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Drama

로스티의 과거 접점

""

하버드대 교수인 스탠리 밀그램은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주민들 중 무작위로 선정된 사람들에게 편지를 보내서 미국 사회의 사회적 연결에 관한 연구에 참여해 달라고 요청하는 실험을 실시한다.

총 160개 중에서 42개의 편지가 목표인물에게 도달했고 그 중 어떤 것은 거의 12명의 중간 단계를 거친 것도 있었다. 밀그램은 성공적으로 도달된 케이스들로부터 편지가 전달되기 위해 필요한 중간 단계 사람의 수를 계산해 봤는데, 중간 단계 사람수의 중앙값은 5.5명 이었다. 이것은 예상밖의 작은 수 였다.

즉 전세계 인구는 60억에 달하지만 그렇게 많은 인간들은 아는 사람을 불과 6명만 통하면 서로를 알 수 있다.

세계의 모든 사람은 아는 사람의 친구의, 친구의, 친구의, 친구의, 친구이다.

- 링크.

Lost 제작 총책임자인 JJ 에이브럼스는 바로 이 여섯단계 분리 이론을 중요한 모티브로 사용하고 있기에 이를 바탕으로 한 TV 드라마 Six Degree의 제작도 맡았으며 로스트에서도 이를 적용하고 있다. 따라서 로스트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섬에 오기 전에도 생각도 하지 못했던 장소들에서 만나고 있다. 이것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고 더 많은 사람들의 연결이 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허브들이 존재한다. 위의 상관도에서 중요한 허브는 잭, 소이어, 섀넌, 사이드, 찰리, 로크, 헐리, 데스몬드이다. 이들을 통하면 전혀 상관이 없을 것 같은 사람들도 서로에게 연결될 수 있다.

아나루시아 - 815편 탑승전에 공항에서 아나루시아와 대화한다. LA 국제공항에서 잭의 아버지 크리스챤은 아나루시아를 오스트리아 여행의 보디가드로 고용한다.

섀넌 - 외과의로 근무하던 병원에 섀넌의 친아버지 아담이 급환으로 왔다.

진 - 탑승 수속할때 통사정하는 잭의 뒤에 진이 서있다.

데스몬드 - 경기장에서 만났음.

로크 - 신장이식 수술 후에 로크가 눈을 떳을 때 병실에 온 간호사는 잭 밑에서도 간호사로 일하고 있다.

클레어 - 클레어의 어머니가 혼수상태로 입원한 병실에 잭 아버지 크리스챤이 문병가고 있다.

케이트

사이드 - 케이트의 아버지 샘이 근무하는 사무실에 있는 TV에 이라크 병사인 사이드의 뉴스영상이 나오고 있다. 이라크에서 호송되던 사이드에게 미국 군인인 케이트 아버지가 딸 사진을 보여준다.

소이여 - 케이트의 어머니 다이안이 웨이트레스로 일하고 있는 레스토랑에 소이여가 손님으로 온다. 아이오와에서 소이여의 첫연인 캐시디랑 만난다.

소이여

아나루시아 - 오스트레일리아의 술집 밖에서 잭의 아버지 보디가드로 고용되었던 아나루시아와 만났다.

케이트 - 손님으로 방문한 레스토랑에서 케이트의 어머니 다이안이 종업원으로 일하고 있다.

잭 - 오스트레일라아의 술집에서 잭의 아버지 크리스챤과 만나 대화한다.

분 - 오스트레일리아의 경찰서에서 구속된 소이여는 분과 엇갈리고 있다.

헐리 - 소이여랑 사귀었던 메어리는 헐리가 당첨된 복권 추첨장면에 로또걸로 나오고 있다.

찰리

사이드 - 골목안에서 사이드가 마음을 두고 있는 나디아를 강도에게서 구한다.

데스몬드 - 런던에서 거리공연중에 만났다.

헐리 - 오셔닉 815편 탑승하기 전에 헐리랑 같은 호텔에 숙박했다. 헐리는 CD가게에서 드라이브샤프트 앨범을 구했다.

사이드

케이트 - 케이트의 아버지 샘이 근무하는 사무실에 있는 TV에 이라크 병사인 사이드가 뉴스에 나오고 있다. 이라크에서 호송되는 중에 미군인 케이트의 아버지가 사이드에게 딸 사진을 보여준다.

섀넌 - 공항에서 섀넌에게 짐을 봐달라고 부탁한다.

진 - 음료가 넘쳐 흘러서 화장실에 뛰어드는 진과 엇갈렸다.

찰리 - 사이드가 마음에 두고 있는 나디아를 찰리가 강도에게서 구했다.

데스몬드 - 이라크에서 사이드를 구해준 CIA의 인맨은 데스몬드가 있던 스완관측소의 전임자

로크 - 사이드 덕분에 구출된 나디아는 그 뒤에 미국에서 집을 검사하러 온 로크랑 만났다.

로크

사이드 - 나디아의 집을 검침할때 방문했다.

잭 - 신장이식수술 후에 로크가 깨어난 병원에서 말을 걸은 간호사는 잭 밑에서 간호사로 일하고 있다.

니키 - 집에서 니키가 출연하는 드라마를 보고 있었다.

헐리 - 친모 에밀리가 헐리랑 같은 정신병원에 입원하고 있었다. 헐리는 로크가 근무하고 있는 상자 회사의 사장이다. 그의 상사는 헐리가 일하던 치킨집의 점장이며(열나 갈구던) 헐리가 고용했다.

마이클 - 공항에서 엄마에게 전화를 하던 마이클과 엇갈린다.

로즈 - 공항에서 마루에 떨어진 로즈의 약병을 주워주었다.

마이클

로크- 공항에서 엄마랑 전화하는 도중에 로크가 지나친다.

월트

헐리 - 월트가 읽고 있던 스페인어 만화책은 원래 헐리거

헐리

아나루시아 - 헐리를 조사하는 남자는 아나루시아의 파트너

월트 - 헐리가 가지고 있던 스페인어 만화책을 나중에 월트가 읽는다.

진 - 복권에 당첨되는 뉴스 영상이 진이 방문한 집에서 나오고 있다.

찰리 - 오셔닉 815에 탑승하기 전날 같은 호텔에 숙박한다. 현지 CD가게에서 드라이브 샤프트 앨범을 구했다.

리비 - 리비랑 같은 정신병원에 있었다.

로크 - 로크의 친모 에밀리가 헐리랑 같은 정신병원에 있었다. 로크가 근무하는 회사의 사장이 되었다.

소이여 - 당첨된 복권방송에서 나오는 메어리 죠가 소여의 애인이었다.

사이드 - 음료가 흘러 넘쳐서 공항 화장실에 들어갈 때 엇갈렸다.

잭 - 탑승 수속을 하려고 할때 앞에서 잭이 말다툼을 하고 있다.

헐리 - 서운함을 전달하러 방문한 집의 TV에서 헐리의 뉴스 영상이 나오고 있다.

소이여 - 섀넌의 새애인을 고발하기 위해 경찰서에 갔을 때 소이여가 스쳐 지나가고 있다.

니키랑 파올로 - 공항의 카페에 니키랑 파올로가 앉아있는 자리에 빈 의자를 빌려갈 수 있냐고 묻는다.

섀넌

사이드 - 공항에서 사이드에게 짐을 봐 달라고 부탁받았다

잭 - 친아버지 아담이 교통사고를 당해서 옮겨진 병원에 잭과 엇갈렸다.

니키와 파올로 - 공항에서 분과 말다툼하고 있을 때 카페 라운지에 있던 니키와 파올로가 보고 있다.

클레어

미스터 에코 - 클레어가 캘리포니아에 가도록 조언한 영매사의 집을 에코가 방문한다.

잭 - 혼수 상태로 입원한 어머니의 병실에 잭의 아버지 크리스챤이 문병하러 간다.

로즈

로크 - 공항에서 가방을 떨어트렸을 때 로크가 약을 주워준다.

아나루시아

잭 - 815편 탑승 전에 잭이랑 이야기 하고 있다. LA공항에서 잭의 아버지 크리스챤과 만나서 보디가드로 고용되었다.

소이여 - 오스트레일리아의 술집에서 소이여가 크리스챤이 열려고 한 자동차 문이 지나가던 소여에게 부딪힌다.

리비

데스몬드 - 커피샾에서 만났고 요트가 필요했던 데스몬드에게 남편이 남긴 요트 엘리자베스 호를 주었다.

헐리 - 같은 정신병원에 입원했었다.

에코 - 공항에서 대화했었다.

미스터 에코

클레어 - 교회일로 방문한 집의 리처드는 클레어가 캘리포니아에 가도록 조언해준 영매사

리비 - 공항에서 대화했다.

데스몬드

사이드 - 스완관측소에서 그의 전임자였던 인맨은 이라크에서 사이드를 풀어준 사람이다.

잭 - 요트 레이스에 출장하기 위해 체력단련을 하던 중의 경기장에서 잭과 만났었다.

찰리 - 런던에서 거리공연중이었던 찰리와 만났다

리비 - 커피샾에서 리비를 만나 요트를 받았다

'Review > Dram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스트 시즌 4. 스토리 라인  (1) 2009.02.03
로스트 시즌 3. 스토리 라인  (1) 2009.02.03
로스트 시즌 2. 스토리 라인  (0) 2009.02.03
로스트 시즌 1. 스토리 라인  (1) 2009.02.03
Timeline 가설 (Main Theory)  (6) 2009.01.28
미드를 보면서 느끼는 감정  (0) 2009.01.22
Albert Blithe  (0) 2008.03.26
Eugene Gilbert "Doc" Roe Sr.  (0) 2008.03.26
Walter S. Gordon  (0) 2008.03.26
Burton P."Pat" Christenson  (2) 2008.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