Z 계획 (릭디아스 개발 후 제안)
◎ 백식 ; 한계가 높아서 격투능력이 높은 캐릭터에게 매우 좋다. 콰트로가 타면 위협적.
○ 메타스 ; 소수 가변 MS. 적응과 한계가 의외로 높다. 메타스 改와 건캐논 디텍터로 선택개조 가능하다.
○ Z건담 ; 아가마 대 이벤트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MS. 특별한 단점이 없다.
△ 델타 건담 ; 한계 250%! 하지만 아가마대가 지속중이라면 이걸 살릴만한 조종사가 없으니 생산할 필요가 없다.

- 그 이외의 기체
◎ 네모Ⅱ(기초21MS22); 메타즈와 비슷한 성능. 가격대 성능비가 높다.
◎ 육전용 백식改(기초11MS22); 지상전용이지만 지상에서는 흉내낼 수도 없는 강도. 특히 수중전에서는 왕자의 풍격이다. 단기 편성이고 실드가 없다는 점이 눈에 걸리지만 실제로는 단점이 되지 않을 정도.
◎ 메타스改(기초12MS24MA24); 양산형기로서는 파격적인 공격력 300에 사거리 1~2 무장이 있고 MA가 되면 강력한 요격기가 된다. 이동력, 연비 모두 좋다.
◎ 건캐논디텍터(기초12MS25); 최대사정 3에 적성도 좋다. 슈트룸 디아스와 달리 근접공격이 없지만 연비가 좋아서 전투지속능력에서는 우위에 있다. 매타스改로 개조할 수 있으므로 지상과 우주에 다수 사용상의 구분이 있다.
○ 네모(기초18MS19); 짐2의 후계 양산기. 메타스보다 개발이 늦어 성능도 뒤떨어지지만 그만큼 저렴하다 SFS를 탈 수 있다. 나중에 제간 > 구스타프 칼로 계속 버전업 가능.
○ 가루다(기초18) ; 가격이 높지만 매우 편리한 수송기
○ 슈트룸 디아스(기초11MS23) ; 최대사정 3, 적성도 좋과 화력도 높지만 연비가 나쁘다.
△ 짐Ⅱ(기초15MS16) ; 1턴으로 생산가능한 것이 최대의 장점. 가격도 저렴해서 수로 밀어붙일 수 있다.
△ 라데슈(기초18); 성능은 그럭저럭이지만 수수하다. 샘플 제공품으로 충분.

- 중반~종반(대 액시즈전 이후)

ZZ건담 개발계획(기초24MSMA25) - 코어파이터ZZ개발 후 ZZ제안
◎ ZZ건담 ; 무장변경 없이도 포격이 가능하다. 보통전투의 공격력도 높음.
◎ EX-S건담 ; 개발되는 타이밍이 느리지만 뉴타입이 아니더라도 올레인지 공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캐릭터 성장용으로 적절하다.

ν건담 개발계획(아무로가 소속되어야 한다. 기초28MS29MA28)
◎ ν건담 ; 아무로 전용기, 네오지온 출현 이전이면 빨리 아무로를 태우고 싶다.

사이코프레임 기술 제공(네오지온 출현 2턴 이후, ν건담 개발 종료)
◎ ν건담F ; 아무로만이 아니라 카미유나 주도 등도 사용하는 에우고 최초의 NT대응기.
◎ Hi-ν건담 ; (기초?MS?MA30) 최강기체중 하나.

- 그 이외의 기체

짐3(기초25MS26) ; 무장변경은 빼고 견고함이 눈에 띈다. 이동력이 낮은게 문제.
네일 아가마(기초 25) ; 포격 가능한 유일한 전함. 적에게 포위되지 않도록 주의.
제간(기초27MS28) ; 연방계 최강클래스 양산형 MS.
리가즈이(기초MS MA28) ; 성능상 Z의 마이너체인지버전. Z가 양산되었다면 불필요하다.
라 카이람(기초 27) ; 연방 최강전함. 브라이트에게 제공한다.

2. 에우고 전략

1) 개괄

- 초기에 파일럿이 매우 적다. 진행하면서 초A급 파일럿들이 추가되지만 전체적으로 이벤트에 붙들려 있는 기간이 길다는 문제가 있다.
- 처음 시작할때 티탄즈와 비교하면 전력이 절반 이하 수준.
- 이벤트가 대단히 많고 복잡한 데다가 조건들이 매우 까다롭다.
- 티탄즈의 병력은 많지만 지구 강하시에 집중된 전력을 처음에 잘 처리하면 손쉽게 클리어 가능하다.

2) 루트

- 제2의 주연급 세력으로 이벤트가 매우 풍부하지만 변수가 많고 복잡하다. Z개발이 중요한 열쇠로 작용하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경로 선택의 기로는 이하와 같다.
- 역사적 사실대로 Z 루트를 진행하게 되면 헨켄을 시작으로 에마, 카츠 등이 (헨켄을 제외하고는 한번도 사용할 수 없는 상태) 사망한다. 역사적 사실과 다른 루트로 들어서면 많은 캐릭터는 살아남지만 이번에는 콰트로를 잔류시킬 수 없다.(이 경우 완전 승리 엔딩이 나오지 않고 네오지온 출현이 확정된다.) 역사적 사실대로 진행하지 않는 경우에도 루트 선택이 복잡하다.
- 이상의 문제를 해결해서 콰트로를 잔류시기 위해 얼라이먼트를 충족시키더라도, 화의 제대를 인정하지 않으면 콰트로는 돌아오지 않는다.(역시 네오지온 출현 확정)
- ZZ의 역사적 사실 노선을 따르게 되면 에마 쪽은 전멸하고 카미유도 콰트로도, 화도 돌아오지 않는다. 지극히 비참한 루트. 하지만 연방계에서 플을 볼 수 있는 유일한 루트기도 하다.

3) 파일럿에 관해

- 건담 탈취 계획을 실행한 후에 심각한 조종사 부족에 시달리게 된다. 얼라이먼트를 Law로 끌어올려서 조금이라도 조종사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 에우고 시작시에 얼라이먼트가 Law 60% 근처에 위치하며 인질선택에서 Yes로 하면 10턴 정도에 잭, 아담 2명이 들어온다. 일반적으로 에우고는 얼라이먼트가 계속 상승하기에 곧 유우 등이 들어오면 조종사 부족 문제도 어느정도 해소되고 로베르토도 보통 임무로 복귀시킬 수 있다.
- 파일럿이 적은 초반에는 블렉스의 지휘범위를 이용해서 양산기로 싸우는 것이 좋다.

4) 사관기

사관들이 초기에 짐 커스텀을 타고 있으므로 다른 기체로 바꿔주고 싶지만 건담 탈취작전 때문에 장기간 임무중 상태가 된다.
이 때문에 건담계를 새로 생산하더라도 마땅히 사용할 사람이 없으니 파일럿은 그냥 짐스나이퍼2와 짐 캐논2에 태워서 간접공격에 활용하거나 한계가 높은 파워드짐에 태워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콰트로는 전함에도 태울 수 있지만 지휘범위에 놓아도 격투가 낭비되므로 함장으로는 사격이 높은 헨켄이나 지휘범위를 활용할 수 있는 블렉스를 싣는 것이 낫다.

5) Z계획 요약

- 에우고 사양 Mk-Ⅱ를 개발하지 않더라도 Z 계획은 발표된다.

- 필요 기술 Lv 개발 턴
델타건담 ; MS16/MA16, 6T
백식 : MS17, 6T
메타스 : 기초v9/MS18/MA18 (델타, 백식을 개발한 경우 필요한 기술 -1), 6T
Z 건담 : MS20/MA20 (백식, 메타스 개발 필수), 8T

- Z 배포까지 전체상황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Z이외 (릭디어스나 아가마도) 2단계 투자는 불필요하다.
에우고 시작부터 매 턴 개발은 MS와 MA를 꾸준히 지원한다. 기초는 당장은 무시해도 상관없다.
건담 탈취 작전을 연기하는 방법도 가능 (최대 10T 지연 가능)
백식은 탈취 작전 개시에서 투자해도 충분히 맞출 수 있다.

- 이상을 파악하고 있다면 무리해서 서두르지 않아도 Z 건담을 보급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하다.

6) 건담 탈취 계획의 이상적인 발동시간

건담 탈취 계획을 시작하면 아가마대가 활성화되어 Z배포까지 준비할 수 있지만 초반의 조종사부족 문제가 곤란해진다.
사이드1~사이드4를 제압하는 단계에서 탈취를 시작하면 이후 자브로 공략이 이어지면서 우주에서 전투빈도가 떨어지므로 조종사의 수요가 많이 줄어들어 계획의 실시 이후에 조종사 부족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다.

7) 자브로 공략

쟈브로 공략시 이벤트 상황에 따라서 30% 또는 50% 정도의 부대가 돌입 4턴째에 핵폭발로 괴멸된다. 따라서 아군이 적은 상태에서 적이 많으면 많을 수록 좋다.

- 전략
HLV에 코어 파이터를 탑재하고 자브로에 돌입한다.
이때 뎃슈 1부대를 넣어두면 거의 모든 적의 수색이 한번에 완료된다.
5턴까지 시간을 끈 다음, 주력을 보낸다.

- 전함 이용 전략
그레이팬텀에 주력을 탑승시키고 자브로에 돌입한다.
전투 4턴내로 모든 기체를 전함에 탑승시키고 핵을 회피한다.

- 4턴내로 적을 섬멸한다.

다소 전력에 여유가 있다면 갑자기 자브로에 돌입하는 것이 아니라 P-미국에서 돌입해 미국 > 멕시코 > 난페이 1 을 제압해서 인접지역을 확보하면서 유지하고 4턴내로 후퇴(P-아프리카를 통해 아프리카1 > 아프리카3 > 대서양 2>도 좋다.)
이럴 경우 쟈브로 주둔군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자브로 공략이 편해진다.
재 침공하더라도 5턴이 되면 폭발이 일어나므로 주의. 이 방법은 그리프스2에서의 전투에도 사용가능하다.
자브로에 직접 하강한다면 P-인도, P-베이징, P-오데사 처럼 P-자브로 이동 > 강하로 움직이는 것도 좋은 방법.

- 쟈브로 상공에 대규모 부대가 위치할 수록 아래쪽에 대기하는 전력도 많아진다는 점을 알아두면 핵폭발 이벤트의 효과를 최대로 살릴 수 있다.

8) 기타 포인트

오데사를 공략하면 액시즈가 출현하므로 오데사 공략전에 전력을 확보한다.
(사육모드로 기술력과 자금을 확보해두려면 이 때가 좋은 타이밍. 단, 벨파스트에 거품이 차는 상황에 주의.)
티탄즈 멸망후에 출현하는 액시즈는 사이드3 주변에 대거 집중되어 있으므로 매우 위험하다.
최소 30부대는 그라나다에 주둔해야 한다.

2. 에우고 시나리오 그리프스 전역

1) 신형건담 개발계획

2턴째에 ‘신형건담 개발계획’ 제안이 나오고 실행하면 릭디어스&아가마 개발 계획이 제시된다.
실행하지 않는다면 17턴째에 개발계획 소거. 19턴에 릭디어즈&아가마 개발계획이 나온다.
릭디어스 개발후에는 MS/MA기술 LV이 1 상승하므로 늦게 개발할 수록 좋지만 너무 늦어지면 이벤트에 맞출 수가 없다.

2) 아가마 이벤트(~자브로 공략)

- 20T까지 릭디어스&아가마 개발이 완료되면 ‘신형건담 탈취작전’ 제안. 제안 10턴 후 삭제됨.
실행시 콰트로, 헨켄, 아폴리, 로베르토, 레코어, 아스토나지가 모두 임무중으로 변경된다..
(티탄즈도 바스크옴, 쟈마이칸, 제리도, 카크리콘, 에마신, 챤 야, 라일라가 임무중으로.)

이 때문에 이후 만성적인 파일럿 부족현상을 겪게 된다.

- 2T 후, 건담 Mk - Ⅱ 탈취보고를 받는다.
2T 후, 건담 Mk - Ⅱ와 카미유 부모의 인질 교환을 선택하는 이벤트 발생. Yes를 선택하면 정렬 5 % 상승. No 선택시에 정렬 5 % 하락.

- 2T후, 건담 Mk-Ⅱ(에우고) 개발 계획 제시. '자브로 공략작전’ 실행전이라면 아가마 대의 독립부대화 허용 선택이 가능하다.
Yes ⇒ 이벤트 계속. [a]
No or 자브로 공략 실행 ⇒ 아가마 대 해체. 임무 중이던 대원과 브라이트, 카미유, 에마가 사용 가능. 그라나다에 아가마, 건담 MK - Ⅱ × 3, 릭디어스 / QV, Rick Dias × 2가 배치된다.
아가마 대는 자동해산(자브로 공략 작전 실행) 10턴후에 카츠 가입.

- [a] 나중에 백식을 개발했을 경우 콰트로에게 백식을 보내기 선택이 발생한다.
No or [a] 후에 백식 미개발 > 3턴후에 아가마 대 격파신고. 임무중이던 대원과 카미유, 에마 사용가능
아가마 대 격파 1T 후 브라이트가 투항, 사용 가능.
Yes ⇒ 1T 후 브라이트가 투항해 아가마 함장이 된다. 헨켄이 귀환하고 사용가능.

- '신형 건담 탈취 작전'이 실행되기 전에 20턴이 되면 티탄즈가 건담 Mk - Ⅱ 개발을 완료. 탈취 작전이 삭제된다.
티탄즈 Mk - Ⅱ 개발 완료 5T 후에 브라이트와 카미유가 투항. 브라이트를 사용할 수 있다.
다시 2T 후 카미유가 지원한다. 건담 Mk - Ⅱ (에우고) 개발 계획 구매. 티탄즈에 프랭클린 등장.

카미유 지원 2T 후에 ( '신형 건담 개발 계획'이 실행중이라면 1턴후), 엠마가 투항, 사용 가능.
또한 카미유 지원자 2T 후에 별동대 결성 제안. Yes를 선택하면 콰트로, 아폴리, 로베르토, 레코어, 아스토나지, 브라이트, 카미유, 에마가 임무 중이 되고 아가마 대가 결성된다. [b]
3T 후 파, 8T 후 메즌 가입.

3) 아가마 이벤트 (자브로 공략 ~)

- 헨켄이 귀환한 다음(또는 [b] 후), Z건담 배치 전에 '자브로 공략작전’실행에 아가마 대 참전 선택
Yes ⇒ 자브로 공략 1턴째에 카크리콘 사망. 5턴이 되면 핵폭발로 30%의 부대가 소멸.
아가마 대 자브로 참전 3T 후 로베르토 사망. 티탄즈의 브랑, 벤 웃다, 로자미아, 포우가 임무 중에.
2T 후 로자미아 복귀.
2T 후 브랑 사망.
4T 후 카미유가 우주로 귀환. 포우는 피해 복구 동원. 벤 웃다 사망. 제리도, 마무아는 임무 중. [c]

No or 선택이 발생하지 않는다. ⇒ 자브로의 제리드, 카크리콘이 마라사이 획득, 자브로 공략 5턴에 핵폭발로 50%의 부대 소멸. [d = No 선택시]

따라서 로베르토를 살리려면 No를 선택해야 한다. 티탄즈의 피해를 늘리기 위해서도 No가 좋다.

- 아가마 대가 자브로에 출전해서 일정한 T이 경과했거나 [c] 발생 2T 후 Z건담 개발이 되었다면 아가마에 Z를 보내는 선택지가 발생. 패배 이벤트 발생턴에 Z가 개발되어도 아슬아슬하게 맞는다.
Yes ⇒ 아가마에 Z 건담 보급, 화가 임무중.
No 선택 2T 후 or Z 미개발 상태로 일정한 T 경과 ([a] 22T 후 [b] 12T 후 [c] 6T 후 [d] 17T 후) ⇒ 아가마 대 격파. 콰트로, 아폴리, 레코어, 아스토나지, 브라이트, 카미유, 에마 (생존시) 로베르토 ([c]를 통해시) 카츠 사용 가능.

- Z건담 배포 2T 후 아가마 대가 가부스레이와 교전.
1T 후 아가마 대가 그라나다으로 귀환. 독립 행동 계속 선택.
Yes ⇒ 아가마 대 계속. 살아있다면 로베르토 사용가능.
No ⇒ 아가마 대 해체. 콰트로, 아폴리, 레코어, 아스토나지, 브라이트, 카미유, 에마 (생존시) 로베르토 ([c]를 통해시) 카츠 사용가능. 그라나다에 아가마, Z건담, 백식, 건담 MK - Ⅱ, Rick Dias / QV, Rick Dias × 2가 배포된다.

4) 블랙스 연방의회 참석 이후

- 제압거점 11 이상 (트린톤, 하와이 점령시) 블랙스에게 연방의회 참석 요청 선택권 발생.
Yes ⇒ 블렉스 사망. 역사적 사실 패배.
No ⇒ 티탄즈가 연방 흡수.

Yes를 골랐을 경우 바로 엔딩이 된다. No를 선택한다.

- 첩보부 능력이 A 이상이면, 1T 후에 티탄즈의 군사 작전이 감지된다.
(위원회 결석했을 때 그라나다가 전투 상태라면 몇 턴이되어도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티탄즈가 연방을 흡수하고 3턴뒤에 그라나다에 적이 출현한다. 아가마 대의 방어 참전 선택.

Yes ⇒ 엠마는 콜로니의 궤도 변경 신고. 다음 턴에 쟈마이칸이 사망한다.
No ⇒ 아가마 대 해체. 아가마, Z, 메타스, MK - Ⅱ?DF, 백식이 그라나다에 배포. 구성원 모두 임무 취소.

- 첩보 부 능력 "A"이상 ⇒ 공작 부대는 콜로니 궤도 변경 신고
"B"아래 ⇒ 5T 때에 콜로니 낙하. 아군부대의 60 % 소멸. 원 리가 대분개한다.

알렉산드리아, 사라미스 改 × 3, 바잠 × 6. 마라사이 × 3, 하이 잭 × 6 총 19 부대. 캐릭터는 탑승하지 않았지만 에우고로 말하면 네모-릭디아스에 해당하는 강력한 양산기 부대가 있는 상황의 지역제압 능력보다 강한 수준. 특히 바잠의 경우 접근전 능력이 뛰어나므로 주의.

- 그라나다 방어 2턴후에 사이드 2에 G-3 가스 배포. 2T 후에 레코어가 실종.

- 킬리만자로 공략 작전을 실행하면 아가마 대의 양동작전 가입 선택이 발생한다.

Yes ⇒ 콰트로와 카미유가 지구에 강하
전투 5T 째가 되면 사이코건담과 포우 격추 이벤트.
No ⇒ 보통 전투

- 킬리만자로 제압 후 아가마 대가 임무중이라면 콰트로가 연설할지 선택한다.

Yes ⇒ 연설에서 3T 후에 카라바 합류 (아므로, 하야토, 벨트치가)
연설에서 10 턴 후에 카이 합류 (정렬 Law60 % 이상), 15 턴 후 세일러 합류 (정렬 Law MAX).

No ⇒

- 오데사 제압 후 액시즈 참전. 액시즈 주변 우주를 제압하고는 동맹체결을 요구한다.

Yes ⇒ 콰트로가 이의를 제기해서 다시 선택

Yes ⇒ 다음 턴에 콰트로가 실종된다. 이 경우 루나2 공략 제안. 얼라이먼트 -50
No ⇒ 얼라이먼트 +50

액시즈와 동맹체결을 거부하면 강제로 동맹이 된다.(아가마 대가 활동중이라면 콰트로, 헨켄, 아폴리가 임무중으로 변경.)

여기서 Yes를 선택했다면 나중에 그리프스2 제압에서 아가마 대가 활약이 성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ZZ관련 이벤트는 모두 소멸.

- 액시즈 출현 3턴 뒤에 기술직 선발 이벤트(에미리, 멧챠, 밀리이 가입)

- 루나2 공략 작전 제안.

루나2 공략 후 액시즈가 아 바오아 쿠로 돌격해서 격파하고 구 지온 영토가 액시즈에 점령된다. (아 바오아 쿠, 사이드 3, 솔로몬, 사이드1, 4, 5 및 주변 우주)

티탄즈의 남은 부대는 기타 지역에 배포된다.(분류 상태는 완전 임의)

이후 아폴리 사망.(액시즈가 출현했을 때 동맹에 Yes 선택이라면 아폴리는 죽지 않는다.)

- 그리프스 2 공격을 실행하면 아가마가 참전하게 된다.

Yes ⇒ 헨켄, 에마, 카츠 전사.

콰트로가 있다면
전투 5T째에 에우고가 콜로니 레이저를 탈취 발사.
티탄즈 부대 30 % 괴멸, 콰트로가 행방불명이 된다.

콰트로가 없다면
전투 5T째에 티탄즈가 콜로니 레이저 발사. 
에우고 부대 50% 괴멸. 브라이트, 아스토나지 미배정 상태.

No ⇒ 그라나다에 아가마, Z, 메타스, MK - Ⅱ?DF가 배포. 크루는 미배정 상태. (카츠는 없다.)

그리프스 2에 진입한 1턴째에 콰트로가 에우고에 남아있다면 콰트로가 콜로니 레이저를 차단해서 실종되고 헨켄은 임무 해제된다.

이 시점에서 얼라이먼트가 750이상이라면 ZZ 이벤트는 포기해야 한다.

- 그리프스 2 제압으로 티탄즈는 괴멸.

3. 에우고 시나리오 "제1차 네오지온 항쟁"

- 티탄즈 멸망 직후 액시즈가 동맹을 파기하고 대규모로 제압을 실시한다.

그리프스2, 루나2, 사이드1, 사이드4, 사이드5가 액시즈 영역
사이드1과 사이드3, 액시즈는 전략 발동없이는 공략 불가.
간혹 그라나다 주변에 많은 부대가 전개할 수 있다.
(액시즈 출현에 동맹을 맺지 않고 아가마 대가 그리프스2 공격에 참가한 경우.) 

연합이 없어지자 마자 그라나다를 직접 공격해올 수 있으므로 방어를 철저해 해두자.

얼라이먼트가 250~750이라면 아가마는 샹그릴라에 입항. 카미유는 정신붕괴, 화는 제대한다.
얼라이먼트가 750이상이라면 카미유가 귀환.

- 얼라이먼트 750이상이라면 2T후 아가마 대 해산신고, 크루 배속 허용. 화의 제대신청 선택이 발생한다.
아가마와 Z, 메타스가 그라나다에 배비된다.

Yes ⇒ 화 제대. 2T후 콰트로가 복귀.
No ⇒ 정렬 감소. 2T 후 콰트로 찾기 포기 신고

yes를 선택해도 정렬이 LAW 맥스가 아니면 2T 후 콰트로 찾기 포기 신고가 발생한다.

- 이후의 ZZ 아가마 이벤트는 그리프스2 함락 시점에서 얼라이먼트 750이하를 기준으로 진행된다.
액시즈 등장 후 19턴이 지나면 콜로니 지원병 모집 계획이 발동되어 ZZ시대의 에우고 등장인물들이 추가된다.

상세한 것은 ZZ 아가마 이벤트 설명 참고.

- 초기 침공 지역중 특수지 2개를 제압하면 마드라스, 킬리만자로 주변, 오데사가 액시즈 영으로 (오데사, 마드라스, 킬리만자로, 아프리카 1, 아프리카 2, 아프리카 3, 아라비아, 인도)가 Axis 령에.

- 액시즈의 지상거점이 완전히 제압하면 우주공격이 제안되고 사이드 1과 솔로몬 침공이 가능하게 된다.

- 콜로니 낙하 전략 감지(⇒ 2T후 낙하)
액시즈의 지상 침공 이후 10턴 내로 지상에 액시즈 거점이 1개라도 남는다면 발생한다.
(사이드 1이나 솔로몬이 제압되었을 때에도 액시즈가 벨파스트에 콜로니 낙하 실시. < 이 2개의 거점이 제압되기 전에도 콜로니 낙하가 발생하기도 했다. 아마도 지상거점을 모두 제압하고 수턴후인 듯하다.)

벨파스트에 병력이 있다면 무조건 전멸한다.

- 콜로니 낙하 2턴후 벨파스트에 적 유닛 등장
(드라이센, 가루스J, 가-조움, 가루다 포함 약 10 부대)
기본적으로 바다를 건너 오는 적이 있기 때문에 지상용 MS만 있을 경우 계속 전투중이 될 수 있다.

- 솔로몬 사이드1 제압시 그레미 군 (본거지 : 사이드 3)이 출현
(사이드 3, 아 바오아 쿠 측면 5, 킬리만자로, 우주 7 우주 11 우주 12 우주 13, P 아프리카, 아프리카 1, 아프리카 2, 아프리카 3, 인도양, 아라비아 점거)
그레미 군 참전 때, 액시즈의 공략작전이 제시된다.
그레미 군의 본거지 외 모든 거점을 제압하면 사이드3 공략작전이 제시된다.

- 사이드 3 제압시

콰트로가 잔존 및 얼라이먼트가 law 맥스라면
완전한 승리 > 부렛쿠스 & 콰트 END

콰트로가 없다. or 콰트로가 있더라도 law 맥스 미만
네오 지온 (샤아) 등장.

4. 아가마 이벤트 ZZ 편(콜로니 낙하까지)

- 티탄즈 멸망후 (그리프스2제압 후) 얼라이먼트가 LAW 75% 미만이라면 아가마가 수리를 위해서 샹그리라에 입항한다. 카미유가 입원하고 화는 아가마를 이탈.
2턴 후에 콰트로 수색 포기 신고. 같은 턴에 아가마 대는 ZZ건담 공급 요청.

YES ⇒ 에밀리, 밀리이, 루 루카 임무중.
NO 또는 ZZ 미개발 ⇒ 3T 후 아가마 격파. 브라이트, 아스토나지 미배정.

- 2T 후 아가마 보급 완료 신고 에마리, 밀리이 미배정.

- 2T 후 아가마 그라나다 귀환. 원 리가 해산 요청.

YES ⇒ 브라이트, 아스토나지, 루가 미배정, 쥬도, 이노, 엘 가입. 비챠와 몬도는 도주 보고.
NO ⇒ 아가마 대 잔존.

- 액시즈 지구 침공에 아가마 지구강하 요청
NO ⇒ 브라이트, 아스토나지, 루가 비배정, 쥬도, 이노, 엘, 비차 몬도 가입.
(이하는 콜로니 낙하보고가 없다면 발생하지 않음.)
YES 에서 3T 후 아가마 대가 엘피 플을 회수했다는 보고가 나온다.(아가마 대에서 임무중으로 가입. 계급 C에 경험 150)

- 2 턴 후 구 지온 공국 군 부대를 격퇴 신고. 아가마 대 경험 +50 (비챠 적립되지 않습니다.)
-또한 1T 후 아프리카 해방 전선 격퇴 신고. 아가마 대 경험 +50 (비챠 적립되지 않습니다.)

- 오데사, 마드라스, 킬리만자로의 3 거점 모두 제압시 아가마 대의 콜로니 낙하 보고 또는 첩보부에서 콜로니 낙하 계획 2턴후에 발생보고.

- 하야토의 아가마 지원을 위한 지원자를 요청 허가 신청.

YES ⇒ 하야토 필드에서 제거. 1턴후에 콜리니 낙하가 보고된다. 1턴후 하야토의 전사 신고.
NO ⇒ 1T 후 콜로니 낙하 보고, 1T 후 아가마 패배 보고 (아가마 해체. 브라이트, 아스토나지, 루, 쥬도, 이노, 엘, 비챠, 몬도, 플 미배정)

- 1T 후 액시즈가 벨파스트 침공 보고 (13 부대)

5. 네일 아가마 이벤트.(콜로니 낙하 이후)

- 액시즈의 벨파스트 침공 1턴후 아가마 대의 우주 귀환신고. 멧챠의 해산 요청
YES ⇒ 1T 후 넬아가마 강탈신고. 브라이트 미배정상태.
NO ⇒넬 아가마대 결성.

- 네일 아가마 강탈 보고 3T후 얼라이먼트는 카오스로, 넬 아가마 강탈 신고. 쥬도, 이노, 엘, 비차, 몬도, 루 실종상태(아스토나지도 임무중)
넬 아가마 강탈신고 3T후 얼라이먼트가 Law로, 넬아가마의 연락. 넬 아가마대 결성으로 에밀리가 넬 아가마 대에 보급 제안.

YES ⇒ 에마리, 밀리이가 임무중
NO ⇒넬 아가마 대 격파 신고. 넬 아가마 대 해체

- 넬 아가마 개발 종료 후, ‘우주 반격작전’ 실행하면 원 리가 에우고의 새로운 상징이 되는 ‘신 독립부대’ 결성을 제안.

Yes ⇒넬 아가마 결성되어 브라이트, 아스토나지, 루, 쥬도, 비차, 엘, 이노, 몬도 ‘임무중’

- 그래미군 출현 1턴후에 넬 아가마 대 보급 요청.

Yes ⇒ 에밀리, 밀리이가 임무중.
No ⇒ 다음 턴, 그레미 휘하의 뉴타입 부대 격파. 넬 아가마 해체(티탄즈 멸망시 이후 계속 임무중이던 아스토나지가 이제 해체)

- "액시즈 제압 작전” 참여요청

Yes ⇒ 제압 후 쥬도의 하만 탑승 큐베레이 격추보고. 쥬도 경험 +100.
No ⇒ 지속

- "사이드3 제압 작전" 참여 요청 제안.
Yes ⇒ 제압 후 그레미의 뉴 타입 부대와 교전 신고, 에밀리 전사 신고, 밀리이는 배속 허용. 넬아가마 경험 +100.
No ⇒ 지속

- 네오지온 출현 직후

아가마 대 귀환. 크루의 퇴역 신청.

Yes ⇒ 쥬도와 루는 원작 최종화대로 쥬피트리스를 타고 목성선단으로 돌아가고 비챠, 엘, 이노, 몬도가 참전한다. 브라이트, 에밀리, 밀리이, 아스토나지 배속 허용.
No ⇒ 얼라이먼트 20 % 감소. 모든 크루 배속 허용.

6. "제 2 차 네오 지온 항쟁 (역습의 샤아)"

- 티탄즈 멸망 후 콰트로가 복귀하지 않았거나 복귀해서 Law 맥스 상황이 아닌 상태로 액시즈 & 그레미 군을 멸망시키면 샤아의 네오지온 출현.

- 사이드 1 (본거지), 아쿠아 센스, 솔로몬, 측면 4 우츄우 1.5.9.10, P - 오데사, P - 아프리카, P - 베이징, P - 인도, P - 호주 점령

- 네오 지온 등장 즉시 LAW 맥스상태라면 원 리가 배속 가능해진다. 또 넬 아가마 대가 존속한 상태에서 퇴역 신청에 No를 선택해 얼라이먼트가 감소했다하더라도 그 이전에 Law 맥스였다면 원 리 가입.

(ν 건담 개발되어있다면?) 2T 후 애너하임 사로부터 "사이코 프레임"제안
핀 판넬 장비 "ν Gundam F"개발 계획 제안

- (액시즈를 제압하지 않는 경우) 네오 지온 출현 5T 후 액시즈 낙하 전략 감지
여기에서 4T 이내 Axis를 제압하면 핵 펄스 엔진을 철거 전략 종료.
아직 제압하지 못했다면 제압시에 전략 감지 + 금지
감지에서 5T 후 전략 실시. 액시즈가 지도에서 사라진다.

- 액시즈를 (1 번) 제압하지 못했다 + 아므로가 있다.(+ ν Gundam 개발 완료?) 이 경우
원작대로, 아무로가 ν 건담으로 액시즈를 막는다. 결과도 원작대로 아무로 없어짐.
사이드 1 이외의 특별한 지역을 제압하여 "사이드 1 제압 전략"건의
네오 지온 멸망으로 완전승리

원문 ; http://www14.atwiki.jp/imperatorgiren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