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Drama

로스트 시즌 4. 스토리 라인

잭이 화물선과 통화한 후 생존자들은 구조를 기다리기 시작한다. 나오미는 도망쳤지만 로크가 그녀에게 칼을 꽂았다고 케이트가 말해주자 그 앞에서 숨을 거둔다. 나오미는 죽기 직전 화물선의 동료들에게 자신이 사고로 죽어가고 있다는 것을 암호로 알린다.

생존자들은 잭이 이끄는 구조를 기다리는 팀과 찰리의 경고대로 로크가 이끄는 배럭스에서 화물선을 피하려는 팀으로 나뉘게 된다.

곧 헬리콥터로 한남자가 섬에 낙하산으로 착륙해서 잭과 케이트에게 자신이 데니엘 페러데이라고 밝힌다. 데니엘은 신경질 적이며 불분명한 인물로 자신의 주 목적이 섬의 생존자들을 구조하는 것은 아니라고 알려준다.  페러데이의 구출팀은 영매인 마일즈와 인류학자인 샬롯, 오셔닉 815기를 조종할 예정이었지만 불분명한 이유로 다른 사람과 교체된 헬리콥터 조종사 프랭크로 구성되어 있다.

갈등이 계속되는 가운데 마일즈는 자신들이 섬에 온 이유가 벤을 찾아내기 위해서라고 밝혔고 찰스 위드모어에게 섬을 찾기 위해 고용되었음도 드러난다. 생존자들은 페러데이의 팀이 자신들을 구출하기 위해서 온것인지 죽이기 위해서 온것인지 당혹스러워 하지만 적어도 페러데이의 과학자 팀은 결백한 것이 드러난다.

로크는 섬을 보호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 제이콥의 오두막을 찾아내려 하지만 어찌된 영문인지 찾아낼 수가 없다. 케이트와 사이드는 배럭스에 도착해서 샬럿을 마일즈와 교환하고 이런 호의 덕분에 프랭크는 구조를 확실히 하기 위해 사이드와 데스몬드가 화물선에 갈 수 있게 해준다. 그런데 이들은 하루 늦게서야 도착하게 되고 화물선과 섬에서 시간 왜곡이 일어나고 있음을 알게 된다.

화물선에 도착하면서 데스몬드는 시간여행의 부작용을 겪게 되고 데니엘은 그에게 시간을 고정시키기 위해서는 상수- 페니를 찾아내야 한다고 알려준다. 생존자들에게 신뢰를 얻고 임무를 달성하기 위해 데니엘과 샬럿은 템페스트 스테이션을 찾아내고 그곳의 독가스 살포장치를 정지시킨다. 로크의 그룹은 배럭스에 정착하고 사이드와 데스몬드는 화물선에서 위드모어의 진정한 의도를 찾아내려고 노력하는데 점차 화물선이 생존자들을 구출하러 온 것이 아니라는 것이 확실해 지고 선과 진을 비롯한 몇몇 생존자들은 불안감을 느끼면서 안전을 위해 로크의 캠프로 옮기기로 결정한다.

벤은 화물선에 스파이를 보내두었기 때문에 배가 자신을 찾으러 왔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로크에게 알리며 위드모어가 섬을 찾으려고 한다고 알린다.

마이클은 톰에 의해서 보트를 타고 섬을 벗어나 뉴욕으로 돌아왔지만 월트와는 떨어져 지내게 되고 자살하려고 세번이나 시도하지만 모두 실패한다. 자신이 죽을 수 없는 이유가 섬 때문이라는 것을 톰에게 듣게 되자 마이클은 섬에 남아있는 사람들을 구하는 임무에 뛰어들게 되고 케빈 존슨이라는 가명을 사용해서 섬으로 향하는 화물선에 잠입해서 화물선의 선원들을 죽이려 한다. 화물선의 폭탄을 작동시켜 모두를 죽이려던 마이클은 리비의 환영에게서 폭탄을 작동시키지 말라는 말을 들으나 아랑곳하지 않고 폭탄을 작동시킨다. 하지만 폭탄은 작동하지 않고 아직은 때가 이르다는 메세지가 튀어나온다.

마틴 키미가 지휘하는 화물선의 타격부대가 섬에 도착해서 로크의 캠프를 공격하고 다니엘, 알렉스, 칼을 비롯해서 8명을 죽인다. 생존자들은 해변으로 도망쳤지만 로크와 벤 헐리는 제이콥의 천막을 찾아내어 섬을 구할 방법을 듣게 되고 로크는 잭과 클레어의 아버지 크리스천에게서 섬을 옴기는 방법에 대해서 듣는다.

헬리콥터와 용병들이 섬에 되돌아 오고 생존자들은 디아더스와 키미 부대가 싸우는 섬을 벗어나려고 한다. 생존자들 중 일부는 데니엘과 함께 화물선에 도착하지만 데스몬드와 마이클은 통신실에서 키미의 심전도 모니터와 연결된 대량의 폭탄을 발견한다. 소이여는 잭, 케이트, 헐리, 사이드, 프랭크와 함께 헬리콥터에 탐승하고 있었지만 헬리콥터가 피탄되어 연료가 부족해지자 무게를 덜기 위해 케이트에게 열정적으로 키스한 후 바다에 뛰어내린다. 헬리콥터는 간신히 화물선에 도착했지만 화물선에는 폭탄 때문에 대혼란이 빚어지고 있고 벤이 딸의 죽음에 대한 복수로 키미를 죽이는 바람에 프랭크, 잭, 케이트, 헐리, 사이드, 데스몬드, 선 애런만이 핼리콥터를 타고 폭발직전의 화물선에서 탈출하는데 성공한다.

화물선에서 빠져나온 이들이 헬기로 섬에 도착하기 직전에 벤은 얼어붙은 수레바퀴를 돌려 섬을 시공간 이동시키게 되고 연료가 떨어진 헬리콥터가 바다에 비상착륙한 상황에서 생존자들은 위드모어의 딸, 페니의 배에 의해 구출된다. 그녀는 지난 3년동안 섬을 찾으려 하고 있었고 잭과 패니는 생존자들이 멤바타라는 이름의 다른 섬으로 헤엄쳐 가서 구조되었다는 이야기를 지어내어 다른 생존자들을 찰스 위드모어에게서 보호하려 한다. 이로써 데스몬드와 페니, 프랭크는 숨어들고 잭, 케이트, 애런, 사이드, 헐리, 선은 숨바 섬에서 구조되어 오셔닉 6로 알려지게 된다.

오셔닉 6 구조이후

미국 해안 경비대와 오셔닉 항공사 대변인 카렌 데커는 오셔닉 6를 마누캉가에서 구조하여 호놀룰루의 군사기지로 옮긴다. 그곳에서 헐리는 부모와 재회했고 선도 부모를 재회한다. 잭도 엄마와 재회하지만 사이드와 케이트는 반겨줄 가족을 만나지는 못했다. 오셔닉 6는 기자회견을 갖으며 유명세를 탄다. 위드모어가 오셔닉 6와 그들의 기자회견을 어떻게 반응했는지나 오셔닉 6가 어떻게 815기의 다른 생존자들은 모두 마다에서 죽었다고 확신하게 했는지도 불분명하다.

사이드는 8년만에 나디아와 재회하고 8개월 동안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게 된다. 2005년 봄과 여름에 걸쳐서 오셔닉 6는 모두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지내지만 선은 남편의 죽음때문에 괴로워 하면서 사고 보상금을 이용해서 부친의 회사를 사들여 자신의 복수에 이용하려고 한다. 잭은 La의 성 세바스찬 병원으로 돌아갔고 케이트는 캘리포니아에서 애론과 함께 살게 되었으며 헐리는 부모와 함께 생활한다. 오셔닉 6는 헐리의 생일파티 등에서 간혹 만나고 사이드도 나디아와 함께 인사차 들리고 있다.

모두 행복해 보이는 이들은 크리스찬의 장례식에도 참석하지만 선은 잭이 진의 죽음에 책임이 있다고 생각해서 참가하지 않는다. 잭은 그 장례식에서 클레어의 엄마 캐롤 리틀턴을 만나고 자신이 클레어와 혈연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후로 잭은 서서히 케이트나 애런과 거리를 두게 되고 헐리의 인생에 다시금 4-8-15-16-23-42의 저주받은 숫자들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선은 딸 권지연을 서울에서 출산하고 헐리와 함께 진의 무덤을 방문한다.

10월이 되자 나디아가 La에서 죽으면서 오셔닉 6의 첫 불행이 시작되었다. 4일 뒤에는 벤이 섬 시간으로부터 10개월 후의 사하라 사막에 출현하고 이라크의 티그리트로 향해서 나디아의 자례식에 참석하고 있는 사이드를 만나 위드모어의 요원 바키르에 대해서 알려준다. 이후로 사이드는 위드모어에 대항해서 벤이 수행하는 전쟁에 뛰어들게 되고 그 대가로 남아있는 생존자들을 보호해주기로 한다.

오셔닉 6의 삶은 점점 황폐해지고 잭은 클레어가 자신의 이복동생이라는 사실을 알게되자 알콜중독에 빠져든다. 헐리는 찰리의 환영을 보기 시작하고 무언가에 놀라서 갑자기 뛰쳐나가더니 경찰과 자동차 추격전을 벌인 끝에 체포되고 아나 루시아의 파트너였던 마이크 월튼을 만나 예전에 있던 정신병원으로 되돌아 간다. 며칠후 헐리는 매튜 아바돈에게 섬에 남아있는 생존자들이 아직도 살아있다는 말을 듣게 되고 공포에 질린다. 잭은 이따금씩 헐리를 방문하고 헐리는 그에게 숨겨진 사실들을 알려야 하지 않느냐고 말한다. 찰리에 환영을 비롯해서 죽은 사람들의 환영을 계속 만나게 된 헐리는 환영을 실존한다고 믿지는 않으나 섬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되돌아가야 한다고 생각하게 된다.

10월 이후, 사이드는 계속해서 벤을 위해 아벨리노와 엘자를 비롯하여 위드모어와 연관된 사람들을 암살하기 시작한다. 벤은 런던의 위드모어를 방문하고 그에게 자신의 딸을 죽인 복수를 위해 위드모어의 딸, 페니도 죽이겠다고 선언한다. 사이드는 오셔닉 6의 다른 멤버들과 접촉을 끊고 벤은 2007년 말까지 누구와도 자취를 감춘다.

2006년은 케이트는 사기, 방화, 연방경찰에 대한 공격, 무기소지, 중절도죄, 1급살인죄로 기소된 케이트의 재판으로 시작된다. 이 재판에서 잭은 케이트 측의 성격증인으로 소환되고 케이트의 엄마는 그녀에 대한 반대심문을 거부함으로써 케이트는 구속없이 10년간의 보호감찰 처분으로 끝나게 된다. 케이트는 애런을 키우고 싶다는 이유로 검사측의 선고를 받아들인다. 케이트는 잭에게 마음을 바꾸게 되면 연락하라고 한다.

2006년부터 2007년 초에 걸친 선의 활동은 알려져 있지 않고 그녀가 어느 정도까지 회사를 장악했는지도 확실치 않다. 헐리는 정신치료를 받으며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그의 상태는 더더욱 심각해져서 Mr. 에코를 포함한 죽은자들과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는 상황까지 이르렀으며 죽은 뒤라도 찰리가 그를 가장 많이 방문하고 있는 듯 하다. 케이트는 재판 이후 소이여가 헬리콥터에서 부탁했던 무언가를 하고 있지만 무엇을 하는지는 불명확하다.

2007년 8월(신문의 야구시리즈 기사로 판단컨데) 잭은 애런에 대한 마음을 바꾸고 여름내내 캘리포니아에 있는 케이트의 집에서 지내기 시작했다. 잭은 약을 거부해서 건강이 악화된 듯한 헐리를 방문하는데 헐리는 그에게 애런을 키워서는 안된다는 찰리의 메세지를 전해준다. 잭은 그가 정신이 나갔다고 판단하과 케이트에게 청혼했고 둘은 케이트가 소여를 위해 무언가를 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기 까지 2일동안 꿈같은 시간을 보냈지만 잭은 질투를 참을 수가 없게 된다. 알콜중독과 질투심, 죽은사람들의 환영들 때문에 잭은 케이트에게 애런은 그녀의 자식이 아니라고 비난한 뒤 그녀의 집을 떠난다. 잭은 약물에 의존하기 시작하고 심신장애 치료 약물(Clonazapan) 과 진통제(Oxycodone)과 술에 의존한다. 이 시기의 잭은 덥수룩한 수염으로 구분된다.

케이트는 어린 애런을 섬에 데려와서는 안된다는 클레어의 환영을 본다.

2007년 말, 오셔닉 6의 명성은 서서히 빛이 바래져 간다. 존 로크는 어떤 방법으로든 섬을 떠나 월트, 케이트, 잭을 비롯한 다른 오셔닉 6를 제레미 벤담이라는 가명으로 방문한 듯 하다. 로크는 잭에게 그들이 섬을 떠난 후 무언가 대단히 안좋은 일이 일어났고 모든 것이 잭의 잘못이라고 비난했다. 로크는 그들이 반드시 섬으로 되돌아 와야 한다고(적어도 잭과 케이트는) 말했고, 그가 방문한 후로 잭은 폐인이 되어 버리며 월트에게는 헐리에게 왜 그들이 거짓말을 하는지와 아빠인 마이클이 어디있는지를 질문하는 계기가 된다. 헐리는 월트에게 오셔닉 6가 섬에 남아있는 사람들을 찰스 위드모어에게서 보호하기 위해 거짓말을 했다고 알려준다. 그리고 지연이 2살이 되었을 때 선은 위드모어를 방문해서 둘다 공통된 관심사가 있으니 자신을 도우라고 말한다.

잭은 케이트와 결별했고 헐리는 정신에 문제가 생겼으며 선은 그가 진의 죽음에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고 사이드는 어디 있는지도 모르기 때문에 다른 오셔닉 6에게서 고립되어 버린다. 잭은 2007년 겨울부터 2008년 초까지 매주 주말마다 오셔닉 골든 패스를 사용해서 비행기 여행을 하며, 어떤 형태로든 사고가 일어나 섬에 돌아갈 수 있기를 원하고 있다다.

뉴욕의 아파트에서 로크가 이른 아침 죽었다는 소식을 듣게 되고 잭은 케이트를 만나려 하지만 거절당하자 자살하려고 하는데, 그러던 와중에 자동차 사고를 목격하게 되고 차안에서 여성과 아이를 구해낸다. 잭에게 임신한 전처가 찾아오고 잭은 로크의 장례식에 참석한다. 제레미(로크)의 장례식에 참석한 잭은 로크가 앞서서 그에게 말했던 것을 용서하기로 한 것 같고, 그가 처한 상황도 아버지에 대한 그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듯 하지만 동료 의사들은 잭의 정신상태를 의심하게 된다.

로크의 죽음은 다른 오셔닉 6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헐리의 친구를 죽이고 사이드는 야간에 정신병원에 침입해서 헐리에게 자신이 2일전 제공한 안전가옥에서 로크가 죽었다고 알린다. 그날 밤 잭은 케이트에게 전화를 걸고 케이트는 공항에서 만나기로 약속한다. 어렵게 만난 상황에서 잭은 케이트에게 로크가 자살했다고 알려주지만 케이트는 로크의 죽음에 책임을 느끼지 않는 듯 하다. 잭은 섬을 떠난 것이 잘못이었다고 설득하려 하고 돌아가야 한다고 말하지만 케이트는 더 이상 잭을 믿을 수 없게 된다.

케이트를 만난 이후 잭은 로크의 관 앞에서 눈물을 흘리는데 갑작스럽게 나타난 벤을 만나게 된다. 벤이 섬에서 추방된지 3년 반만의 첫만남에서 벤은 잭에게 오셔닉 6가 섬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설득한다. 죽은 로크와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