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istory/Ship and Sail

북방항로 도전기 10. 허드슨의 비극

데이비스

존 데이비스

드레이크의 북미대륙 서해안 조사와 프로비셔의 실패로 북서항로 발견의 가능성은 희미해졌지만, 포기하지 않은 일부 영국 상인들은 북서 항로의 단서를 더듬어나갈 유능한 항해자를 찾았다.

유능한 항해자로 정평이 나있던 존 데이비스는 전임자들과는 달리 쉽게 실망하거나 개인적인 욕심으로 흔들리지 않고 북서항로를 탐사해 나갔다. 1585년의 첫 항해에서는 폭풍때문에 배를 돌려야 했지만 프로비셔가 조사했던 지역보다 훨씬 북쪽까지 진출하는데 성공했고, 돌아오는 길에는 컴벌랜드 해협을 발견했다. 다음해의 2차 항해에서는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지만 1587년의 세번째 항해에서 데이비스는 그린란드를 거쳐 베핀 만까지 진출했고 그때까지의 항해가들 중 가장 높은 위도에 도달하는데 성공했다.

이 세번째 항해에서 그는 "73도까지 가서 바다가 열려있는 것을 보았다. 육지와 바다 사이의 거리는 40리이그로, 통로가 있을 가능성은 매우 크다"는 희망적 관측을 남겼지만 다음 항해준비가 갖추어졌을 때, 데이비스는 불귀의 객이 되어 있었다.

데이비스는 북서항로의 가능성에 대해서 희망어린 관측을 했지만 이렇게 성과없이 실패를 거듭하는 상황에서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탐험을 계속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다. 하지만 그 시대의 정신이 그러했듯, 불가능하고 가망없어 보이는 일에 희망을 걸고 도전하는 사람은 끊이지 않았다.

허드슨

아들과 버려진 허드슨

헨리 허드슨은 1607년 모스크바 회사[각주:1]의 의뢰를 받아 북동항로를 찾아서 북극해를 항해한 끝에 북극점에서 1,069km 남쪽까지 도달했지만 영국부빙계의 한계를 만나 돌아왔다. 이듬해에 다시 북동항로에 도전한 허드슨은 노바야젬라를 탐사했으나 역시 부빙계의 한계계를 넘을 수 없었다.

1609년에는 네덜란드의 동인도회사에 고용되어 델러웨어 만이나 알바니에 이르는 허드슨 강 일대를 탐험했지만, 태평양으로 통하는 항로를 발견할 수는 없었다. 하지만 이 모험을 통해 모히칸족을 비롯한 몇몇 원주민 부족들과 교역을 해서 조개나 수달의 고급모피들을 얻을 수 있어 나중에 네덜란드는 이 지역에 뉴암스텔담을 건설한다.

1610년, 허드슨은 버지니아 회사와 영국 동인도회사의 출자를 얻어 4번째 항해를 시작했다. 탐험대는 디스커버리호 1척으로 구성된 단촐한 규모였지만 북쪽으로 항해해서 5월에는 아이슬랜드에 도착했고 6월에는 그린랜드 서쪽을 돌아나와 북미해안에 도착했다. 7월 25일에는 허드슨 해협을 통해 레브라도 북단을 통과했고 8월 2일 이후에 자신의 이름이 붙게될, 남쪽에서 서쪽으로 펼쳐진 대해원을 발견했다.

그는 태평양이 손에 닿을 만큼 가깝다고 생각했고 일대의 지도를 작성해 나갔지만 허드슨 만을 남하하던 도중 11월이 되자 얼음은 두꺼워져 그의 항해는 제임스만에서 막혀버렸다. 불행히도?캐나다 북부의 혹독한 겨울을 나던 중 식량 배급 문제로 선원들과 갈등하게 된 허드슨은 부하들과의 불화를 빚게 되었다. 이듬해 봄에 해빙기가 도래해 항해를 재개했지만 6월이 되자 승무원은 반란을 일으켰다. 배를 장악한 선원들은 허드슨에게 충실한 5명의 선원들과 16살난 아들을 보트에 태워서 빙산 사이를 끌고 다니다가 밧줄을 끊어버렸고 그후 그들의 모습을 본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각주:2]?이후 본대는 남하했지만 본대는 인디언들과의 싸움에 말려들어 대부분 전사하고 소수의 생존자들만이 살아남아 간신히 영국에 돌아왔다. 그들의 반란죄는 명백했지만 그들만이 미래의 항로를 조사할 수 있었기 때문에 교수형은 모면되었고 이들은 다음번 탐험에 참가하는 조건으로 풀려났다.?

허드슨의 탐사

?항해로 허드슨만의 남단에서 동방으로는 갈 수 없음이 입증되었지만 아직도 북서항로가 허드슨 만의 서쪽에 있을 가능성은 남아 있었다. 켄터베리 대승정은 3인의 반란자를 포함한 300여명의 투자자를 중심으로 비상한 열의를 갖고 북서항로 회사를 설립하여 계속적으로 북서항로의 탐사를 추진해 나갔다.

그러나 영국인들의 초인적인 고집은 거듭되는 실패에도 불구하고 일련의 원정대를 파견해서 허드슨 만을 탐색해 나갔다. 15년간에 걸쳐서 북방항로를 계속 조사했고 1631년에는 루크 폭스와 토머스 제임스가 북서항로 발견을 노린 최후의 시도를 감행했으며 지만, 끝끝내 모든 시도는 실패했다. 거듭되는 탐사로 북부 레브라도, 베핀섬, 허드슨 만 북부의 섬들이 차례대로 해도에 기재되어 캐나다 북부에 대한 지식은 늘었지만 끝끝내 북서항로는 발견되지 않았다.



  1. 잉글랜드와 모스크바 공국 간의 무역에 대한 독점권을 받은 회 [본문으로]
  2. 당시의 일반적 관행과는 달리 물과 음식을 일체 주지 않았기 때문에 이것은 실질적인 살인이었다. 허드슨의 아내 케서린이 기금을 제공해 수색에 나섰지만 성과는 없었다. [본문으로]